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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소득 분석을 통한 S카드사의 잠재가치 기반의 고객관리 전략
New Strategy of Potential-Based Customer Management: A Case of S-Card's ECI Approach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9 no.2, 2007년, pp.129 - 147  

박진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전문대학원) ,  장남식 (서울시립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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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신용대란 전후 S카드사는 결제능력 및 신용도의 적절한 측정을 통한 리스크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회원 신용평가에 있어 소득을 고려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보다 개선된 리스크 관리를 위해 잠재가치, 즉 소득을 추가로 고려한 다차원 평가체계로 회원을 파악하자는 것이었다. 그 이전까지 S카드를 비롯하여 모든 카드사는 연체속성, 입회기간, 사용상태, 한도소진율 등의 내부의 행위요소(behavioral factor) 자료와 외부 신용평가사에서 획득한 회원 등급이나 금융거래 내역 등에 의존하여 한도를 부여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식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행동패턴에 기반한 것으로서 회원의 객관적 능력범위를 가늠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고 결과적으로 리스크 관리의 한계로 이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S카드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회원의 소득을 추정하였고 그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금융기관 리스크 관리 정교화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time the local credit-card companies plunged into a liquidity crisis in 2002, S-Card was urged to take into account the estimated customer income (ECI) to enhance its customer credit evaluation function for the first time in Korean financial industry. Before this new attempt by S-Card, most c...

주제어

참고문헌 (9)

  1. 신숙원, 배성민, 김태호, 장남식, '카드사의 효과적인 분석 CRM을 위한 회원정보 정제 및 보강 방안 사례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5권, 2006, pp. 65-76 

  2. 장현기, '신용카드업 현황 및 발전 과제', 계간 신용카드, 2005, pp. 6-23 

  3. 한원종, '신용카드사 유동성 위기의 교훈', LG주간경제, 제725호, 2003, pp. 36-41 

  4. GDS-Korea, 지역속성을 통한 S카드 회원 ECI 산출 보고서, 2002 

  5. GDS-Korea, KB카드회원 신상정보 표준화 및 추정 소득 모델링 보고서, 2003 

  6. GDS-Korea, 현대카드 회원 신상정보 표준화를 통한 외부DB 구축 및 추정소득 모델개발 보고서, 2004a 

  7. GDS-Korea, S카드 실시간 ECI시스템 개발 보고서, 2004b 

  8. GDS-Korea, S카드 일반주택 시세DB 구축 및 ECI 정교화 보고서, 2006 

  9. GDS-Korea, 롯데카드 회원 신상정보 표준화를 통한 외부DB 구축 및 추정소득 모델개발 보고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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