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부 BPM 기반의 전략적 성과관리 설계 및 적용사례분석
A Case Study on BPM based Strategic Performance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in Korean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9 no.1, 2007년, pp.215 - 231  

이정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임종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에서 성과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BSC 등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민간부문과 달리 공공부문은 비영리 조직이라는 특성상,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통신부의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업무특성에 맞는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선진사례를 도출하여, 공공부문에서 BSC 등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있다. 사례대상 공공기관(정보통신부)의 성과관리 연구는 국내 공공부서에 적합한 성과관리 방법론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효과적인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현재 공공부문에서 BSC를 구축 할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anced Scorecard is known as an integrated performance management framework that helps enterprise to translate strategic objectives into relevant performance measurement within an organization. In recent years, the importance of framework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deployment of Balanced ...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김종욱, 이정섭, 'B2C 전자상거래에서 고객만족의 선행요인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고객가치-신뢰 이론의 통합 모델', 경영학연구, 제34권, 제4호, 2005, pp. 1195-1228 

  2. 고영선, 윤희숙, 이주호,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연구보고서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한국개발연구원 보고자료, 2004. 10. 19 

  3. 김희경, 'BSC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이트컴, 2001 

  4. 디지털타임스, '공공부문 BSC시장 활짝 핀다', 디지털타임스, 2005. 3. 3 

  5.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부 업무 혁신 계획', 2003 

  6.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부 공통혁신과제 추진실적 보고서', 2005 

  7.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부 직무성과 통합관리표', 2006 

  8.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부 표준정책프로세스', 2006 

  9. 중앙인사위원회, '직무성과계약제와 BSC의 방법론 비교', 2005 

  10. 윤웅서, 이승현, 임춘성, '조직행동이론 기반의 BSC 학습과 성장 시각 영역 및 IT KPI 개발 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11. Benbasat, I., Goldstain, D.K. and Mead, M., 'The Case Research Strategy in Studies of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11, No.3, 1987, pp. 369-386 

  12. Thor, C.G., 'The Evolution of Performance Measurement in Government', Journal of Cost Management, May-June, 2000, pp. 18-26 

  13. Niven, P.R., 'Balanced Scorecard Step-by Step for Government and Nonprofit Agencies', John Wiley & Sons, 2003 

  14. Kaplan, R.S., and Norton, D.P.,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1992, pp. 71-79 

  15. Kaplan, R.S., and Norton, D.P.,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1996, pp. 75-85 

  16. Kaplan, R.S., and Norton, D.P., 'Having trouble with Your Strategy? Then Map It',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October, 2000, pp. 3-11 

  17. Kaplan, R.S., and Norton, D.P., 'Transforming the Balanced Scorecard from Performance Measurement to Strategic Management', Accounting Horizons, Vol.15, Issue 2, 2001, pp. 147-160 

  18. Kaplan, R.S., and Norton, D.P., 'The Balanced Scorecard and Nonprofit Organizations', Balanced Scorecard Report, 2002 

  19. Kaplan, R.S., 'Strategic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anagement in Non profit organizations',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Vol.11, Issue 3, July, 2003, pp. 353-370 

  20. Kaplan, R.S., and Norton, D.P., 'Measuring the Strategic Readiness of Intangible Assets',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2004, pp. 52-63 

  21. Yin, R.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Applied Social Research Methods Series, Vol.5, Sage Publication, 198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