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계마케팅 요인이 백화점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actor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the Loyalty to Department Sto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6, 2007년, pp.1662 - 1672  

최영화 (송원대학 엔터테인먼트과) ,  정진도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통기관과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고, 유통산업이며 서비스산업인 대형백화점과 그 고객을 대상으로 대형 소매점인 백화점의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영향요인으로 서비스 제공자 특성, 점포 이미지 속성, 관계 지향적인 속성의 3가지 요인을,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관계의 질인 신뢰와 만족을 매개 요인으로 백화점 애호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첫째, 서비스 제공자 특성은 소비자 신뢰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서비스 전달자 속성중 호감과 유능과 관련된 요인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만족한 서비스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점포 이미지 특성은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 지향적 요인은 소비자의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 질인소비자 신뢰와 만족은 백화점 애호도의 효과를 얻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중 신뢰가 만족보다 백화점 애호도를 형성하는데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marketing between the Department Store and customers, this study presents the following variables: three influential variables such as characteristics of the persons who serve, image property of the shop, and relationship-oriented property; mediation variables such as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기관과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고, 유통산업이며 서비스산업인 대형백화점과 그 고객을 대상으로 대형 소매점인 백화점의 관계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관계 마케팅 영향요 인으로 서비스 제공자 특성, 점포 이미지 속성, 관계 지향적인 속성의 3가지 요인을 제시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의 유지하기 위한 관계의 질인 신뢰와 만족을 매개의 요인으로, 백화점 애호도를 성과요인으로 하여 이들 요인 사이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증 분석함으로써 관계마케팅을 통한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 서비스 제공자 특성은 소비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 서비스 제공자 특성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6 : 관계 지향적 요인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더라도 판매자를 신뢰하지는 않을 수도 있으나, 그 반대로 신뢰하지 않는 판매자로부터는 서비스 만족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H 7 :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 신뢰는 백화점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9 : 만족은 백화점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점포이미지가 만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22-24]를 토대로 점포 이미지 중 물리적 속성인 심미성, 외형성, 다양성, 편리성 등의 4가지 요인을 추출하여 가시성이 높은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들을 공변량 구조분석을 통해 검증하기 위해 각 가설에 대한 변수군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