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 - 시범학교의 사례연구 -
The Effects of Developmental Bibliotherapy in School : In the Case of the Model Schoo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139 - 164  

권은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대구광역시 교육청이 독서치료 시범학교로 지정한 중학교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참여 학생은 77명이며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두 개의 프로그램에 분리 배치되었으며 각각 15회 실시되었다. 두 프로그램은 각 문제 영역에서 매우 긍정적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얻었으며, 독서치료 목표와 독서자료에 따라 뚜렷한 효과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독서치료는 내재화 문제, 여학생에게 더 큰 효과가 있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독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발달적 독서치료는 향후 자가 독서치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과 연계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effects of group bibliotherapy in junior high school assigned by Daegu Metropolitan Office or Education as a model school. Seventy seven students haying problems were selected and divided into the two different programs which developed for internalizing problems and externali...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김일현. 2006.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남자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2. 반금현. 2001. '집단적 독서 요법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 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3. 손정표. 2003. '신독서지도방법론'. 수정증보판. 태일사 

  4. 송승섭. 2004. 문헌정보학 분야에서의 적실한 '독서치료'연구와 강의를 위한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122-141 

  5. 오경자 등. 2001.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 K-YSR'. 중앙적성연구소 

  6. 유정실. 2004.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7. 이연숙. 2005.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대인관계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8. 이영식. 2006.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9. 이혜경. 2005. '독서 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10. 한국독서치료학회 편. 2003. '독서치료의 실제'. 학지사 

  11.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연구회 편. 2001. '독서치료'. 학지사 

  12. 황금숙. 2005.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6(1): 117- 130 

  13. Abdullah, Mardziah Hayati. 2002. 'Bibliotherapy.' [online]. [cited 2006.1.15] 

  14. Berry, F. M. 1977. 'Contemporary bibliotherapy: systemizing the field'. In R. J. Rubin (ed.). Bibliotherapy Sourcebook. AZ: Oryx Press. 185-190. 김현희(2001, 18)에서 재인용 

  15. Watson, D. C. 1994. The effects of three bibliotherapy techniques on fourth grader's self-esteem,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Ed. D. dis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