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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과학교육과정의 관찰과 측정 기준 분석
An Analysis of Observation and Measurement Standards in Foreign National Science Curriculum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6 no.1, 2007년, pp.87 - 96  

이봉우 (단국대학교) ,  김희경 (강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의 과학 교육에 나타난 탐구기준 중 관찰과 측정 기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 과학 교육 기준, 미국 캘리포니아주, 메사츄세츠주, 콜로라도주, 텍사스주, 네브라스카주, 버지니아주, 플로리다주, 영국, 싱가포르, 캐나다 앨버타주, 호주 빅토리아주, 뉴질랜드의 과학교육 과정에 나타난 탐구 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하였다. 외국 교육 과정은 관찰 요소에서 관찰의 정확성, 관찰 과정에서의 신중함과 체계성, 오감의 사용, 관찰 도구의 사용, 관찰에 대한 이해의 5가지 특징적인 세부 기준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측정 요소에서는 측정의 체계성과 정확성을 강조하고, 측정 대상을 명시하였으며, 측정 도구를 학년별로 제시하였고, 측정에서 적합한 단위의 사용을 강조하는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eatures of the standards of observation and measurement in foreign national science curriculum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analyzed the science standards of the USA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the Science Standards of the State of Ca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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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관찰의 정확성을 강조하고 있다. 관찰을 할 때 한 번의 관찰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반복적으로 관찰을 함으로써 반복의 정확성을 높이려고 한다. 영국에서는 2학년부터 5학년까지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관찰을 확인하기, 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1학년 과정에서 '같은 물체나 현상에 대한 두 개의 표현에 모순이 있을 때 새로운 관찰하기', 3학년 과정에서 '정확성을 증가시키고 유사한 과학 연구의 결과들은 연구되는 대상, 연구 방법, 관찰에서의 불확실성 때문에 정확하게 같지 않다는 것을 알기 위하여 반복하여 관찰하기'를, 미국 버지니아주에서는 2학년 과정에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관찰을 반복하기'를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 또한 모든 나라에서 관찰과 측정에 대한 세부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탐구의 기준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과학교육에서 탐구 교육에 시사점을 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제한된 나라의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특징들만으로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과학 교육에서 탐구 기준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과학 교육 과정 속에 나타난 탐구 기준 중에서 기초 탐구 과정인 관찰과 측정에 관련된 항목을 분석하여 기준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으며 어떠한 측면들이 강조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과학적 탐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탐구로서의 과학의 내용 기준, 과학적 탐구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준, 교사들을 위한 교수 기준 등이 그 예이다. 또한 각 단계에 따라서 다른 기준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단계에 따라서 갖추어야 할 세부적인 탐구 능력의 성취 수준을 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주별 교육과정으로 내려가게 되면 좀 더 상세하게 제시되는데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 교육과정에 따르면 유치원 (K) 부터 8학년까지 각 학년에 맞는 탐구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탐구 기준에 해당하는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의 외국 교육과정은 영국 교육과정(INCA, 2004), 일본 교육과정(文部省, 1998a, 1998b), 미국 과학교육기준(NRC, 1996),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육과정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미국 메사츄세츠주 교육과정 (Ma ssachusetts Department of Education, 2001), 미국 콜로라도주 교육과정(State of Colorado, 1995), 미국 텍사스주 교육과정 (Texas Education Agency, 2005), 미국 네브라스카주 교육과정(Nebrask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98), 미국 버지니아주 교육과정(Board of Education, 2003), 미국 플로리 다주 교육과정 (Flo rida Department of Education, 1996a, 1996b), 캐나다앨버 타주 교육과정 (Government of Alberta, 1996), 호주 빅토리아주 교육과정(Victorian Curriculum and Assess ment Authority, 2002), 뉴질랜드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1993), 싱가포르 교육과정 (Singapore Department of Education, 2004)으로 총 14개의 나라 (주)의 교육과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 교육과정에 나타난 탐구 기준 중에서 기초 탐구 과정의 관찰과 측정의 기준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많은 나라에서 학년별로 관찰과 측정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교육과정에서 탐구 과정기능별 기준들이 어떤 내용으로 제시되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첫 번째 연구로 기초 탐구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미국 버지니아주에서는 7학년 과정에서 '실험의 오차의 근원을 확인하기'를, 캐나다 앨버타주의 9학년과 정에서는 '측정 단계에서 오차의 양을 정하기', 호주의 빅토리아주 교육과정에서는 1학년부터 2학년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측정 결과를 기록하기', 7학년부터 8학년 과정에서 '정확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측정 과정을 설계하여 창안하기'를, 뉴질랜드 교육과정에서는 8학년부터 12학년의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측정 결과를 기록하기'를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측정 단계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함을 강조하며 측정에서 오차를 이해하고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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