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지식 생성 모형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생용 거미 탐구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Spider Inquiry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based on the Scientific-Knowledge Generation Model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suppl.5, 2007년, pp.465 - 475  

신동훈 (한국교원대학교) ,  김석기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pider inquir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cientific-knowledge generating model.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 selected three species of snider (e.g. Pardosa astrigera, Argiope bruennichii, Nephila clavata) which were easily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거미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초등학생들이 학교 정원에서 자유 탐구 활동을 하였고, 이 활동을 바탕으로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예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구 활동을 6회 실시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것이 최종프로그램이다.
  • 그러나 이러한 도감들은 초등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별도의 간이도감이 필요하다. 그래서 학교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20종류의 거미를 선택하여 사용하기 손쉬운 간이도감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간이 도감은 학교에서 발견되는 거미를 손쉽게 동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거미의 생태적 특성을 소재로 다양한 과학적 사고 과정을 할 수 있는 소재를 제시해 주는 효과가 있다(신동훈, 2002).
  •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권용주 등(2003a)이 개발한 과학 지식 생성 모형을 기반으로 학교 정원에서 서식하고 있는 거미의 생태를 소재로 초등학생용 거미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연구를 통해 자연 탐사 활동이 단순한 체험 활동이 아니라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과학 지식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훌륭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연구를 통해 자연 탐사 활동이 단순한 체험 활동이 아니라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과학 지식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훌륭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학교 정원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거미를 소재로 과학 지식 생성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탐구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권용주 등(2003a)이 개발한 과학 지식 생성 모형을 이론적 바탕으로 하여 초등학생들이 자유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결과를 이용하여 학생용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추가되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자유 탐구 활동 내용과 연구자들의 탐구 활동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이는 초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과 흥미를 프로그램의 내용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 거미는 거미줄에 왜 붙지 않을까? (의문)—거미줄을 살핌(의문 상황 분석)-떡을 만든 경험 동정 (경험 상황)T참기름(원인적 설명자)T기름 성분(가설적 설명자)T 거미 다리에는 기름 성분이 분비될 것이다(가설 생성)
  • 그리고 이 기름 성분이 현 의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가설적 설명자로 선택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거미는 다리에 기름 성분이 나와서 거미줄에 붙지 않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생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보면 한 가지 인과적 의문에 대한 잠정적 해답으로 가설이 하나 정도 생성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