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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두시간을 이용한 일반국도의 승용차 환산계수 산정
Calcul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on National Highway using Time Head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4, 2015년, pp.52 - 61  

김태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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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환산계수는 도로의 서비스 수준 및 용량 분석 등에 활용되는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자료를 활용하여 차로수별로 국토교통부에서 구분하고 있는 12가지 차종에 대하여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출하였다. 산출결과 차종의 등급이 높을수록, 차로수가 많을수록, 주말일수록 승용차 환산계수의 값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환산계수를 활용하여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출하였으며, 4, 6차로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결과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그 값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로수별로 중차량 비율에 따른 평균 승용차 환산계수 변화 모형을 추정하였으며, 2차로에서 PCE에 미치는 중차량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차로에서 중차량의 영향이 적고 주말의 통행은 상대적으로 업무통행 차량이 적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CE(Passenger Car Equivalents) is used to analysis of road capacity and LOS(Level of Service). In this study calculates PCE by number of lane and 12 vehicle type by MOLIT(Minister of Land, Infra Structure and Transport) using individual vehicle data. The results of the calculation, PCEs are incre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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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반국도 중에서 연속류의 성격이 강하고 평지인 구간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차로수, 평일·주말에 따라 승용차 환산계수의 변화 및 중차량 보정계수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첫째, 현재 도로교통량 조사 시 차종의 분류체계인 12가지 차종의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승용차 환산계수 분석을 진행하였고 둘째, 차로수 및 평일· 주말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로수별로 중차량 비율 변화에 따른 평균승용차 환산계수의 변화를 모형화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차로수별로 중차량 비율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 변화 정도를 파악이 가능하다. 승용차 환산계수는 도로의 용량산정 시 활용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1종을 제외한 2~12종의 차종을 소형(3종), 중형(2, 4~7종), 대형(8~12종)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차량 형태별 평균 승용차 환산계수와 중차량 비율간의 관계를 차로수별로 나타낸 결과는 다음의 <표 5>, <그림 3>과 같다.
  • 차로수, 평일·주말에 따라 승용차 환산계수의 변화 및 중차량 보정계수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첫째, 현재 도로교통량 조사 시 차종의 분류체계인 12가지 차종의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승용차 환산계수 분석을 진행하였고 둘째, 차로수 및 평일· 주말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된 승용차 환산계수로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출하여 승용차 환산계수가 도로 설계에 있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위해 차로수별로 중차량 비율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 변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의 산정결과 2종과 4종은 유사한 값을 보였으며, 3종 이상에서는 차종 등급이 증가할수록 승용차 환산계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환산계수가 중차량 보정계수 산정 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12가지 차종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활용하여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정하였다. 또한 도로 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승용차 환산계수를 활용하여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정하였을 경우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서 차로수에 따른 12 가지 차종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분석하였다. 차로수별로 평일·주말의 12가지 차종에 대하여 승용차 환산계수를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승용차 환산계수를 바탕으로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정하였다.
  • 둘째, 분석 대상지점을 선정하고 지점별로 상시 교통량 조사장비에서 수집된 개별차량자료의 차두시간을 활용하여 차로수에 따른 평일·주말의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로 차로수별로 산출된 승용차 환산계수로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출하여 승용차 환산계수가 도로설계에 있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차로수별로 중차량 비율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 변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일반국도의 평지 구간에서 차로수에 따른 평일· 주말의 12가지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정하고 중차량 보정계수 및 중차량 비율에 따른 승용차 환산계수 변화 모형의 개발을 위해 연구의 진행 절차를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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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용차 환산계수는 어디에 활용되는 자료인가? 승용차 환산계수는 도로의 서비스 수준 및 용량 분석 등에 활용되는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자료를 활용하여 차로수별로 국토교통부에서 구분하고 있는 12가지 차종에 대하여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출하였다.
도로에서 중차량이 교통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도로에서 중차량은 상대적으로 일반 승용차에 비해서 차량의 길이가 길고 무겁기 때문에 교통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중차량의 특성으로 인해 교통량 중 중차량 비율이 높을수록 교통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며, 도로 운영 및 설계 시에도 이러한 중차량의 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도로에서 중차량의 특성으로인해 고려되어지는 사항은? 도로에서 중차량은 상대적으로 일반 승용차에 비해서 차량의 길이가 길고 무겁기 때문에 교통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중차량의 특성으로 인해 교통량 중 중차량 비율이 높을수록 교통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며, 도로 운영 및 설계 시에도 이러한 중차량의 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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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 Logistics Office, 2013. 

  2. S. K. Kang, "Passenger Car Equivalents of Various Vehicle Types on Expressway Work Zone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3, pp.61-73, Sep. 1996. 

  3. J. S. Oh and D. C. Han,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CU in the Rural Highwa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3, no. 4D, pp.461-465, Jul, 2003. 

  4. H. M. Yun, "Estim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at Urban Expressway by Microscopic Headway Method",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1, pp.107-113, Jul. 2007. 

  5. Y. J. Lee, I. K. Lee and D. M. Lee, "Determin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When Estimating Capacity at Small 3-leg Roundabout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6, pp.65-74, Dec. 2010. 

  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Highway Capacity Manua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2010. 

  7. Ingle A., "Development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Basic Freeway Segments", Master's degree Engineering,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U.S, Jul. 2004. 

  8. Kanakabandi S. and Brind K., "Estimation of the Passenger Car Equivalent: A Review", Exploring Research and Innov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y and Advanced Engineering, vol. 4, no. 6, pp.97-102, Jun. 2014. 

  9. Minister of Land, Infra Structure and Transport, "Annual Traffic Volume Report 2013", Road Bureau, 2014. 

  10. C. H. Park and D. N. Kim, "A Theoretical Study on Passenger Car Equivalent Factor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9, no. 2, pp.5-25, Dec. 1991. 

  11. B. K. Choi, "PCE Calculation Methodologies used in KHCM for Two-way Two-lane Highways and Freeway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6, no. 4, pp. 113-125, Dec.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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