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importances and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or the experimental work, questionnaires for research are prepared and asked to people who are women living in Seoul and Kyoung-Ki Do. They are collected from Sep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importances and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or the experimental work, questionnaires for research are prepared and asked to people who are women living in Seoul and Kyoung-Ki Do. They a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October 2006. 406 questionnaires are used in the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12.0 software with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paired T-test,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o analyze differences in the hairdo attitude and the hair involvement depending on different age groups, two groups were identified: one group of women aged $20{\sim}35$, and the other group of those aged $45{\sim}60$. 1. When the hairdo attitude factors were prioritized, orientations toward 'constancy' and 'consciousness of others' were found to be most critical, followed by those toward 'leader's fashion conformity' and 'distinct individuality'. When the hairdo involvement factors were prioritized, 'interests and pleasure in hairdo' were found to be most important, followed by 'symbolic representation', 'risk awareness', 'coordination of hairdo', and 'fashionableness'. 2. When difference in the hairdo attitude was analyze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shown in orientations toward 'leader's fashion conformity' and 'consciousness of others'. 3. As for the hairdo involvement of the group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ly in 'coordination of hairdo', signalling that the younger women put more focus on the coordinatio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importances and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or the experimental work, questionnaires for research are prepared and asked to people who are women living in Seoul and Kyoung-Ki Do. They are collected from September to October 2006. 406 questionnaires are used in the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12.0 software with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paired T-test,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o analyze differences in the hairdo attitude and the hair involvement depending on different age groups, two groups were identified: one group of women aged $20{\sim}35$, and the other group of those aged $45{\sim}60$. 1. When the hairdo attitude factors were prioritized, orientations toward 'constancy' and 'consciousness of others' were found to be most critical, followed by those toward 'leader's fashion conformity' and 'distinct individuality'. When the hairdo involvement factors were prioritized, 'interests and pleasure in hairdo' were found to be most important, followed by 'symbolic representation', 'risk awareness', 'coordination of hairdo', and 'fashionableness'. 2. When difference in the hairdo attitude was analyze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shown in orientations toward 'leader's fashion conformity' and 'consciousness of others'. 3. As for the hairdo involvement of the group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ly in 'coordination of hairdo', signalling that the younger women put more focus on the coord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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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헤어 태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헤어 태도의 의미로 분석된 헤어 행동에 관한 연구들도 함께 포함하여 살펴보았다.하주연 와)는 헤어 스타일 태도를 헤어 스타일 흥미도,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 디자이너 의존성의 3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였는데, 외모 관심과 감각 추구 성향, 체중 관심의 정도가 높을수록, 신체 만족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차이 복식문화연구 도가 낮을수록 헤어 스타일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에는 외모 관심, 감각 추구 성향, 자각적 신체평가가 유의하게 나타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나 감각 추구 성향, 신체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헤어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연령이 중요한 영향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연령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대한 연구가 필요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헤어 관여와 헤어 태도의 차원들을 알아보고, 헤어 관여와 헤어 태도 각각의 차원들 간의 중요도를 밝힌 뒤, 연령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들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른 집단을 20〜35세 집단, 45 〜60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런 헤어 연출의 관점은 의복이나 화장 등과 함께 전체를 조화롭게 연출하기 위한 토탈 코디네이션의 관점과 헤어 소품 연출의 관점, 상황, 장소, 시간에 맞춰 연출하는 TPO의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상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추출된 헤어 관여의 차원들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은 헤어와 관련하여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즉 소비자가 헤어에 관련하여 인지하는 위험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이에 대한 관여수준도 증가하므로 위험 지각을 헤어 관여의 차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1.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에 대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여 중요 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2.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힌다.
제안 방법
헤어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은 헤어 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79)문항들과 헤어와 관련이 깊은 화장 태도珂 문항들을 바탕으로 총 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헤어 관여를 알아보기 위해서 비슷한 속성을 가진 의복 관여’I*) 문항들과 헤어 관련 선행 연구 문항3"들을 기초로 하여 헤어에 맞도록 연구자가 변형, 수정하여 총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들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른 집단을 20〜35세 집단, 45 〜60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들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른 집단을 20〜35세 집단, 45 〜60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하여 신효정35)과 백경진36)의 논문을 기초로 의복이나 헤어, 화장 행동에 차이가 있다고 밝혀진 젊은 집단과나이든 집단을 20〜35세와 45〜60세의 두 연령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20〜35세가 278명(68.
본 논문에서는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하여 신효정35)과 백경진36)의 논문을 기초로 의복이나 헤어, 화장 행동에 차이가 있다고 밝혀진 젊은 집단과나이든 집단을 20〜35세와 45〜60세의 두 연령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20〜35세가 278명(68.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연구 내용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연구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상의 헤어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연구와 화장 태도 변인들을 분석하여 헤어 태도의 차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의 차원을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 대인 지향, 항상성 지향의 4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헤어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연구와 화장 태도 변인들을 분석하여 헤어 태도의 차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의 차원을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 대인 지향, 항상성 지향의 4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와 관계가 깊은 활발히 연구된 의복 관여를 근거로 헤어 관여를 헤어 관심과 즐거움, 헤어 유행성, 헤어 상징성, 헤어 위험 지각, 헤어 연출성의 5가지 차원으로 추출하였다. 각 헤어 관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용된 설문지는 헤어 태도, 헤어 관여, 인구 통계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헤어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은 헤어 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79)문항들과 헤어와 관련이 깊은 화장 태도珂 문항들을 바탕으로 총 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하였으며,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하였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하였으며,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하였다.
정현숙'의미용서비스 소비자의 이원적 충성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는 소비자 특성 중 다양성 추구 성향을 추출하여 미용서비스 소비자의 행동을 알아보았다. 이상의 헤어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연구와 화장 태도 변인들을 분석하여 헤어 태도의 차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의 차원을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 대인 지향, 항상성 지향의 4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헤어 태도, 헤어 관여, 인구 통계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헤어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은 헤어 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79)문항들과 헤어와 관련이 깊은 화장 태도珂 문항들을 바탕으로 총 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헤어 관여를 알아보기 위해서 비슷한 속성을 가진 의복 관여’I*) 문항들과 헤어 관련 선행 연구 문항3"들을 기초로 하여 헤어에 맞도록 연구자가 변형, 수정하여 총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500부의 설문지 중 45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 하기 위 한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대 학생을 대상으로 40부의 예 비 조사를 통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한 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500부의 설문지 중 45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 하기 위 한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대 학생을 대상으로 40부의 예 비 조사를 통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한 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 하기 위 한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대 학생을 대상으로 40부의 예 비 조사를 통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한 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 하기 위 한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대 학생을 대상으로 40부의 예 비 조사를 통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한 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500부의 설문지 중 45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 하기 위 한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대 학생을 대상으로 40부의 예 비 조사를 통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한 뒤, 이를 기초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6년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서울 •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500부의 설문지 중 45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 헤어 태도 차원 간 중요도의 차이 헤어 태도 차원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2)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관여의 차이 연령 집단에 따라 헤어 관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표 6>,〈그림 2〉와 같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에 대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여 중요 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에 대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여 중요 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2)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관여의 차이 연령 집단에 따라 헤어 관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표 6>,〈그림 2〉와 같다.
연령에 따라 헤어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을 20〜35세 집단, 45〜60서、집단으로 구분하고,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5>, 〈그림 1〉과 같다.
연령에 따라 헤어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을 20〜35세 집단, 45〜60서、집단으로 구분하고,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5>, 〈그림 1〉과 같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하였으며,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하였다.
헤어 관여 차원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1) 헤어 태도 차원 간 중요도의 차이 헤어 태도 차원 간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paired「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성능/효과
867)순으로 나타났다. 4개의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해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이 a계수 0.6 이상으로 만족할만 하였다. 2) 헤어 관여 헤어 관여 차원은 헤어 관여를 묻는 21문항을 요인분석하여 5개의 차원으로 추출되 었으며 그 결과는〈표 2〉와 같다.
982)순으로 나타났다. 5개의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해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이 a계수 0.6 이상으로 만족할 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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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7)순으로 나타났다. 4개의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 신뢰도 검증방법을 실시해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이 a계수 0.6 이상으로 만족할만 하였다. 2) 헤어 관여 헤어 관여 차원은 헤어 관여를 묻는 21문항을 요인분석하여 5개의 차원으로 추출되 었으며 그 결과는〈표 2〉와 같다.
그 결과 선도자 동조 지향 차원과 대인 지향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헤어 태도의 차원중 선도자 동조 지향 차원은 20〜35세 집단에서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었고, 대인 지향 차원은 45-60세 집단에서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었다.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항상성 지향 차원과 대인지향 차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여성들의 헤어 태도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자신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헤어 스타 일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의 평가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항상성 지향 차원과 대인지향 차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여성들의 헤어 태도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자신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헤어 스타 일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의 평가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헤어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다양한 개발, 제시, 제안 및 광고 등을 통한 전환적 이고 자극적 인 마케 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연령에 따라 선도자 동조 지향과 대인 지향, 헤어 연출성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차이와 특성을 인식하여, 연령별로 구체적인 마케팅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헤어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다양한 개발, 제시, 제안 및 광고 등을 통한 전환적 이고 자극적 인 마케 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연령에 따라 선도자 동조 지향과 대인 지향, 헤어 연출성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차이와 특성을 인식하여, 연령별로 구체적인 마케팅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항상성을 가지는 헤어 스타일을 고수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의 관계 지향적이고 유대가 깊은 문화적 특징에 따라 다른 사람을 크게 의식하고, 주변의 반응에 민감한 헤어 태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헤어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다양한 개발, 제시, 제안 및 광고 등을 통한 전환적 이고 자극적 인 마케 팅이 필요할 것이다.
신체적 특징에 따른 헤어 행동으로는 키가 클수록 헤어 심미성과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고, 얼굴형이 달걀형인 여대생은 헤어 심미성이 두상의 앞뒤 꼭지가 볼록한 형과 뒤 꼭지가 볼록한 형은 헤어 심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 행동은 예체능 계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월평균 가계 소득이 많을수록 헤어디자이너, 고급 미용실 등을 선호하는 등의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다. 의복 행동과 헤어 행동의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여대생의 경우 의복 동 조성이나 의복 과시성, 의복 심미성이 높을수록 헤어 의존성도 높게 나타나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록 자기 혼자 스타일을 만들기 보다는 유명한 헤어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여 고급스러운 헤어 스타일등을 통해서 자기를 과시하려는 성향이 높았다.
이것은 백경진初의 연령에 따른 화장 태도 차이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화장 태도와 헤어 태도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차별적 개성 지향과 항상성 지향 차원에서는 연령 별 차이가 유의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중 차별적 개성 지향 차원은 두 집단의 평균점수가 모두 중간점수인 3점 이하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연령에 상관없이 개성 있는 헤어, 즉 남들과 다르고 독특한 헤어 스타일을 지양하고 평범한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려고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수 있다.
또한 박 숙현 외”)의 연구에서는 한국과 호주여성의 헤어서 비스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양국 여성 모두 나이 들어감에 따라 짧은 머리 길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서는 헤어디자인, 의복과의 적합성, 사회적 신분 요소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고, 호주에서는 관리의 편리성 요소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금的의 연령에 따른 미용실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에서는 50대의 경우 젊은 연령대에 비해 미용실 지출 비용, 미용실 지명도, 미용실 관심도는 높게 나타났지만, 미용실 이용 빈도는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헤어시장은 보수적인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항상성을 가지는 헤어 스타일을 고수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한국에서는 헤어디자인, 의복과의 적합성, 사회적 신분 요소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고, 호주에서는 관리의 편리성 요소에서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금的의 연령에 따른 미용실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에서는 50대의 경우 젊은 연령대에 비해 미용실 지출 비용, 미용실 지명도, 미용실 관심도는 높게 나타났지만, 미용실 이용 빈도는 적게 나타났다. 이것으로 나이든 연령의 여성은 한번을 가더라도 미용실 지출 비용이 높고 부대시설과 서비스 정신이 좋으며 잘 알려져 있는 미용실을 이용한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박주비, 정옥임2)의 신체적 특징에 따른 헤어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는 헤어 동조성, 헤어 개성성, 헤어 심미성, 헤어 의존성의 4개 차원이 도출되었다. 신체적 특징에 따른 헤어 행동으로는 키가 클수록 헤어 심미성과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고, 얼굴형이 달걀형인 여대생은 헤어 심미성이 두상의 앞뒤 꼭지가 볼록한 형과 뒤 꼭지가 볼록한 형은 헤어 심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 행동은 예체능 계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월평균 가계 소득이 많을수록 헤어디자이너, 고급 미용실 등을 선호하는 등의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다.
헤어 변형 시의 위험 요소를 중요하게 지각하고,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상징의 표현으로 헤어를 선택하며, 유행성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태도의 차이를 보면, 선도자 동조 지향과 대인 지향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연령에 따라 헤어 태도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박숙현 외3)는 우리나라와 호주의 여성의 헤어 스타일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 본 논문의 헤어 태도를 헤어 스타일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유행성 추구, 개성 추구, 동조성 추구, 심미성 추구의 4가지 차원으로 분석되었으며, 유행성 추구와 개성 추구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고 동조성 추구는 국가 간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심미성 추구는 연령과 국가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 6〉의 결과를 보면 두 집단 모두 헤어 관심과 즐거움, 헤어 상징성, 헤어 위험 지각 차원 및 헤어 연출성에서 3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주로 젊은 세대가 미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컸던 과거와는 달리, 나이 든 세대도 아름다움을 주구하고 중요하게 여기며 외모에 크게 신경 쓰는 지금의 경향 때문인 것으로 추론된다.
의복 행동과 헤어 행동의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여대생의 경우 의복 동 조성이나 의복 과시성, 의복 심미성이 높을수록 헤어 의존성도 높게 나타나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록 자기 혼자 스타일을 만들기 보다는 유명한 헤어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여 고급스러운 헤어 스타일등을 통해서 자기를 과시하려는 성향이 높았다. 의복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람은 헤어 스타일도 유행이나 다양한 헤어 스타일로의 변화를 싫어하며, 고정된 헤어 스타일과 눈에 띄지 않고 편하게 묶는 머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 행동은 예체능 계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월평균 가계 소득이 많을수록 헤어디자이너, 고급 미용실 등을 선호하는 등의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다. 의복 행동과 헤어 행동의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여대생의 경우 의복 동 조성이나 의복 과시성, 의복 심미성이 높을수록 헤어 의존성도 높게 나타나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록 자기 혼자 스타일을 만들기 보다는 유명한 헤어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여 고급스러운 헤어 스타일등을 통해서 자기를 과시하려는 성향이 높았다. 의복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람은 헤어 스타일도 유행이나 다양한 헤어 스타일로의 변화를 싫어하며, 고정된 헤어 스타일과 눈에 띄지 않고 편하게 묶는 머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 행동은 예체능 계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월평균 가계 소득이 많을수록 헤어디자이너, 고급 미용실 등을 선호하는 등의 헤어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다. 의복 행동과 헤어 행동의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여대생의 경우 의복 동 조성이나 의복 과시성, 의복 심미성이 높을수록 헤어 의존성도 높게 나타나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록 자기 혼자 스타일을 만들기 보다는 유명한 헤어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여 고급스러운 헤어 스타일등을 통해서 자기를 과시하려는 성향이 높았다. 의복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람은 헤어 스타일도 유행이나 다양한 헤어 스타일로의 변화를 싫어하며, 고정된 헤어 스타일과 눈에 띄지 않고 편하게 묶는 머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금的의 연령에 따른 미용실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에서는 50대의 경우 젊은 연령대에 비해 미용실 지출 비용, 미용실 지명도, 미용실 관심도는 높게 나타났지만, 미용실 이용 빈도는 적게 나타났다. 이것으로 나이든 연령의 여성은 한번을 가더라도 미용실 지출 비용이 높고 부대시설과 서비스 정신이 좋으며 잘 알려져 있는 미용실을 이용한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들로 연령 집단에 따라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선도자 동조 지향 차원과 대인 지향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헤어 태도의 차원중 선도자 동조 지향 차원은 20〜35세 집단에서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었고, 대인 지향 차원은 45-60세 집단에서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었다.
하주연 와)는 헤어 스타일 태도를 헤어 스타일 흥미도,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 디자이너 의존성의 3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였는데, 외모 관심과 감각 추구 성향, 체중 관심의 정도가 높을수록, 신체 만족도가 낮을수록 헤어 스타일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에는 외모 관심, 감각 추구 성향, 자각적 신체평가가 유의하게 나타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나 감각 추구 성향, 신체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헤어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 관여 차원간의 중요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헤어 관심 및 즐거움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헤어 상징성과 헤어 위험 지각, 그리고 헤어 연출성, 마지막으로 헤어 유행성의 순서로 나타났다.
헤어 태도 차원은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 항상성 지향, 대인 지향으로 밝혀졌다. 헤어 관여 차원은 헤어 관심과 즐거움, 헤어 유행성, 헤어 상징성, 헤어 위험 지각, 헤어 연출성으로 밝혀졌다. 헤어 태도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힌 결과, 항상성 지향과 대 인 지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의 순서로 나타났다.
하주연 와)는 헤어 스타일 태도를 헤어 스타일 흥미도,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 디자이너 의존성의 3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였는데, 외모 관심과 감각 추구 성향, 체중 관심의 정도가 높을수록, 신체 만족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차이 복식문화연구 도가 낮을수록 헤어 스타일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에는 외모 관심, 감각 추구 성향, 자각적 신체평가가 유의하게 나타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나 감각 추구 성향, 신체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헤어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 디자이너 의존성 차원은 신체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신체 만족도가 높을수록 헤어 스타일에 대해 별다른 생각이나 관심이 없어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 관여 차원은 헤어 관심과 즐거움, 헤어 유행성, 헤어 상징성, 헤어 위험 지각, 헤어 연출성으로 밝혀졌다. 헤어 태도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힌 결과, 항상성 지향과 대 인 지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선도자 동조 지향, 차별적 개성 지향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헤어로 자신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소비자가 자신의 선척적인 외모조건 등의 개별적 특성을 인식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 일을 고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소비자의 관여 정도에 따라 의사 결정과정, 정보 탐색 활동, 상표 선택, 구매 의도, 광고 효과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헤어에 대한 관여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가 헤어에 기울이는 관여의 정도를 파악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관계 지향적이고 유대가 깊은 문화적 특징에 따라 다른 사람을 크게 의식하고, 주변의 반응에 민감한 헤어 태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헤어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다양한 개발, 제시, 제안 및 광고 등을 통한 전환적 이고 자극적 인 마케 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연령에 따라 선도자 동조 지향과 대인 지향, 헤어 연출성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앞으로 헤어 관련 시장이 더욱 성숙되면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대되어 의복과 같이 다양하고 광범위한 시장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연령 외에도 헤어에 영향을 주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변인들을 적용시킨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방향을 밝히는 경로 모형을 제시하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헤어에 관한 기초연구가 부족하여 문헌 고찰이 어려웠다는 점이다. 둘째, 연구 대상자 선정에 있어서 서울과 경기 지역의 일부 여성 집단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연령 구분이 임의로 되었다는 점이다.
앞으로 헤어 관련 시장이 더욱 성숙되면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대되어 의복과 같이 다양하고 광범위한 시장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연령 외에도 헤어에 영향을 주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변인들을 적용시킨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방향을 밝히는 경로 모형을 제시하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연령에 따라 선도자 동조 지향과 대인 지향, 헤어 연출성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차이와 특성을 인식하여, 연령별로 구체적인 마케팅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헤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헤어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점점 높아져 개인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나 이미지 등과 부합하는 헤어 태도를 형성하고, 헤어에 관여 하고 있다. 헤어는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 및 특성, 얼굴 형태나 이미지, 분위기를 포함하여 의복, 화장과도 관련성을 가지므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헤어에 관한 일반적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넘어, 실용적인 학문으로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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