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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파 신경망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 구축
Construction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Back Propagation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2, 2007년, pp.292 - 302  

정귀임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박상성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신영근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장동식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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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객 선호도에 맞는 정보 또는 상품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먼저 불필요한 정보들을 제거시켜야 하며 이러한 정보 필터링은 내용기반 필터링, 협업 필터링 등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필터링 기법들의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는 희소성과 확장성을 해결하기 위해서 역전파 신경망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신경망의 훈련 데이터는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신경망 기반 추천시스템프로토 타입을 제안하였고 기존 정보필터링 기법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sands of studies on predicting information and products that are suitable for customers' preference have been actively proceeding. In massive information, unnecessary information should be removed to satisfy customers' needs. This Information filtering has been proceeding with several method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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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추천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하고 추천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ANN 추천시스템을 설계하고 기존 추천시스템의 추천 기법과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NN을 적용한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ANN 추천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ANN생성 단계와 ANN을 이용한 추천 단계로 나누어진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추천 방법의 문제점인 가중치 적용, 한정된 데이터 처리와 협업필터링 추천 방법의 성능을 개선, 향상시키기 위해 ANN을 적용한 추천 방법을 제안하고 추천 시스템을 구축했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의 역전파 알고리즘을 적용한 협업필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위에서 제시한 단점들을 보완하고 추천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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