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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모형을 사용한 순항 항공기 향후 속도 예측 및 추론
En-route Ground Speed Prediction and Posterior Inference Using Generative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4, 2019년, pp.27 - 36  

백현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urate trajectory prediction is a key to the safe and efficient operations of aircraft. One way to improve trajectory prediction accuracy is to develop a model for aircraft ground speed prediction. This paper proposes a generative model for posterior aircraft ground speed prediction. The pro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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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과거 항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가우시안 혼합 모형(Gaussian Mixture Model)을 사용하여 순항 항공기의 대지 속도 (Ground Speed)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당 모형은 속도 예측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항공기 속도 데이터의 샘플을 생성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우시안 혼합 모형을 사용하 여 순항 항공기의 속도를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 을 제시하였다. 항공기의 속도를 예측하는 것은 궤적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다양한 궤적 예측 모형의 정확도를 개선시키는데 활용 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 FIR 내의 항공로 G585- G597을 대상으로 제안된 예측 모형을 만들고 성능을 측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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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우시안 혼합 모형이란? 가우시안 혼합 모형은 여러 개의 가우시안 분 포(정규분포)와 각 분포에 대한 가중치(weight) 로 이루어진 혼합 모형이며, 주어진 관측 값에 대해 EM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EM 알고리즘은 확률 모형(Probabilistic Model)에서 관 측 값에 대한 가능도(Likelihood)를 최대화하여 모 수를 추정하는 반복 알고리즘으로, Expectation 단계와 Maximization 단계로 구성된다.
출발관리기법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내 및 국제 항공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출발관리기법(DMAN, Departure Manage)과 같은 의사결정지원도구가 개발되고있다. 출발관리기법은 항공기의 출발시간과 출발순서를 최적화한 후 이를 관제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항공기가 공항 이동지역 및 공역에서불필요하게 지연되는 것을 막아준다. 항공기의 출발 스케줄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궤적 예측이 필요하며, 그동안 궤적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항적 데이터 전처리 과정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항적 데이터 전처리 과정은 가우시안 혼합 모형 구축을 위해 각 항공기에 해당하는 항적 데 이터의 차원을 동일하게 맞춰주는 과정이다. 먼 저, 항적 데이터가 출발점보다 뒤에서부터 기록 되었거나, 도착점보다 앞에서 끊긴 경우에는 선 형 외삽법을 사용하여 출발점부터 도착점에 해 당하는 항적 데이터를 계산한다. 그 이후, 전체 항적 데이터에 대해 선형 보간법을 사용하여 해 당 항로 구간내의 출발점과 도착점을 포함한 Xc 개의 동일한 지점에서의 항공기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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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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