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 만족에 관한 연구: 대학에서 소비자교육 분야의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A Case Study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257 - 271  

박명숙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교육 분야의 사이버 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D대학 가정교육과에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사이버 강좌로 개설된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원분산분석과 Duncan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은 '학습 시간에 대해 자기조절이 가능함'을 들고 있다. 둘째, 사이버 강의와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은 1회분 강의 수강에 대한 평균 학습 시간은 1-2시간미만, 접속 시간대는 밤 9시 이후-자정 사이, 접속 요일은 평일, 접속 장소는 집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셋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웹 환경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수업구성', '수업', '수업자료' 구분하여 조사한 결과 수업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른 사이버 강의 만족도는 학년과 사이버 강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저학년일수록, 그리고 사이버 강의에 대한 경험이 없는 집단이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이버 강의 수강 시 어려운 점으로 지적 된 것은 '1회분 학습량이 벅찬 것'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들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satisfaction with cyber education focused on the sections of consum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94 students taking a 'Consumer Policy & Education' cyber cours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analysed by des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웹 환경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수업활동에 대한 만족도로 두 영역을 구분하여 조사하였고, 연구대상자의 배경에 따라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사이버 강의 신청 동기는 무엇이며,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인 학습현황은 어떠한지,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며, 그리고 사이버 강의 수강 시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소비자교육 분야에서 사이버 강의의 교육적 수월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 강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는 2006년 9월-12월까지 16주 동안 D 대학 가정교육과에 개설된 웹 기반 사이버 강의인 ‘소비자 정책과 교육’ 교과목 수강생 9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최종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88부이다.
  • 본 연구는 학습자 입장에서 사이버 강의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게 된 동기, 강의에 대한 만족도, 문제점 등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실태 파악에 초점을 두었다. 통계분석은 SPSS PC 14.
  • 이런 시점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분야의 사이버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함으로써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의 수강 시 힘든 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 한국소비자원에서도 2004년을 ‘온라인 소비자교육’의 원년으로 삼는 등 소비자교육 방안으로서의 사이버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점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분야의 사이버교육 학습효과를 알아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함으로써 사이버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 학습관리를 위해서는 본 사이버강의만 전담하는 튜터 1인이 배정되어 있다. 튜터의 역할은 학습자에게는 시스템 사용 중 오류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과 과제 제출 여부에 대한 피드백을, 담당교수에게는 강의 도중 발생한 예기치 못한 문제 등을 보고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교육의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일차적 연구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사이버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고자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1) 사이버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2) 사이버 강의 수강과 관련된 일반적 학습현황은 어떠한가? 3)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4) 사이버 강의를 수강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 강의는 어떠한 교육방법인가? 이런 점에서 인터넷을 교육 도구로 사용하는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은 지식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고, 그 효과도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배순영, 2001). 사이버 강의는 정보통신 기술, 방송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수단으로 이용해서 형성된 공간에서 학습자, 교수자 및 교육프로그램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으로(황대준, 1997),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의 대인간 상호작용 기회나, 다양한 학습 정보의 검색 및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전통적 방식의 강의실 수업보다 교육적 수월성이 높다고 평가된다(김미량, 김태웅,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