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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노선의 급행화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검토
Technical Study on Possibility of an Express Service Wide Area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5 = no.102, 2017년, pp.612 - 624  

박정현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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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수도권 광역철도는 운행시간이 많이 걸리는 완행 위주의 운행을 하기 때문에 통행시간 측면에서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고, 도로교통을 철도로 유인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급행열차 운행을 확대 운영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북부와 수도권 남서부 방면은 대도시 생활권 확대로 광역교통수요 증대에 따른 교통 혼잡 가중 및 통행시간 증가 등 사회적 비용이 과다 발생되고 있어 서울도심을 연결하는 급행 기능의 대중교통망체계가 필요하다. 국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급행화를 운행하는 노선은 서울지하철 9호선이며, 김포공항에서 고속터미널까지 27분 소요됨으로써 완행 44분 대비 약 40% 시간 단축 효과가 있고 혼잡도가 최대 240%에 달할 만큼 이용객의 선호도가 상당히 높다. 본 연구의 기술적 결과들은 광역철도의 급행화 방안의 수행을 위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xisting metropolitan area metropolitan railway operates on a one-to-one basis, which leads to long travel times, its competitiveness with other means of transportation is deteriorating. Since there is a limit to attracting road traffic by rail, there is a continuing societal demand to exp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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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입목적의 적절성은 과거 추진당시와 변화된 환경을 감안하여 도입의 필요성 및 도입으로 인한 효과 등이 경제적 관점에서 추구하여야 할 가치가 있는 목적인가를 검토한다. 도입방식의 적절성은 도입 목적을 당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도입이 유일한 대안인지에 대한 여부와 더 효과적인 대안 및 추진전략이 있는지를 검토한다.
  • 3km이며, 운행시격은 20 ~ 60분 간격이고 급행열차가 2회/일 운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자료 조사 분석을 통해 일산선 및 경의선 급행열차 도입 방향성을 설정하고 정차역 변경 등을 통해 시나리오별 교통수요 추정결과와 기술적 검토를 병행하여 급행화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기술적으로는 현재 급행화를 운행하고 있는 경의선과 급행화가 시급한 일산선의 급행화 방안을 위한 운전시격 변화와 대피역 선정을 통하여 열차성능 시뮬레이션(TPS)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산출한 역간 운전시분과 표정속도를 고려해 열차운전선도를 작성하여 열차운행패턴에 따른 시나리오별 시간 단축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광역철도의 급행화가 가장 필요한 경의선과 일산선의 현 운행패턴 분석과 시설의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여 급행 및 특급열차 도입 가능여부와 운행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철도공사(KORAIL)가 운영주체인 일산선은 1996년 1월에 개통하여 지축~대화까지 총10개역 4~1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영업거리는 19.

가설 설정

  • 완·급행 혼용 운행시 역간 통행시간의 변화에 따른 교통수단간 전환수요를 재예측해야 하나, 이번 연구에서는 전환수요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미시행시와 시행시의 철도이용 O/D는 변함이 없다는 가정하에 정차역 변경으로 인한 접근시간 변화만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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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역철도로 운행되고 있는 노선은 무엇인가? 현재 광역철도로 운행되고 있는 노선은 분당선, 신분당선, 일산선, 과천-안산선을 포함하여 전체 노선연장은 2014년 기준 156.8km로 전 구간 전철화 운행중이다.
국가철도 인프라시설의 경제적 건설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완행노선의 급행화 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광역급행철도를 신설하기 위한 계획 및 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나 새로운 광역급행 노선설치는 막대한 국가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이고 기존 완행노선의 이용객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철도노선 활용측면에서 효율성 저하가 우려된다. 따라서 국가철도 인프라시설의 경제적 건설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완행노선의 급행화 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기존 수도권 광역철도에 급행열차 운행을 확대 운영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지속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수도권 광역철도는 운행시간이 많이 걸리는 완행 위주의 운행을 하기 때문에 통행시간 측면에서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고, 도로교통을 철도로 유인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급행열차 운행을 확대 운영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북부와 수도권 남서부 방면은 대도시 생활권 확대로 광역교통수요 증대에 따른 교통 혼잡 가중 및 통행시간 증가 등 사회적 비용이 과다 발생되고 있어 서울도심을 연결하는 급행 기능의 대중교통망체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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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The third national rail network construction plan. 

  2. Korea Railroad.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6)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2015.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Guide Book of Station Track Decision Work. 

  4. S. B. Chun, S. M. Oh, J. S. Hong (2013) A Study on the express service and compatibility of wide area railway,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Yong Pyongt, p. 120. 

  5. M. S. Kim (2014) Study on the rapidization for the metro transit system and the related compatible functions, Research report of th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4-107, pp. 23-95. 

  6. K. J. Ko (2015) Analysis of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on high performance train for a metropolitan rapid transi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3(6), pp. 564-574. 

  7. http://info.korail.com (Accepted 20 Apri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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