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실 문화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할
The Role of Teachers in Reform the Culture of Mathematics Classr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0 no.2 = no.20, 2007년, pp.151 - 161  

박성선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were a lot of attempt to reform mathematics education. These may include reform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develop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materials and resources for teaching. But the most important thing is reform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e teaching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 교사가 옳고 그름을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학생들이 틀린 해에 대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지 학생들 사이에 혼동이 생길 때 학생들의 지식을 사용하여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질문을 하였다.
  • 따라서, 본 글에서는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수학 교실 문화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수학 교실 문화의 중요성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수학 교실 문화, 수학 교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교사라고 보았을 때 수학 교실 문화 개선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또 교사가 옳고 그름을 평가하기보다는 다른 학생들이 틀린 해에 대하여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지 학생들 사이에 혼동이 생길 때 학생들의 지식을 사용하여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질문을 하였다.
  • 본 글에서는 최근 논의가 활발한 수학 교실 문화개선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수학 교실 문화 개선의 핵심은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이며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실 환경을 만들어주자는 것이다.
  • 결국,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바람직한 수학 교실 문화는 앞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협력적으로 수학 수업에 참여를 통하여 수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수학적 탐구를 하게 하는 교사의 노력에 의해서 가능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 교실 문화를 분석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Kazemi(1998) 는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활동을 안내하고 개념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가 해야 할 것을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 수학 교실은 각각의 학생들을 단순히 모아 놓은 집단이 아닌 수학 공동체이어야 한다. 이러한 수학 교실에서 학생 개개인의 주장이나 가설이 수학적으로 참인가에 대한 논의와 논쟁이 가능 한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