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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멀티 에이전트 기반의 지능형 시뮬레이션 도구의 개발
A Development of Intelligent Simulation Tools based on Multi-ag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6, 2007년, pp.21 - 30  

우종우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대령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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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이란 실세계의 다양한 객체들의 구조와 행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모델링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모의 실험함을 말하며, 주요 기반기술들로서 DEVS (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 형식론을 비롯하여 페트리 넷 이나 구조적 오토마타 등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뮬레이션의 연구영역이 보다 다양화되고 복잡하게 발전됨에 따라,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지능형 에이전트기법을 도입하여 해결하는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에 관한 모의실험을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지능형 멀티 에이전트기반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도구의 특징은 첫째, 인공지능의 기능들을 라이브러리로 제공할 수 있고, 둘째, 유한상태기계(FSM)기반으로 에이전트 시스템을 설계하여, 시뮬레이션의 설계 모델을 보다 단순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셋째, 모델러, 스크립터, 시뮬레이터등의 보조툴들을 제공함으로서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시스템의 구성은 코어 시뮬레이션 엔진 유틸리티, 그리고 기타 보조툴들로 구성하였으며, 현재까지 개발된 시스템으로 몇 가지 영역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를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ion means modeling structures or behaviors of the various objects, and experimenting them on the computer system. And the major approaches are DEVS(Discrete Event Systems Specification). Petri-net or Automata and so on. But, the simulation problems are getting more complex or complicated th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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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DI 기반 어플리케이션에서 쉽게 GDI를 이용하여 agent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 LxGDI 클래스는 메모리 DC를 통해 비트맵 버퍼를 만들고 그를 이용하여 더블 버퍼링을 하게 해준다.
  •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집합이론에 기반을 두고 이산사건 시스템을 수학적 공식에 의거하여 객체 지향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또한 입력사건/출력사건을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전체시스템을 부 시스템들의 계층적 결합으로 모델링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능적 시뮬레이션의 연구를 보다 활성화 하기 위해서, 지능형 멀티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특징은 다음 몇 가지로 설명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에 관한 모의실험을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지능형 멀티 에이전트기반의 시뮬레이션 도구를 설계하고 이를 사용하여 몇 가지 실험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연구의 시스템은 에이전트 시뮬레이션 기반의 응용 시스템 제작을 위한 모듈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추가적으로모델러, 뷰어, 스크립터, 분석기 등의 툴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는 모듈 제공이 우선적인 목적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통합 툴이나 자체 언어는 제공되지 않는다.
  • 본 연구의 특징은 다음 몇 가지로 설명된다. 우선, 본연구의 시스템은 인공지능기법을 활용한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 엔진구축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였다. 둘째, 유한상태 기계를 기반으로 지능형 에이전트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 이러한 에이전트는 다양한 기술들로 개발이 가능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유한상태 기계를 기반으로 설계 및 개발하였다. 유한상태 기계의 알고리즘 자체는 간단하지만, 거의 모든 시스템들이 상태들로 표현이 될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가설 설정

  • 2) Map : 사각형 셀들로 구성되고, 셀은 이동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으로 나눠진다.
  • 12). 또한 이러한 실험을 위해 다음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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