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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Online Game Using AHP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4, 2007년, pp.135 - 145  

류귀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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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게임 산업은 급격한 성장 속에서 개발 환경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과 개발환경의 변화에 온라인게임 관련 기업들은 성공할 수 있는 게임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개발 초기단계부터 성공여부의 판단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게임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을 찾아보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주요성공요인을 찾아보고 온라인게임 종사자들에게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계층적 분석방법인 AHP를 실시하여 정성적인 부분을 정량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기법인 AHP기법을 활용하여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정성적인 주관적 요소를 가능한 객관화하여 각 요인에서 나타나는 적용상의 한계를 해결하여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기업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nline Game industry has appeared the various change of the development environment in the rapid growth. So the online game company has been trying to search games able to success and they are performing diversified researching to prepare the judgment ground of success from initial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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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 온라인게임에 대한 연구에는 기획부터 유통까지 포괄적으로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며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게임을 개발하여 유통하는 과정에서 온라인게임이 성공하려면 어떤 요인들을 살펴보아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타당성을 검증한다는 것은 개념 타당성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 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으로 상호관련성을 갖고 함축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요인에 포함되지 않거나 포함되더라도 중요도가 낮은 변수를 찾아 불필요한 변수를 제거하고, 관련성을 갖고 묶인 요인들의 상호 독립적 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기법인 AHP기법을 그룹의사결정문제에 활용하여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제시하]는데 있어 정성적인 주관적 요소를 가능한 객관화 하여 각 요인에서 나타나는 적용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는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게 임개발 시장에서 비용만 낭비하고 사라지는 게 임 콘텐츠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고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기업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그런데 현재까지 이루어진 온라인게임 관련 선행연구들은 개발자나 사용자 관점과 기술, 디자인등 부분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의 성공적인 개발과 유통에 포괄적 인 온라인게 임 성공요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게 임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이란 온라인게임 기획 및 개발, 그리고 퍼블리싱의 과정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이므로 기획, 마케팅 , 개발영역에서 온라인게임이 성공적으로 사용자에게 사용되기 위해 고려되어야할 요인으로 그 의미와 범위를 정할 수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에 대한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는 AHP분석은 각 레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서로 독립적이라는 가정을 갖는다.
  • 본 논문은 온라인게 임을 개발하고 유통하려는 기업들이 그 불확실성을 낮추고 좀 더 나은 기법으로 기회를 놓치지 않게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온라인게임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과정 에는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일들이 서로 연관되어 유기체와 같이 작용하고 있어 정량적 접근이 어려웠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개량적 접근에 토대를 마련하였으면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aaty의 이론을 적용하여 계층 비 일관성 비율(Inconsistency ratio)이 0.1 이하인 응답을 신뢰성 있는 응답으로 간주하고 만일 0.1 을 초과하면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재검토가 필요함을 의미한다[14]. 따라서 비 일관성 비율이 0.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 임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온라인게임 기획, 개발, 마케팅, 서비스운영 분야별로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여 주요 온라인게 임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 임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나열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의 전문적 판단에 의해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성공요인을 온라인게 임 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요인 분석하였고,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각각의 요인에 대하여 온라인게임 전문가를 상대로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온라인게 임 성공 요인을 제시하였다.
  • 한계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는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게 임개발 시장에서 비용만 낭비하고 사라지는 게 임 콘텐츠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고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기업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이란 온라인게임 기획 및 개발, 그리고 퍼블리싱의 과정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이므로 기획, 마케팅 , 개발영역에서 온라인게임이 성공적으로 사용자에게 사용되기 위해 고려되어야할 요인으로 그 의미와 범위를 정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게임 관련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온라인게임 개발 및 유통 전문가들에게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한 정성적인 부분을 정량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론적 근거를 마련흐]■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다항목 척도간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계수를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제외하고 독립변수, 종수변수를 포함하여 모든 설문문항에 대해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나타내는 개념이다〔12]. 일반적으로 타당성을 검증한다는 것은 개념 타당성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 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으로 상호관련성을 갖고 함축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요인에 포함되지 않거나 포함되더라도 중요도가 낮은 변수를 찾아 불필요한 변수를 제거하고, 관련성을 갖고 묶인 요인들의 상호 독립적 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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