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현재 운영되고 있는 광역도시철도 시스템에서는 표정속도의 저하에 따라 평균 출퇴근 시간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도시철도 이용률의 저하와 타 교통수단 대비 졍쟁력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열차의 표정속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광역도시철도의 효율적인 급행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감속도와 최고속도 성능을 향상시킨 고성능 전동차 투입을 고려하여 급행과 완행으로 분리 투입시 획득 할 수 있는 시간 단축 효과와 경제성을 기준으로, 광역철도간 급행화 방안들을 제안 및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대피선 설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급행화 방안을 분석결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etropolitan railway systems, the average commuting time keeps increasing as the scheduled speed increases, and this leads to a decline of rail service usage and competitiveness. Therefore, effective express operation for urban trains is required to improve the scheduled speed. In this study,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급행화 방안 개발에는 열차 성능 향상 기술 개발,대피선로 개조와 분기기 개발 등 시설공사의 구체적 기술방안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나, 이에 앞서 급행화를 구현하기 위한 운행 시스템의 정의와 효과 분석이 선행 연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위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급행화 방안을 위한 열차성능 수준을 우선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급행화를 구현할 수 있는 네가지 운영 방안을 제시하며 각 방안에 대한 시간단축 효과 및 경제성을 분석하여 최적의 급행화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 광역철도에 급행, 완행열차의 운행이 가능하도록 기존 시설의 개량 및 짧은 대피선만으로도 급행열차를 피할 수 있는 완행열차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즉 시설 공사만으로는 급행/완행 운행하는 것이 한계가 있으므로, 열차 개발과 시설 공사를 병행함으로써 보다 저렴한 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나라 수도권의 광역화는 무엇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가? 우리 나라 수도권의 광역화는 급격한 산업발전과 더불어 인구 증가 등에 의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하여 수도권 산업인구의 출퇴근 시간이 증가하게 되었다.
2010년 기준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인구의 수 현황은? 따라서 정시성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 철도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으나 실제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도시 철도의 수송분담률이 높지 않은 상태이며 아울러 평균 출퇴근 시간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인구의 수가 약 143만 명(2010년기준)으로 15년 전에 비해 63만명, 즉 80%나 늘어났다. 전국적으로도 출퇴근 소요시간 평균이 55분으로 OECD 23개국 중2위이며 평균 38분보다 45% 많은 수치이다.
급행광역열차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건설되어 운영되는 광역도시철도의 경우 대부분 정거장에 정차하며(서울 9호선 및 국철 일부 구간 제외) 운영됨에 따라서 총 여행시간이 과다 소요되어, 광역 도로교통에 비하여 경쟁력 상실 및 승객유도 효과가 크지 않다. 또한, 역간 거리가 짧고 한 노선이 여러 지역을 담당하기 위해 우회하는 경우가 많게 되어 전반적인 통행시간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열차의 표정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급행광역열차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급행/완행의 새로운 개념 도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T. Fujita, H.J. Roh, G.C. Kim (2004)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rapid service in urban railway (In Seoul metropolitan area),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6, pp. 144-149. 

  2. T. Fujita, H.J. Roh, G.C. Kim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operation planning for rapid service in urban railway (An introductio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6, pp. 165-170. 

  3. J.S. Park, H.H. Lee, J.M. Won (2006) A development of optimum operation models for express-rail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4D), pp. 679-686. 

  4. S.Y. Chung, J.B. Lee, J.S. Lee, B.G. Lim (2010) A review on the operation of high speed train on urban region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7, pp. 98-103. 

  5. C.M. Kim (2010) A study on functional positioning and effective analysis of great train express, Report of Gyeonggi Research Institute, 39, pp. 3-98. 

  6. J.M. Won, J.H. Hwang (1997) An analysis on time saving effects of urban express rail system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32(6). pp. 121-130. 

  7. G.C. Kim, W.H. Kim (1998) A effects of passenger's time saving on express subway system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eoul, pp. 160-171. 

  8. G.C. Kim, Y.J. Kim (2002) The analysis of effects on express subway service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Seoul Studies, 3(1), pp. 69-80. 

  9. Y.E. Shin (2003) Effects of accelerated transit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3(6D), pp. 745-751. 

  10. Y.J. Choi, Y.S. Kim, B.S. Kim, J.S. Park (2009) The case study on internal and external rapid railroad operation in metropolitan area,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5, pp. 1886-189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