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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에 있어서 차두시간의 분석에 의한 승용차환산계수 산정
Estim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at Urban Expressway by Microscopic Headway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 = no.117, 2007년, pp.107 - 113  

윤항묵 (동의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교통의 흐름에 있어서의 트럭 및 콘테이너 차량 등 대형차량의 혼입은 차체의 크기에 기인한 넓은 공간의 점유 및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차량운행 능력 등의 특성 때문에 도로의 용량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도로의 교통용량산정 시 이러한 대형차량의 혼입에 의한 용량의 감소를 나타내는 척도로서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개념은 1965년 도로용량편람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이후 구미의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배열 형태에 따른 차두시간의 분석을 통해 환산계수의 도출을 시도하였다. 분석을 위한 교통자료의 수집은 통행차량 차종의 대부분이 승용차와 대형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관측이 용이한 부산시 도시고속도로의 평지구간에서 첨두시간과 비 첨두시간으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환산계수 산정방법은 차두시간의 분석을 통한 미시적 접근방법인바, 동방법의 정확성 및 효율적 검증을 위해서는 거시적 접근 방법에 의한 산정방법과의 비교분석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ddressed the problem of describing how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 and large vehicle differ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through the analysis of field survey data. A formulation that estimates passenger car equivalents used in this paper is derived by microscop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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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배열에 따른 차두시간의 값은 고속도로 현장에서 수집된 많은 자료들을 평균한 값과는 별도로 연행하는 3대의 차량(Triplet)을 차두시간 분석모형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당시의 교통상황을 실측한 후 선행 차량의 차종 및 속도, 통행교통량 등의 독립변수에 의해 결정되어 지는 차두시간의 추정에 관한 회귀식을 개발코자 하였다. 또한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서비스 수준별 교통조건을 적용하여 교통량의 변화에 따른 PCE 값의 변화추이를 고찰토록 하였다.
  • 이러한 실정에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형태별로 외국의 유수한 교통학자들에 의해 고안된 PCE 산정을 위한 각종 모델들의 기본가정 및 접근방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모든 도로형태에 공히 적용될 수 있는 PCE 산정에 관한 개념적 기초를 정립하였다. 여기에서 고안된 이론적 토대를 가지고 우리나라의 교통상황에 잘 적용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한 후 도로현장에서 실측한 교통자료들을 대입하여 우리나라의 여건에 부합되는 적정 PCE 치를 제시하였다.
  • 여기에서 고안된 이론적 토대를 가지고 우리나라의 교통상황에 잘 적용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한 후 도로현장에서 실측한 교통자료들을 대입하여 우리나라의 여건에 부합되는 적정 PCE 치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대형차의 혼입에 의한 도로용량의 정확한 산출을 위한 교통실무 작업에 일조함은 물론 추후 관련연구의 활성화에 기여코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CE 산정을 위한 척도로서 운전자가 느끼기에 동일한 밀도를 택하고 구체적인 접근방법으로 승용차만으로구성된 기본교통류와 대형차량이 혼입된 혼합교통류의 흐름-저항의 관계를 나타내는 일반식을 확대하여 차두시간의 항으로써 적정 PCE 값을 산정코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대형차는 가속능력이 떨어진다.
  • . 대형차는 더 큰 정지거리가 필요하다.
  • . 대형차는 등판능력이 떨어진다.
  • . 대형차는 소형차보다 차량길이가 길다.
  • . 대형차의 속도가 소형차보다 느리다.
  • . 소형차는 대형차를 기피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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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개발연구원(1981), 도로용량편람 작성을 위한 기초연구 

  2. 김동녕(1990), "고속도로에서의 대형차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산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이승환(1989), "교차로 용량분석을 위한 교통류특성 기초 조사", 대한교통학회지 제7권 2호, pp. 89-111.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1992), 도로용량편람 연구조사 제3단계 중간보고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1998), 도로용량편람 공동연구회 결과보고서 

  6. Craus, J. et al.(1980), "A Revised Method for Determin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cies", Transportation Research, Vol 14A, pp. 241-246. 

  7. Cunagin, W. D. and Messer, C. J.(1983),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05, pp. 61-68. 

  8. Gerlough, D. L.(1975),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Huber, M. J.(1982), "Estim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of Trucks in Traffic Strea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69. pp, 60-70. 

  10. Roess, R. P. and Messer, C. J.(1983),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Uninterrupted Flow : Revision of the Circular 212 Valu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05. 

  11. Washington, D. C.(1985),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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