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카드사의 가맹점 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고객세분화 전략
Reforming Business Classification Systems of Merchants: A Case of S-Card's Customer Segmentation Strategy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0 no.3, 2008년, pp.89 - 109  

박진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장남식 (서울시립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황유섭 (서울시립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후발카드사들의 시장 확대 전략, 은행계 카드사의 약진 등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 구도에 대비하기 위해 S카드사는 과거와 같이 단순 신용카드 상품이나 '고수익 고위험'의 대출서비스에 주력하는 수익모델로는 향후 생존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인식하고 신용판매 활동의 내실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가맹점 업종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고객세분화이다. 즉, 기존의 수수료율 책정기준으로 만들어진 가맹점 업종분류체계를 마케팅 목적으로 재편하고 새로운 업종분류체계에 맞춰 고객의 정확한 카드 사용실적을 파악한 후 고객을 세분화하는 개념으로, 가맹점과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연계 관리함으로써 고객에게는 맞춤 정보 및 오퍼를 제공하고, 가맹점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가맹점 매출을 증대하며, 이로 인해 자사의 신용판매를 확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고객, 가맹점, 자사 상호간의 Win-Win-Win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카드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기존의 업종분류체계를 정비하여 고객세분화를 수행하였으며,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고객세분화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수립 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card firms suffered harsh setbacks due to high credit defaults in 2002 and 2003, after issuing cards recklessly. Their key principle is changed to grow without damaging profitability and financial soundness. However, competition in the credit card market is heating up rapidly. Bank-affiliated...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권기대, 이상완, 허원현, "이동통신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신세대시장의 세분화를 통한 New-Positioning 전략",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제20권, 제2호, 2002, pp. 123-152 

  2. 김경재, "자기조직화지도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시장세분화", e-비즈니스연구, 제7권, 제4호, 2006, pp. 3-15 

  3. 김기서, 선진금융으로 가는 고객세분화 마케팅, 고원, 1999 

  4. 김명섭, 김광용, 최영랑, "쇼핑 스타일과 라이프스테이지 세분화를 통한 타겟마케팅 성과 향상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pp. 419-423 

  5. 도회정, 김재련, "고객의 행동 변화를 통한 신규고객 세분화와 구매항목 예측",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national Engineers, 제33권, 제3호, 2007, pp. 339-348 

  6. 박진수, 장남식, "추정소득 분석을 통한 S카드사의 잠재가치 기반의 고객관리 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2호, 2007, pp. 129-147 

  7. 여전감독실, 2007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경영실적, 금융감독원, 2007 

  8. 이성근, 김재욱, 이서구, "추구혜택에 의한 유통시장의 시장세분화: 순차적 접근", 유통연구, 제10권, 제3호, 2005, pp. 87-101 

  9. 장남식, "표준화와 보강을 통한 고객 데이터 품질 및 활용 제고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6권, 제2호, 2007, pp. 87-94 

  10. 장동한, 산재보험 업종분류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보험학회지, 제74집, 2006, pp. 117-168 

  11. 장현기, "신용카드업 현황 및 발전 과제", 계간 신용카드, 2005, pp. 6-23 

  12. 정찬우, 신용카드 시장의 현황과 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5 

  13. 진경수, 임춘성, 박찬권,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기업정보화 성숙모형", E-biz World Conference, 2002, pp. 1-17 

  14. 차수련, 강희석,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2001, pp. 37-68 

  15. 한욱상, "사후적 시장세분화 방법을 이용한 영화관람고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업교육연구, 제16권, 2007, pp. 111-135 

  16. 홍태호, 서보밀, "인터넷 뱅킹에서 고객의 신념을 이용한 개인화모형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4권, 제2호, 2004, pp. 101-115 

  17. GDS-Korea, S카드 마케팅 관점의 가맹점 업종체계 수립을 통한 전략적 라이프스타일 세분화 (SLS) 보고서, 2005-a 

  18. GDS-Korea, H카드 가맹점 based 마케팅을 위한 가맹점정보관리체계 구축 보고서, 2005-b 

  19. Arndt, J., "Toward a Domesticated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Vol.43, 1979, pp. 69-75 

  20. Calantone, R. J. and A. Sawyer, "The Stability of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5, 1978, pp. 395-404 

  21. Dickson, P., "Person-Situation: Market Segmentation's Missing Link", Journal of Marketing, Vol.45, 1982, pp. 56-64 

  22. Frank, R. E., W. Massey, and Y. Wind, Market Segmentation, Prentice-Hall. Inc., 1972 

  23. Ha, S. H., Bae, S. M., and S. C. Park, "Customer's Time-Variant Purchase Behavior and Corresponding Marketing Strategies: An Online Retailer's Case", Computer and Industrial Engineering, Vol.43, 2002, pp. 801-820 

  24. Haley, R. J.,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 Oriented Research Tool:", Journal of Marketing, Vol.32, 1968, pp. 30-35 

  25. Hirano, S. and S. Tsumoto, "Rough Clustering and Its Application to Medicine", Information Sciences, Vol.124, 2002, pp. 125-137 

  26. Hsieh, N., "An Integrated Data Mining and Behavioral Scoring Model for Analyzing Bank Customer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 Vol.27, 2004, pp. 623-633 

  27. Jin, H., W. Shum, K. Leung, and M. Wong, "Expanding Self-Organizing Map for Data Visualization and Cluster Analysis", Information Sciences, Vol.163, 2004, pp. 157-173 

  28. Joshi, A. and R. Krishnapuram, "Robust Fuzzy Clustering Methods to Support Web Mining", Proceedings of the Workshop on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SIGMOD '98, 1998, pp. 15/1-15/8 

  29. Kohonen, T., Self-Organization and Associative Memory, Springer Verlag, Berlin, 1988 

  30.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Prentice-Hall. Inc., 2000 

  31. Kuo, R. J., L. M. Ho, and C. M. Hu, "Integration of Self-Organizing Feature Map and K-means Algorithm for Market Segmentation",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29, 2002, pp. 1475-1493 

  32. Lingras, P., "Unsupervised rough set classification using Ga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2001, pp. 215-228 

  33. Lingras, P, M. Hogo, M. Snorek, and C. West, "Temporal Analysis of Clusters of Supermarket Customers: Conventional Versus Interval Set Approach", Information Sciences, Vol.172, 2005, pp. 215-241 

  34. Lingras, P. and C. West, "Interval Set Clustering of Web Users with Rough K-mean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23, 2004, pp. 5-16 

  35. Lingras, P. and L. Young, "Multi-Criteria Time-Series Based Clustering of Supermarket Customers Using Kohonen Networks", Proceedings of the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I, 2001, pp. 158-164 

  36. Liu, D. R. and Y. Y. Shih, "Hybrid Approaches to Product Recommendation Based on Customer Lifetime Value and Purchase Preferences", Th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Vol.77, 2005, pp. 181-191 

  37. Murthy, C. A. and N. Chowdhury, "In Search of Optimal Clusters Using Genetic Algorithm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17, 1996, pp. 825-832 

  38. Park, S. C., J. H. Park, S. H. Ha, and K. H. In, "From Behavior to Market: Customer Focus in Supply Chain Management", Fifth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of Asian-Pacific Operations Research Societies, Singapore, 2000, pp. 5-7 

  39. Smith, W. R.,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nd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Vol.21, 1956, pp. 3-8 

  40. Thaler, R., "Toward a Positive Theory of Customer Choice",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Vol.1, 1980, pp. 33-60 

  41. Weinstein, A., Market Segmentation, Probus. 1987 

  42. Winter. F. W., "A Cost-Benefit Approach to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43, 1979, pp. 10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