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 삼지 회전교차로의 용량분석을 위한 승용차 환산계수에 관한 연구
Determin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When Estimating Capacity at Small 3-leg Roundabou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65 - 74  

이용재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인경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양한 차종의 차량이 혼합되어 운영되는 소형 3지 회전교차로에서 용량과 지체를 산정할 때 고려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모형과 이를 이용한 보정계수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현재 회전교차로의 효과척도로 사용되고 있는 제어지체(Control Delay)를 기반으로 한 산정모형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직접 수집한 실험자료를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이용재 외(2001)에서 제의한 모형의 결과와 비교 분석한다. 신호 교차로와는 달리, 회전교차로에서는 아직 중차량에 대한 영향을 객관적으로 감안할 수 있는 승용차 환산계수의 모형이 아직 제시되고 있지 않다. 두 가지 접근법에 의한 분석의 결과는 상호 높은 상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외국의 다른 연구결과와도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이 분야의 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a method for estimating passenger car equivalency (PCE) values for various vehicle types that could be considered in estimating capacity and delay at intersections without traffic signals, especially at modern small 3-leg roundabouts. Unlike signalized intersection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용량 및 지체 등 운영상태를 분석할 때 필수적인 중차량이 혼합된 교통류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정하는 새로운 모형식을 제안하고 있다. 산정모형식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어지체를 함수로 표현하는 각 차종의 용량 모형식을 유도하고, 동일한 제어지체 값에 대한 용량을 비교함으로써 회전교차로에서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한국교통연구원(KOTI)와 국토해양부의 재정지원아래 실시된 회전교차로의 실험현장에서 직접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실험의 주된 목적은 한국에서 향후 설치될 예정인 각종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임계간격, 추정시간, 차두시간과 같은 매개변수를 추정하는 것이었다. 여러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현대식 회전교차로에 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생성하는 의미 있는 첫 시도라고 판단되며, 국내의 운행여건을 최대한 반영한 최초의 소형 회전교차로의 기초사업으로 인식된다.
  • 이 연구는 승용차 환산계수에 대한 일반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결과를 추정하고, 이용재 외(2001)에서 제안한 비신호 교차로의 중차량 용량 보정계수에 관한 연구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승용차 환산계수의 모형과 이를 이용한 보정계수의 유용성을 밝혀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umner 외(1984)가 개발한 승용차 환산계수의 산정모형을 활용하였으며, 실제 현장에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상기의 두 가지 모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 이 장에서는 실험에서 얻어진 결과와 이용재 외 (2001)의 연구에서 제안된 이론적 연구결과, 그리고 외국의 연구결과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를 위하여 실시된 실험결과의 유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용차 환산계수의 정의는? The number of passenger cars displaced in traffic flow by a truck or a bus, under the prevailing roadway and traffic conditions.”(HCM) (1965)
차량의 종류, 교통량, 교통류의 중차량 비율과는 관계없는 상수 값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이용하는 결과는? 하지만 용량이나 지체 시간의 추정과정에서 이런 유형의 연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방법은 여전히 차량의 종류, 교통량, 교통류의 중차량 비율과는 관계없는 상수 값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이용한다. 이 결과는 용량이나 지체시간을 분석할 때 심각한 오류를 초래할 수 있다.
혼합된 교통류가 존재할 때의 상황에서 용량이나 지체시간을 추정할 때 중요한 변수는? 일반적으로 도로의 용량이나 지체분석에는 대개 차로당 한 시간 단위의 승용차 단위로 환산된 PCE 단위로 표현하게 된다. 특히 혼합된 교통류가 존재할 때의 상황에서 용량이나 지체시간을 추정할 때 중요한 변수는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값이다. 하지만 용량이나 지체 시간의 추정과정에서 이런 유형의 연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방법은 여전히 차량의 종류, 교통량, 교통류의 중차량 비율과는 관계없는 상수 값의 승용차 환산계수를 이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이용재.김석근(2001), "비신호 교차로의 중차량 용량 보정계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89-98. 

  2. Highway Research Board(1965),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87, Washington D.C., 1966. 

  3. Benekohal, R. F., and W. Zhao(2000), "Delay-Based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Truck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4, No. 

  4. Branston, D., Gipps, P.(1981), "Some experience with a multiple linear regression method of estimating parameters of the traffic signal departure process", Transportation Research 15, pp.445-458. 

  5. Branston, D., van Zuylen, H.(1978), "The Estimation of saturation flow, effective green time and passenger car equivalents at traffic signals by multiple linear regression", Transportation Research 12, pp.47-53. 

  6. Catchpole, E.A., Plank, A. W. (1986), "The Capacity of Priority Inters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20B(6), pp.441-456. 

  7. Craus, J., A. Polus, and I. Grinberg(1980), "Revised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Passenger Car Equivalencies", Transportation Research, Vol. 14A, pp.241-246. 

  8. Evans, L., Rothery, R.(1981), "Influence of vehicles size and performance on intersection saturation flow", Proceedings of the Eigh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9. Greenshields, B. D., D. Shapiro, and E. L. Erickson(1947). "Traffic Performance at Urban Intersection", Bureau of Highway Traffic, Yale University, New Haven, Connecticut. 

  10. Keller, E. L., and J. G. Saklas(1984), "Passenger Car Equivalents from Network Simul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10, No. 4, pp.397-411. 

  11. Keller, E.L.(1984), "Passenger car equivalents from network simulation",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10, July. 

  12. Kimber, R.M.(1985), "Passenger car units in saturation Flows: concept, definition, deriv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 19, pp.39-61. 

  13. Krammes, R. A., and K. W. Crowley(1986),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Trucks on Level Freeway Segment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091,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0-17. 

  14. Linzer, E., R. Roess, and W. McShane(1979), "Effect of Trucks, Buses, and Recreational Vehicles on Freeway Capacity and Service Volume",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669,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7-26. 

  15. Molina, C. J.(1987), "Development of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Large Truck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E Journal, Vol. 57, No. 11, pp.33-37. 

  16. Sumner, R, D. Hill, and S. Shapiro(1984). "Segment Passenger Car Equivalent Values for Cost allocation on urban arterial 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A 18, pp.399-406. 

  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Third Edi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8. Troutbeck, R.J.(1988), "Current and Future Australian Practices for the Design of Unsignalized Intersections", Intersections Without Traffic Signals. Edited by W. Brilon. New York, NY: Springer-Verlag, pp.1-19. 

  19. Troutbeck, R.J.(1992), "Estimating the Critical Acceptance Gap from Traffic Movements", Research Report 92-5. Q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20. Van Aerde, M., and S. Yagar(1984), "Capacity, Speed, and Platooning Vehicle Equivalents for Two-Lane Rural Highway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21. Webster, F.V.(1958), "A Controlled experiment on the capacity of junctions with traffic signals", Road Research Lab. Res. Note No. RN/3313/FVW. BR 587. 

  22. Webster, F.V., Cobbe, B.M.(1966), "Traffic Signals", Road Research Technical Paper No. 56, HMSO, London. 

  23. Webster, N., and L. Elefteriadou(1999), "A simulation study of truck passenger car equivalents (PCE) on basic freeway 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Methodological, Vol. 33, No. 5, pp.323-336. 

  24. West, J.E., Thurgood, G.S.(1995), "Developing passenger car equivalents for left-turning trucks at compressed diamond interchanges", Presented at the 74th TRB annual meeting, 

  25. Wu, Ning (2006), "A New Model for Estimating Critical Gap and Its Distribution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Based on the Equilibrium of Probabilities", In: Proceeding of th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Yokohama, Japan, July 25-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