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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수준 연구
A Study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Female Teach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187 - 199  

정혜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오윤자 (경희대학교 아동가족과)

초록

교직이 점차 여성화됨에 따라 기혼 여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반면 여교사 자신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관한 정보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교사를 개인 및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정도는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심리적 복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초등학교 재직중인 기혼여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 경향은 전체영역은 3.32(5점 척도)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생활만족도는 3.82로 높게, 우울은 2.64로서 낮게 나타났다. 2)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3)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한 배경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주관적 생활수준, 가족관계 심리정서적 건강성, 주관적 행복도로 나타났으며 생활만족도에 대하여 더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수준은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비교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심리적 복지수준이 높은 교사가 건강한 청소년교육 및 지도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여 교사연수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ing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Statist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SPSS 12.0 including frequencies, one-way ANOVA, Duncan-test. The findings were summar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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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행연구(이경희, 2003; 이선미, 2001; 조옥희, 2004)에 기초하여 심리적 복지는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생활만족도와 우울이 상호 보완적으로 설명되는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생활만족도를, 부정적 측면에서는 우울을 그 하위 영역으로 선택하여 분석하도록 하며 생활 만족도 점수가 높거나 우울 점수가 낮을 경우 심리적 복지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혼여교사를 대상으로 심리적 복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결과에서 나타난 결론과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 기혼 여교사 및 심리적 복지만을 초점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에 대한 경향성 및 이에 대한 영향요인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혼여교사의 주관적 만족에 대한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이는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를 살펴보는데 있어 질적으로 심층적인 연구가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기도 하다.
  • 결론적으로 심리적 복지는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측정해 주는 지표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었던 생활만족도와 행복감 등의 개념 중 가장 중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복지를 전반적인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 이차원적 분류를 이용해 긍정적 측면 뿐 아니라 부정적 측면의 평가를 포함한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이경희, 2003; 이선미, 2001; 조옥희, 2004)에 기초하여 심리적 복지는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생활만족도와 우울이 상호 보완적으로 설명되는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 최근 들어 교직이 점차 여성화됨에 따라 기혼 여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반면 여교사 자신의 심리적 복지에 관한 정보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교사를 개인 및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적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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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교사의 심리적인 상태가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여교사들이 교직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원만히 해결해 나가는 문제는 한 가정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이다. 여교사들이 위축되고 교직에 대한 전망과 자신의 발전에 노력하지 않는다면 여교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질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중에서 가르치는 교사의 질은 교육내용이나 방법보다 더 중요한데 이는 결국 교사에 의해 교육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여교사의 심리적인 상태는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직장과 가정의 일을 함께 수행하는 여교사는 어떤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나요? 일반적으로 직장과 가정의 일을 함께 수행해야하는 여교사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의 이중문제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과중할 뿐 아니라 교직수행 역할과 가정내 역할 어느 것도 만족하기 어려운 갈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직업을 가진 기혼 여성들은 자기 속에 내재하는 자아정체감의 혼란, 여성에게 요구되는 역할기대와 실제 수행 간에 많은 갈등을 경험(장혜경· 김영란, 1998)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 갈등을 경험하면서도 다양한 동기들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체 교사에 대한 여교사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전체 교사에 대한 여교사의 비율은 2006년 현재 초등학교 경우 75%, 중학교 경우 51%를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국가통계포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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