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 만족에 관한 연구: 대학에서 소비자교육 분야의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A Case Study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교육 분야의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D대학 가정교육과에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사이버 강좌로 개설된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원분산분석과 Duncan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은 '학습 시간에 대해 자기조절이 가능함'을 들고 있다. 둘째, 사이버 강의와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은 1회분 강의 수강에 대한 평균 학습 시간은 1-2시간미만, 접속 시간대는 밤 9시 이후-자정 사이, 접속 요일은 평일, 접속 장소는 집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셋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수업구성', '수업', '수업자료'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수업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른 사이버 강의 만족도는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저학년일수록, 그리고 사이버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이버 강의 수강 시 어려운 점으로 지적 된 것은 '1회분 학습량이 벅찬 것'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들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교육 분야의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D대학 가정교육과에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사이버 강좌로 개설된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원분산분석과 Duncan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은 '학습 시간에 대해 자기조절이 가능함'을 들고 있다. 둘째, 사이버 강의와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은 1회분 강의 수강에 대한 평균 학습 시간은 1-2시간미만, 접속 시간대는 밤 9시 이후-자정 사이, 접속 요일은 평일, 접속 장소는 집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셋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수업구성', '수업', '수업자료'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수업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른 사이버 강의 만족도는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저학년일수록, 그리고 사이버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이버 강의 수강 시 어려운 점으로 지적 된 것은 '1회분 학습량이 벅찬 것'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들고 있다.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focused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94 students taking a 'Consumer Policy & Education' cyber cours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analysed by descr...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focused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94 students taking a 'Consumer Policy & Education' cyber cours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analysed by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percent, mean, SD, t-test and one-way ANOVA with Duncan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reason students took a cyber course was that it was easy to manage the course under "self-control". Second, they studied an average 1-2 hours for a one unit lecture at home on weekdays between 9 p.m. and midnight. Thir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showed a slight preference for the web based environment as opposed to the online lessons. Fourth, the biggest problem with taking a cyber course was that the students found it difficult to concentrate well on the lecture.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focused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94 students taking a 'Consumer Policy & Education' cyber cours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analysed by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percent, mean, SD, t-test and one-way ANOVA with Duncan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reason students took a cyber course was that it was easy to manage the course under "self-control". Second, they studied an average 1-2 hours for a one unit lecture at home on weekdays between 9 p.m. and midnight. Thir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showed a slight preference for the web based environment as opposed to the online lessons. Fourth, the biggest problem with taking a cyber course was that the students found it difficult to concentrate well on the l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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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웹 환경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로 두 영역을 구분하여 조사하였고,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라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사이버 강의 신청 동기는 무엇이며,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인 학습현황은 어떠한지,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며, 그리고 사이버 강의 수강 시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교육 분야에서 사이버 강의의 교육적 수월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는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D 대학 가정교육과에 개설된 웹 기반 사이버 강의인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최종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88부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입장에서 사이버 강의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게 된 동기, 강의에 대한 만족도, 문제점 등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실태 파악에 초점을 두었다. 통계분석은 SPSS PC 14.
이런 시점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분야의 사이버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함으로써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의 수강 시 힘든 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한국소비자원에서도 2004년을 ‘온라인 소비자교육’의 원년으로 삼는 등 소비자교육 방안으로서의 사이버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점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분야의 사이버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함으로써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학습관리를 위해서는 본 사이버강의만 전담하는 튜터 1인이 배정되어 있다. 튜터의 역할은 학습자에게는 시스템 사용 중 오류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과 과제 제출 여부에 대한 피드백을, 담당교수에게는 강의 도중 발생한 예기치 못한 문제 등을 보고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수업구성’, ‘수업’ 그리고 ‘수업자료’에 대한 만족도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투입한 프로그램은 D대학 가정교육과에 개설된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으로,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1주 2강씩 진행된 VOD 방식의 웹기반 사이버강의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의의 ‘웹 환경시스템’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접속의 용이성’, ‘Q&A 관리’, ‘화면구성’, ‘화면 변화속도’, ‘학습 진행 안내’ 등 5개 항목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과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척도로 구성되었다.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응답자들의 배경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사이버 강의에서의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수업구성’, ‘수업’, ‘수업자료’에 대한 만족도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사이버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 학습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1회분 강의를 위한 학습시간’, ‘사이버 강의를 듣는 시간 대’, ‘사이버 강의를 듣는 요일’, ‘사이버 강의를 접속하는 장소’ 등 4개 항목을 조사하였다.
첫째, 소비자정책과 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였고, 둘째, 소비자 교육내용별 교수방법과 소비자문제 유형별 적합한 피해구제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소비자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런 정의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의를 ‘웹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자원 활용을 통해 전자화된 가상공간에서 의도적이고, 계획된 교수·학습 활동’으로 개념을 규정하였다.
척도 구성은 웹 환경시스템 만족도 측정을 위한 5문항과 수업활동 만족도 측정을 위한 10문항의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고, 수업활동은 다시 ‘수업구성’ 측정을 위한 3문항, ‘수업’ 측정을 위한 4문항, ‘수업자료’측정을 위한 3문항으로 구분하여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실시한 수업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소비자정책과 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였고, 둘째, 소비자 교육내용별 교수방법과 소비자문제 유형별 적합한 피해구제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소비자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이지연, 2004, 조문수, 2003, 배순영, 2001, 숭실대학교 교수학습센터, 2006)를 참고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구성한 후 수강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의 문구 수정 및 내용 첨삭을 한 후 소비자학과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3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연구대상자는 성별로는 여학생이(84.3%), 학년별로는 3학년(41.6%)이, 이전 학기 학점은 3.0-4.0점미만(49.4%)과 사이버 강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62.9%) 높은 비율을 보였다. 전공별로는 가정교육 전공학생(51.
조사 시기는 16주 수업이 끝난 12월 16일 기말고사 실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은 가정교육과 학생과 타전공 학생을 포함하여 총 94명이며 최종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88부이다.
조사는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D 대학 가정교육과에 개설된 웹 기반 사이버 강의인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최종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88부이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라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부분적으로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입장에서 사이버 강의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게 된 동기, 강의에 대한 만족도, 문제점 등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실태 파악에 초점을 두었다. 통계분석은 SPSS PC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적인(descriptive)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응답자의 사이버 강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t검증, 일원분산분석과 Duncan검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교육에서의 학습효과란 교수- 학습의 결과물로서 이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요인은 다양하게 고려해 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Thompson과 Irele(2003)의 이론을 근거로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사이버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시간 제약을 극복하게 해준다.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라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부분적으로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라서는 ‘웹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Duncan 검증 결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이버강의 경험 유무에 따른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수업자료 영역에서만 p<.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사이버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경험이 있는 집단에 비해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강의 경험 유무에 따른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수업자료 영역에서만 p<.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사이버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경험이 있는 집단에 비해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강의를 듣는 시간대는 밤 9시 이후부터 자정 사이가 43.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오후 5시 이후부터 밤 9시 사이가 31.5%를 보여 사이버 강의가 일반 오프라인 강의 시간대와는 차별화된 시간대에 수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강의는 학교 수업이 끝난 오후 시간대에 활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시간에 관계없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혹은 컨텐츠와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어 활발하게 토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학습의 폭과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른 사이버 강의 만족도는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라서는 ‘웹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저학년일수록 웹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p<.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이지연, 2004, 조문수, 2003, 배순영, 2001, 숭실대학교 교수학습센터, 2006)를 참고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구성한 후 수강생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의 문구 수정 및 내용 첨삭을 한 후 소비자학과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3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이란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는데 있어서의 학습 시간이나 강의 접속 장소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4개 문항의 명목 척도로 구성되었다.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수업구성’, ‘수업’ 그리고 ‘수업자료’에 대한 만족도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수업활동 전체에 대한 만족도는 3.35점으로 중간을 조금 상회하며, 영역별로는 수업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3.73점),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3.07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의의 ‘웹 환경시스템’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접속의 용이성’, ‘Q&A 관리’, ‘화면구성’, ‘화면 변화속도’, ‘학습 진행 안내’ 등 5개 항목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조사 결과 응답자들의 만족도는 평균 3.60점으로 중간을 조금 상회하는 정도이다. 항목별로는 ‘접속의 용이성’에 대한 만족도가 4.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응답자들의 배경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수업활동 보다는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교육은 매체나 기술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는 강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수업활동 전체에 대한 만족도는 3.35점으로 중간 점수를 조금 상회하나,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3.60점) 보다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활동 내에서의 만족도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수업구성에 대한 만족도(3.
척도의 신뢰도는 크론바흐 알파 계수를 사용하였으며, 웹 환경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알파 값이 각각 .67과 .77로 나타났다.
첫째, 공간적 제약 없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학습자와 교수자에게 특정한 장소에서 학습하고, 가르쳐야 하는 교실수업의 한계를 넘어 어디에서나 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학년에 따라서는 ‘웹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저학년일수록 웹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p<.01)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p<.05)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에게 1회분 수업량으로 적합한 학습 시간을 조사한 결과 30-40분미만이 가장 높은 비율(56.2%)을 보여 주었고, 20-30분미만도 39.3%의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다().
3%로 높았다. 한편 일요일에 수강하는 비율(11.2%)에 비해 토요일에 듣는 비율(20.2%)은 일요일 수강의 2배에 달하는 결과를 보임으로서 일요일 보다는 토요일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사이버 강의의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이는 대학에서의 새로운 강의 방법으로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 확대 등으로 활용 가치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나아가 사이버 강의의 수강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 임용되었을 때 사이버 교육 환경으로의 전환에 따른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대학에서 소비자 교육 분야의 사이버 강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특정 교과목을 사례로 선정하여 조사했지만,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교육 분야의 다양한 교과목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요구된다.
99점), 사이버 강의는 강의실수업에 비해 자기 통제 하에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강의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사용의 편리성, 학습 자료의 매력성, 1회분 강의 시간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터넷 발달과 학습자 요구도의 다양성 등으로 앞으로 사이버 강의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사이버 강의의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이는 대학에서의 새로운 강의 방법으로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 확대 등으로 활용 가치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나아가 사이버 강의의 수강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 임용되었을 때 사이버 교육 환경으로의 전환에 따른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는 사이버 강의와 관련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교수자 입장에서의 평가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는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만족도’측면에서만 평가했지만, 학업 성취도와 관련된 연구도 병행되어야만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고자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1) 사이버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2)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은 어떠한가?
3)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4)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 강의는 어떠한 교육방법인가?
이런 점에서 인터넷을 교육 도구로 사용하는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은 지식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고, 그 효과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배순영, 2001). 사이버 강의는 정보통신 기술, 방송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수단으로 이용해서 형성된 공간에서 학습자, 교수자 및 교육프로그램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으로(황대준, 1997),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의 대인간 상호작용 기회나, 다양한 학습 정보의 검색 및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전통적 방식의 강의실 수업보다 교육적 수월성이 높다고 평가된다(김미량, 김태웅,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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