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의 성역할 내용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A Sociological Analysis on Contents of Gender Role in the "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s in Preschools"원문보기
이 연구는 제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 총40권에 나타난 성역할의 내용을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목적은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연구문제는 남녀의 성별분업표현, 남녀의 직업 표현에 따른 성역할 내용의 변화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었다. 둘째, 남녀의 직업은 우리 삶에서 일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직업들로 묘사되고 있었으며, 남성의 직업이 여성의 직업보다 더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셋째, 제6차의 경우는 제 3, 4, 5차에서보다는 남녀의 성을 구분하는 단서를 주지 않으려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남녀의 차별적인 표현을 없애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기 위해 남녀를 평등하게 제시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 연구는 제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 총40권에 나타난 성역할의 내용을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목적은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연구문제는 남녀의 성별분업표현, 남녀의 직업 표현에 따른 성역할 내용의 변화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었다. 둘째, 남녀의 직업은 우리 삶에서 일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직업들로 묘사되고 있었으며, 남성의 직업이 여성의 직업보다 더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셋째, 제6차의 경우는 제 3, 4, 5차에서보다는 남녀의 성을 구분하는 단서를 주지 않으려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남녀의 차별적인 표현을 없애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기 위해 남녀를 평등하게 제시하는 사례가 많았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contents of gender role, using the method of content analysis inquiring total of 40 volumes of the $3rd{\sim}6th$$\ulcorner$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 in Preschools$\lrcorner$ (EAPGP). A lower analysis conviction of gender rol...
This study deals with the contents of gender role, using the method of content analysis inquiring total of 40 volumes of the $3rd{\sim}6th$$\ulcorner$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 in Preschools$\lrcorner$ (EAPGP). A lower analysis conviction of gender role was sex division of labor and occupation assortment of the man and woman who gave it and was going to analyze expression for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searching the contents of a gender role in the $3rd{\sim}6th$ EAPGP in Preschools, to offer basics document to the 7th EAPGP. The issue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how gender division of labor of man and woman was expressed in EAPGP; Second, how much an occupation of man and woman was expressed in EAPGP; Third, How contents of gender role have been changed in EAPGP. The major findings in this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ales are described as formal workers and females are mostly seen as housekeepers; second, jobs of males are diversified than those of females; third, gender role discrimination which gives the clues to segregate two sexes tends to be greatly reduced in the 6th EAPGP than in the 3rd, the 4th, and the 5th EAPGP.
This study deals with the contents of gender role, using the method of content analysis inquiring total of 40 volumes of the $3rd{\sim}6th$$\ulcorner$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 in Preschools$\lrcorner$ (EAPGP). A lower analysis conviction of gender role was sex division of labor and occupation assortment of the man and woman who gave it and was going to analyze expression for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searching the contents of a gender role in the $3rd{\sim}6th$ EAPGP in Preschools, to offer basics document to the 7th EAPGP. The issue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how gender division of labor of man and woman was expressed in EAPGP; Second, how much an occupation of man and woman was expressed in EAPGP; Third, How contents of gender role have been changed in EAPGP. The major findings in this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ales are described as formal workers and females are mostly seen as housekeepers; second, jobs of males are diversified than those of females; third, gender role discrimination which gives the clues to segregate two sexes tends to be greatly reduced in the 6th EAPGP than in the 3rd, the 4th, and the 5th EAP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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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여기에서는 연구결과 나타난 남성과 여성의 성별분업, 성별직업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성별 분업에서는 남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과 여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을, 성별직업에서는 남녀의 직업유형을 하위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제3차~6차 유아교육과정의 유치원 교사가 교사 용지도 서로 활용하는「지도자료』40권의 내용을 성별 분업과 성별직업 분석범주에 근거하여 성역할을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남녀의 성별 분업 구분에 있어서는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제3차에서 제6차 유아교육과정에 이르는 「지도자료』의 성역할 내용과 그 변화를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의사소통에서 내용이란 의사소통 자체를 이루고 있는 언어적, 음악적, 조형적, 행동적 상징을 통한 의미들의 실체를 말한다.
이에 따라 이 연구의 목적은 제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지도자료』의 남녀의 성역할 표현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7차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자료』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지도자료』에 나타난 남녀의 분업 표현은 어떠한가? 둘째, 「지도자료』에 나타난 남녀의 직업 표현은 어떠한가? 셋째, 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유아교육과정 속에서 『지도자료』의 의 성역할 내용 변화는 어떠한가?이다.
가설 설정
어떤 문화권에서의 성역할은 그 문화권속에 존재하는 물리적 환경과 대인관계 환경으로부터 학습된 것이다.5)따라서 성 역할은 사회적 성(gender)과 관련된다. 성역할은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남녀간의 역할 차이가 유전적, 신체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한 공헌이 있다.
제안 방법
내용분석을 위해, 첫째, 내용분석 언어의 구문적 및 의미론적 측면에서 『지도자료』에 표현되거나 제시된 내용만을 다루었다. 원칙적으로 내용이 함축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숨은 의도와 내용이 일으킬지 모를 숨은 반응은 직접 문제 삼지 않았다.
셋째, 내용분석의 체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 결과 및 해석에 편리하거나 유리한 진술만을 다루지 않았으며, 연구의 의도에 반하는 내용도 취급하고자 하였고 시종일관해서 같은 원칙으로 분류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유목을 설정하였다. 넷째, 내용분석의 수량적인 원칙을 유지하기 위해 『지도자료』의 교육 활동 유목에 속하는 내용의 빈도 등을 수량적으로 분류 . 표시하고 통계 처리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 정시 기별 『지도자료』의 11개 분석유목에 나타난 문장을 전체 단락으로 하여, 이 단락 가운데 님녀성별분업과 남녀직업을 표현하고 있는 단어의 출현 비중을 결정하였다. 넷째, 분석단위는 분석유목의 단일 주제에 포함된 단락 속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단어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분석범주, 분석유목, 분석단위는 [표 1]과 같다.
논의 전개상 필요한 경우에는 소범주의 범주를 중범주의 분석범주로 통합하여 출현 횟수를 통합하였다. 둘째, 3차에서 6차에 걸친 유치원 교육과정의「지도자료』의 교육활동을 분석유목으로 설정하였다. 교육활동은 3, 4, 5, 6차 유치원교육과정별로 상이한 형식과 내용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공통적인 내용을 추출하고, 유치원교육과정 시기별로 상이한 내용도 첨가하는 형태를 취했다.
원칙적으로 내용이 함축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숨은 의도와 내용이 일으킬지 모를 숨은 반응은 직접 문제 삼지 않았다. 둘째, 내용분석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분석내용 대상을「지도자료』의 교육 활동(분석유목)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는 연구자의 주관성과 자의성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6차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해 의도적으로 삽화와 문장을 자제하고 있다. 또한 의도적으로 삽화를 삽입하는 경우에도 여성 경찰관, 여성 의사, 여성 화가를 제시하였다.
성별 분업에서는 남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과 여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을, 성별직업에서는 남녀의 직업유형을 하위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연구자의 주관성과 자의성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내용분석의 체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 결과 및 해석에 편리하거나 유리한 진술만을 다루지 않았으며, 연구의 의도에 반하는 내용도 취급하고자 하였고 시종일관해서 같은 원칙으로 분류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유목을 설정하였다. 넷째, 내용분석의 수량적인 원칙을 유지하기 위해 『지도자료』의 교육 활동 유목에 속하는 내용의 빈도 등을 수량적으로 분류 .
이에 따라 이 연구의 분석유목은 ① 일반적 진술 ② 이야기나누기(이야기꾸미기) ③ 음악 (노래, 노래 및 율동, 악기놀이) ④ 동화(동극) ⑤ 동시 ⑥ 게임 ⑦ 신체활동(신체표현, 동작활동) ⑧ 견학(현장실습) ® 미술활동 ⑩ 실험 및 관찰 ⑪ 요리활동 등으로 설정하였다」。) 한편 음악(노래), 동화(동극), 동시는 편수 자체를 하나의 분석유목으로 구분하였고 그 밖의 교육 활동은 주제에 따라 하위분석유목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 정시 기별 『지도자료』의 11개 분석유목에 나타난 문장을 전체 단락으로 하여, 이 단락 가운데 님녀성별분업과 남녀직업을 표현하고 있는 단어의 출현 비중을 결정하였다. 넷째, 분석단위는 분석유목의 단일 주제에 포함된 단락 속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단어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분석범주, 분석유목, 분석단위로 구분하여 자료를 부호화하였다. 첫째, 분석범주의 분류형태를 대범주, 중범주, 소범주 형식으로 분류하고 그 하위의 분석 유목, 분석단위로 구분하였다.
부호화하였다. 첫째, 분석범주의 분류형태를 대범주, 중범주, 소범주 형식으로 분류하고 그 하위의 분석 유목, 분석단위로 구분하였다. 논의 전개상 필요한 경우에는 소범주의 범주를 중범주의 분석범주로 통합하여 출현 횟수를 통합하였다.
대상 데이터
평가하는데 있다. 따라서 제3차에서 제6차에 이르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각 차수별 10권 총 40권9)의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9%)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남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표현은 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표현보다 약 4배정도 많았다. 반면에 여성의 가사노동 표현은 남성보다 약 3배 더 많았다.
여자직업의 표현 출현빈도는 3차 6회, 4차 11회, 5차 29회, 6차 1회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시기별 남녀직업표현 출현비율을 볼 때 3 ~6차『지도자료」모두 남자가 여자보다 압도적으로 많이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직장생활 뿐만 아니라 가사노동 표현이 가장 많이 출현한 분석유목은 동화(32회)였으며, 여성의 직장생활과 가사노동 표현이 가장 많이 출현한 분석유목 역시 동화 (49 회) 였다.
둘째, 남녀의 여러가지 직업에 대한 예시를 삽화를 제시해주기보다는 교사에게 자율적으로 준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6차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해 의도적으로 삽화와 문장을 자제하고 있다.
즉 남성은 "출근하는 아빠, 직장을 가신 아빠”등으로 묘사되고 있는 반면, 여성은 ''집에서 기다리는 엄마, 청소하는 엄마, 음식을 주시는 엄마” 등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남녀직업 구분에 있어서는 남녀의 직업이 일상적으로 우리 삶에서 인식하고 있는 남녀 직업들로 묘사되고 있고, 남성의 직업이 여성의 직업보다 더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남녀직업 표현은 총265회였으며, 남성의 직업표현은 216회(81.
그 내용은 첫째, 성 차이는 성적 정형화된 기대와 행동의 강화를 통해 나타난다. 둘째, 성은 수업의 실제와 처치의 차이를 조장하는 인종, 연령, 성적 수준, 그 밖의 다른 요인들과 관련된다. 셋째, 교사의 성에 따른 수업방식의 차이는 학급에서의 남자와 여자의 차별적인 처치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양성 평등이 자연스럽게 주장될 때 성 역할차별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둘째, 유치원 7차교육과정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관련책자나『지도자료』에 차별화된 성별분업과 직업, 그리고 성 역할에 대한 이야기나 삽화, 표현들이 제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여전히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가 차지흐}는 비중과 영향이 작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분석유목별로 보면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볼 때 남녀성별 분업에 관한 표현은 11개의 분석 유목 가운데 동화(135회, 52.3%)속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일반적 진술 45회(17.
분석유목별로 보면 남녀직업표현 내용 전체적으로 살펴 볼 때 [표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교육과정 시기에 관계없이 11개 분석유목 중 7개 유목에서 남녀직업표현이 나타났으며, 그 밖의 4개 유목에서는 한 차례도 나타나지 않았다. 남녀직업표현이 나타난 분석유목 가운데서는 동화 84회(31.
셋째, 『집배원과 바쁜 이웃들』(『지도자료』3 권:127-129) 동화에서는 집배원을 동#(돼지)로 의인화함으로써 집배원이 남성의 직업인지 여성의 직업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있었으며, 그밖에 내과의사, 치과의사, 교통경찰관 등도 동물로 의인화하여 삽화를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지도자료』의 많은 부분에 등장인물을 동물로의인화함으로서 남녀구분 뿐만 아니라 남녀의 직업 구분을 제한하고 있었다. 또한 여성, 남성으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그림을 제시하기 보다는 구분하기 어렵게 그림을 제시하거나 선으로 입체적이지 않은 그림( '■지도자료』5 권:34그림)을 그림으로써 남성, 여성을 구분할 수 없게 하고 있었다.
둘째, 성은 수업의 실제와 처치의 차이를 조장하는 인종, 연령, 성적 수준, 그 밖의 다른 요인들과 관련된다. 셋째, 교사의 성에 따른 수업방식의 차이는 학급에서의 남자와 여자의 차별적인 처치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평가된다. 셋째, 제 3, 4, 5차『지도자료』내용과의 차이점에 있어서는 성을 구분할 수 있는 단서를 주지 않으려는 사례가 많아진 점(남녀구분이 모호한 그림,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의인화, 구체적인 이름보다 00 제시)이나 차별적인 표현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표현들이 제시되고 있는 점과 남녀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평등하게 제시하려는 사례가 많았다는 점이다.
반면에 여성의 가사노동 표현은 남성보다 약 3배 더 많았다. 여성보다 남성의 공적영역에서의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는 한편 여성의 가사노동 즉 사적 영역에서의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남녀의 성별 분업 구분에 있어서는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고 있었다. 남녀의 직장생활과 가사노동 표현은 총258회였으며, 이 가운데 남성이 직장을 다니고 있는 표현은 67회(81.
첫째, 『지도자료』의 많은 부분에서 나오는 현상으로 누구누구 하는 이름(여기서 이름을 제시한다는 것은 이름을 통해 남녀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임)을 제시하기 보다는 00하는 식으로 교사들에게 또는 아이들에게 이름을 자율적으로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남자아이 든 여자아이든 누가 더 많이 제시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배제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는 보다 양성 평등적 측면으로 수정 .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여전히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가 차지흐}는 비중과 영향이 작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셋째, 성역할 관련 학자들이나 전문가들에 의해서 양성평등적 관점에서의 유치원, 초등학교, 더 나아가 인간발달 과정에 있어서의 성별 분업, 가사노동, 직업, 성역할과 사회화에 대한 양성적이고도 다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사회가 성의 차이에 따라 역할을 차별화하거나, 특정한 성의 특성이 보다 우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논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 더 나아가 성인들의 양성성 개념과 차별적이지 않은 성 역할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방안이 교육인적자원부나 여성가족부 차원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이는 이미 편향되거나 차별화된 성역할인식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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