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수업에서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 학교몰입,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Achievement motivation, Learning environment, School flow, Learning persistence in Cyber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3, 2011년, pp.73 - 82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동서울대학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한애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수업에서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 학교몰입 및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0년 2학기 S 사이버대학의 879명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는 성취동기를, 학기 말에는 학업스트레스, 학습환경, 학교몰입, 학습지속의향을 조사하는 총 2차에 걸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몰입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학습환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동기, 학습몰입이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한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데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achievement motivation, learning environment, school flow and learning persistence in cyber education. For this study, 879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S cyber university in Korea was chosen to con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 학교몰입 및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S사이버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S사이버대학의 학사관리시스템에 탑재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2010학년도 2학기 시작 직후 2주동안 이루어진 1차 설문에서는 성취동기를 측정하였고, 학기 종료 직전 2주 동안 이루어진 2차 설문에서는 학업스트레스, 학습환경, 학교몰입, 학습지속의향을 측정하였다.
  • 특히, 사이버대학 학생들이 갖는 애교심과 소속감은 일반적인 면대면 교육에서 느끼는 학교몰입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사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에 대한 연구결과 중에서 조직몰입이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31]에 비추어 학교환경에서도 동일한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학교몰입을 Csikszentmihalyi(1997)[6], Mowday, Steers와 Porter (1979)[7]의 정의를 통합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학교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신의 것과 동일하게 여기고 이를 신뢰하여 따르고 애착을 갖는 정서적인 반응’으로 정의하였다.
  • 위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동기요인으로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교몰입을, 환경변수로 학습환경을 선정하여 이들이 학습지속의향에 어떠한 인과적 구조관계를 갖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교환경 및 학교몰입은 학습지속의향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변수임이 선행연구를 통해 강조되었으나 이들은 독립적인 상관관계나 예측관계만을 규명하였기 때문에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인과적 구조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학습자의 학업스트레스, 학교에 대한 태도, 즉 학교몰입에 대한 연구는 학교적응, 포기, 참여 등을 통해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13][14]. 따라서 기업환경에서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학교환경에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를 학업스트레스로, 조직몰입을 학교몰입으로 보고 학습자들의 학업스트레스가 학교에 대한 태도, 즉 학교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를 ‘학생들이 학생으로서 학업에 느끼는 부담과 학업 관련 환경 및 사람들의 관계에서 느끼는 긴장, 염려, 좌절, 걱정, 정서적 소진과 고통의 감정’으로 정의하고, 사이버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업지속의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 Atkinson은 이러한 성취동기가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취동기가 학습자의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 연구가설 1. 사이버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및 학습환경은 학교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와 맥을 같이하는 연구로, 임연욱과 이광희(2003)는 사이버수업 학습자의 배경변인과 내적변인으로 나눠서 중도탈락의 요인을 연구한 결과, 학습자의 내적변인인 사이버환경의 부적응과 사이버수업의 낮은 인지도로 인한 불안감을 중도탈락 요인으로 확인하였다[29]. 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몰입이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한 전자매체의 발달로 인해 무엇이 급격히 빨라졌는가? 급속한 전자매체의 발달로 인해 지식의 확산과 정보교류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이는 교육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전통적이던 일회적이며 집합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다발적이고 비동시적인 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사이버대학은 언제부터 시작하였는가? 이러한 배경 하에 2001년 시작된 사이버대학은 날로 확장되어 2010년도에 설립인가가 확정된 3개의 특수대학원을 포함하여 현재 4개의 대학원과 17개의 4년제 대학 및 2개의 전문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입학정원도 2001년 9개교 6,220명에서 2010년 총 19개교의 학사57,233명과 전문학사 3,599명에 이르게 되었다[1].
사이버수업에서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 학교몰입 및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한 결과는? 이를 위해 2010년 2학기 S 사이버대학의 879명을 대상으로 학기 초에는 성취동기를, 학기 말에는 학업스트레스, 학습환경, 학교몰입, 학습지속의향을 조사하는 총 2차에 걸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몰입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학습환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스트레스와 성취동기, 학습몰입이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한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데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