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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상의 독립적인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영향비교
Different Impacts of Independent Recurrent and Non-Recurrent Congestion on Freeway Segm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99 - 109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기술연구실)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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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고속도로 상에서 반복 및 비반복정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지만 이들이 독립적으로 발생했을 때 교통정체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큰 이유는 반복 및 비반복정체시 교통상황에 자료수집이 부족했으며, 뿐만 아니라 이들의 영향을 독립적/정량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분석도구의 효과적인 사용이 미비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체시 수집한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로서 대상구간에 따라 비반복정체가 반복정체보다 고속도로기능을 크게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통정체시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기존 ITS기술들의 현장평가결과로서 안정적인 교통정체에서는 정보의 정확성은 높으나, 정체가 시작되거나 해소되는 시간대 또는 비반복정체시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정확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반복정체의 중요성과 더불어 제시하고 있는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영향분석 방법론은 향후 대상 고속도로의 정체해소를 위한 개선사업의 투자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impacts of independent recurrent and non-recurrent congestion on freeway networks. The main reason is due partly to the lack of traffic data collected during those periods of recurrent and non-recurrent congestion and partly to the difficulty of using the simu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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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반복 및 비반복정체로 인한 교통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비반복정체에 대한 기존 ITS 기술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즉, 총 지체시간과 대기행렬길이의 거시적인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통하여 독립적인 반복 및 비반복정체가 고속도로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더불어 실시간고속도로 정체정보를 제공하는 2개의 ITS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교통정체에 따른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평가결과를 요약 및 분석하였다.
  • 여기서는 고속도로 공사 중 발생하는 대기행렬을 분석하여 최대대기행렬이 어느 정도이며 공사구간 상류부에 어느 정도까지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본다.

가설 설정

  • 주의할 점은, 다양한 사고형태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길어깨(shoulder)가 폐쇄되는 사고형태인 경우(즉, NLB/TNL=1)를 고려하여 반복정체하의 교통상황과 비슷한 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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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교통운영과 관리를 위한 주요관심사는 교통류 저해요소로 인한 악영향으로서 대부분 무엇에서 발생하는가? 고속도로 교통운영과 관리를 위한 주요관심사는 교통류 저해요소(traffic flow disturbances)로 인한 악영향으로서 대부분 교통정체상황에서 발생하게 된다. 정상적인 교통류가 예상치 못한 저속 또는 정지되는 교통류와 만날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지체 및 통행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선변경, 합류, 추월, 교통법규위반 등의 과도한 운전행태를 보이게 되며, 나아가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상 교통류에 미치는 정체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무엇이 있는가? 한편, 대상 교통류에 미치는 이러한 정체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서, 최근에 실시간 교통관리와 정보제공을 위한 다양한 ITS 기술들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시험 및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들의 실제적용을 위한 기능성 및 실용성 측면에서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비반복정체 등 복잡 하고 불안정한 교통류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미국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체시 수집한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및 기대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미국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체시 수집한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로서 대상구간에 따라 비반복정체가 반복정체보다 고속도로기능을 크게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통정체시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기존 ITS기술들의 현장평가결과로서 안정적인 교통정체에서는 정보의 정확성은 높으나, 정체가 시작되거나 해소되는 시간대 또는 비반복정체시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정확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반복정체의 중요성과 더불어 제시하고 있는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영향분석 방법론은 향후 대상 고속도로의 정체해소를 위한 개선사업의 투자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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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ltrans(1999), Statewide Highway Congestion Monitoring Program. HICOMP Report. Division of Traffic Operations, Sacramento, Calif 

  2. Chang, G. L. and Kang, K. P.(2005), Evaluation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Deployments for Work Zone Operations, Part II. Report MD-05-SP,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Maryland (UMCP), Sponsored by Maryland State Highway Administration, August 

  3. Chang, G. L., Shrestha, D., and Point-Du- Jour, J. Y., Performance Evaluation of CHART-An Incident Management Program in 1997. Final Report for the State Highway Administration of Maryland, Hanover 

  4. Dowling R., Skabardonis, A., Carroll, M., and Wang, Z, Methodology for Measuring Recurrent and Nonrecurrent Traffic Congestion,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67,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2004, pp.60-68 

  5. ITT Industries, Inc.(2003), Systems Division, ATMS R&D and Systems Engineering Program Team, CORSIM (CORridor SIMulation) User's Guide, FHWA 

  6. Lomax, T. J., Turner, S., and Shunk, G. (1997), NCHRP Report 398: Quantifying Congestion.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7. Lyles, R. W., Taylor, W.C., Lavansiri, D., and Grossklaus, J.(2004), A Field Test and Evaluation of Variable Speed Limits in Work Zon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CD-ROM), Washington, D.C 

  8.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1), Congestion Needs Analysis Manual's (CNAM's) Incident Delay Submodel Manual., Albany 

  9. Qi, Y. and Teng, H(2004), Integrated Modeling Approach to Total Incident Delay.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95,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pp.46-54 

  10. Skabardonis, A., Varaiya, P., and Petty, K. F.(2003), Measuring Recurrent and Nonrecurrent Traffic Congestion,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56,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18- 124 

  11. Sullivan, E. C.(1997), New Model for Predicting Freeway Incidents and Incident Delay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3, No. 4,, pp.267-275 

  12. Taavola, D., Jackels, J., and Swenson, T. (2004), Dynamic Late Merge System Evaluation: Initial Deployment on US-10, Summer 2003,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3. Ullman, G. L.(1996), Queuing and Natural Diversion at Short-Term Freeway Work Zone Lane Closur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9,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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