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기존의 정신분석 이론과 달리 꿈의 내용은 남녀의 신경 발달적 차이, 나이에 따른 변화,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최근 꿈 보고서"를 수거, Hall/Van de Castle System을 사용하여 꿈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방 법:만 $12{\sim}14$세에 해당하는 중학생 $1{\sim}3$학년 2,673명(남자 1,544명, 여자 1,129명)의 가장 최근 꿈을 수집하였고, 이의 내용은 Hall/Van de Castle System을 사용하여서 분석되었고, SAS와 Dream SAT를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결 과:남학생과 여학생 간에는 남성/여성 비율(남학생/여학생;56%/35%), 친숙도 비율(57%/69%), 공격/우호비율(79%/65%), 적극적 우호성 비율(50%/33%), 물리적 공격 비율(90%/70%), 실내 장면 비율(40%/55%), 부정적 정서 비율(56%/68%), 몸통/해부 비율(51%/36%) 등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내었다. 남성에서는 1학년과 2학년 간에 남성/여성 비율(65%/44%)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인 것을 비롯하여, 우호성, 물리적 공격 비율, 부정적 자기 비율 등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고, 여성에서도 1학년과 2학년 간에 우호성, 친숙도, 친구비율 등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으나, 남녀 모두 2학년과 3학년 간에는 거의 유사한 꿈 내용을 나타냈다. 또한, 남성의 경우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공격 지수가 2학년이 되면서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으며(1학년/2학년/3학년;0.48/1.04/0.98), 여성의 경우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우호지수가 2학년이 되면서 두드러지게 감소하였다(1학년/2학년/3학년;0.38/0.19/0.20). 결 론:$12{\sim}14$세에서 남녀 차는 뚜렷하여 거의 모든 항목에서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주로 대인관계의 공격성과 통합성에 관련된 항목에서, 여성은 주로 환경이나 등장인물 비율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남성이 초기 청소년기에 여성에 비해 발달이 늦으며, 상대적으로 더 감정적인 대인 관계를 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며, 여성은 주변의 실제 환경과 덜 활동적인 대인관계가 꿈에 반영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같은 성별 내에서는 연령 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12{\sim}13$세 간에 주로 이성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항목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는 성별과 관련된 차이 및 주변 환경, 대인 관계의 변화가 꿈 내용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추후 다른 나이 혹은 국가간의 꿈 분석 비교와 신경 인지적 연구를 통하여 꿈의 발달 과정이 파악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 적:기존의 정신분석 이론과 달리 꿈의 내용은 남녀의 신경 발달적 차이, 나이에 따른 변화,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최근 꿈 보고서"를 수거, Hall/Van de Castle System을 사용하여 꿈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방 법:만 $12{\sim}14$세에 해당하는 중학생 $1{\sim}3$학년 2,673명(남자 1,544명, 여자 1,129명)의 가장 최근 꿈을 수집하였고, 이의 내용은 Hall/Van de Castle System을 사용하여서 분석되었고, SAS와 Dream SAT를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결 과:남학생과 여학생 간에는 남성/여성 비율(남학생/여학생;56%/35%), 친숙도 비율(57%/69%), 공격/우호비율(79%/65%), 적극적 우호성 비율(50%/33%), 물리적 공격 비율(90%/70%), 실내 장면 비율(40%/55%), 부정적 정서 비율(56%/68%), 몸통/해부 비율(51%/36%) 등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내었다. 남성에서는 1학년과 2학년 간에 남성/여성 비율(65%/44%)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인 것을 비롯하여, 우호성, 물리적 공격 비율, 부정적 자기 비율 등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고, 여성에서도 1학년과 2학년 간에 우호성, 친숙도, 친구비율 등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으나, 남녀 모두 2학년과 3학년 간에는 거의 유사한 꿈 내용을 나타냈다. 또한, 남성의 경우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공격 지수가 2학년이 되면서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으며(1학년/2학년/3학년;0.48/1.04/0.98), 여성의 경우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우호지수가 2학년이 되면서 두드러지게 감소하였다(1학년/2학년/3학년;0.38/0.19/0.20). 결 론:$12{\sim}14$세에서 남녀 차는 뚜렷하여 거의 모든 항목에서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주로 대인관계의 공격성과 통합성에 관련된 항목에서, 여성은 주로 환경이나 등장인물 비율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남성이 초기 청소년기에 여성에 비해 발달이 늦으며, 상대적으로 더 감정적인 대인 관계를 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며, 여성은 주변의 실제 환경과 덜 활동적인 대인관계가 꿈에 반영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같은 성별 내에서는 연령 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12{\sim}13$세 간에 주로 이성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항목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는 성별과 관련된 차이 및 주변 환경, 대인 관계의 변화가 꿈 내용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추후 다른 나이 혹은 국가간의 꿈 분석 비교와 신경 인지적 연구를 통하여 꿈의 발달 과정이 파악될 것으로 생각된다.
Objectives: It has been known that the contents of dreams change according to neuro-developmental differences in sex, progression of age and various environments, unlike the established psychoanalytic theory. To investigate the changes, we collected "most recent dream report" and analyzed the conten...
Objectives: It has been known that the contents of dreams change according to neuro-developmental differences in sex, progression of age and various environments, unlike the established psychoanalytic theory. To investigate the changes, we collected "most recent dream report" and analyzed the contents of dreams by using Hall/Van de Castle System. Method: Most recent dream reports were gathered from age 12-14 years old, 2,673 middle school students (1,544 male 1,129 female) and analyzed those reports using Hall/Van de Castle System. The data were sorted in SAS and dream SAT. Result: There were prominent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ale/Female Percentage (male/ female;56%/35%), Familiarity Percentage (57%/69%), Aggression/Friendliness Percentage (79%/65%), Befriender Percentage (50%/33%), Physical Aggression Percentage (90%/70%), Indoor Setting Percentage (40%/55%), Negative Emotion Percentage (56%/68%) and Torso/Anatomy Percentage (51%/36%).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Male/Female Percentage (65%/44%), Friendliness, Physical Aggression and Self Negativity Percentage in male a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riendliness, Familiarity and Friends Percent in female between 1st and 2nd grade. But, it showed much similar dream patterns between 2nd and 3rd grade in both gender. In male, Aggression/Character Index with male character is significantly increased by 2nd grade (1st/ 2nd/ 3rd;0.48/ 1.04/0.98), In female, Friendliness/Character Index with male character had significantly decreased by 2nd grade (0.38/ 0.19/0.20). Conclusion: There were apparent differences between age 12-14 years old male and female. Male adolescents have differences mostly in categories related with aggression, but female adolescents have differences in categories related with environment or character. It shows that developmental level of male are slower than female as of yet and male needs more ac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to find identity. Otherwise, the influences of passive attitude and actual circumferential environment are reflected in female's dream. There are no prominent differences among ages, but age 12-13 years old adolescents shows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teracting with the other gender. It means that circumferential environ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ffect the contents of dreams and also the cognitive development related to age and sex. Afterwards, the development of dreams could be better understood through the neurocognitive study and dream analysis between other ages and nations.
Objectives: It has been known that the contents of dreams change according to neuro-developmental differences in sex, progression of age and various environments, unlike the established psychoanalytic theory. To investigate the changes, we collected "most recent dream report" and analyzed the contents of dreams by using Hall/Van de Castle System. Method: Most recent dream reports were gathered from age 12-14 years old, 2,673 middle school students (1,544 male 1,129 female) and analyzed those reports using Hall/Van de Castle System. The data were sorted in SAS and dream SAT. Result: There were prominent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ale/Female Percentage (male/ female;56%/35%), Familiarity Percentage (57%/69%), Aggression/Friendliness Percentage (79%/65%), Befriender Percentage (50%/33%), Physical Aggression Percentage (90%/70%), Indoor Setting Percentage (40%/55%), Negative Emotion Percentage (56%/68%) and Torso/Anatomy Percentage (51%/36%).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Male/Female Percentage (65%/44%), Friendliness, Physical Aggression and Self Negativity Percentage in male a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riendliness, Familiarity and Friends Percent in female between 1st and 2nd grade. But, it showed much similar dream patterns between 2nd and 3rd grade in both gender. In male, Aggression/Character Index with male character is significantly increased by 2nd grade (1st/ 2nd/ 3rd;0.48/ 1.04/0.98), In female, Friendliness/Character Index with male character had significantly decreased by 2nd grade (0.38/ 0.19/0.20). Conclusion: There were apparent differences between age 12-14 years old male and female. Male adolescents have differences mostly in categories related with aggression, but female adolescents have differences in categories related with environment or character. It shows that developmental level of male are slower than female as of yet and male needs more ac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to find identity. Otherwise, the influences of passive attitude and actual circumferential environment are reflected in female's dream. There are no prominent differences among ages, but age 12-13 years old adolescents shows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teracting with the other gender. It means that circumferential environ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ffect the contents of dreams and also the cognitive development related to age and sex. Afterwards, the development of dreams could be better understood through the neurocognitive study and dream analysis between other ages and n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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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Foulkes의 실험실 꿈 연구가 아동기부터 초기 청소년기까지 변화가 지속됨을 보여주었지만(8), 소아나 청소년에서의 경우 대상군을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힘이 들고, 꿈 일지를 적는데 협조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로 그 외의 연구는 아직 뚜렷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진 초기 청소년기 중 12~14세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을 선택, 최근 꿈들을 수집 분석하여 꿈의 내용이 10대 전반에서 어떤 연속성을 가지고 변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꿈 내용의 발달 시기와 성인 수준으로의 발달 시기를 파악하여 한국 청소년의 꿈 양상을 알아보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청소년들의 정신치료 및 분석에 있어서 꿈에 관련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의 꿈 내용 분석에 의하면 남녀의 신경 발달적 차이와 특성, 나이에 따른 변화, 인종이나 민족 간의 특성, 각성 시의 경험 등이 꿈 내용에 일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인간의 신경 인지 발달과정에 따라 꿈 역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도 나이와 성 간 차이, 한국인적 특성이 꿈에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려고 하였다.
제안 방법
중학교 담임선생님 혹은 교장 선생님의 협조 하에 각 중학교에 제1저자가 직접 방문 하였으며, 설문지의 작성에 앞서 피험자에게 이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읽어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 편견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 구체적인 례는 들지 않았다.
분석은 평가자들 간의 오차를 방지하기 위해서 평가자와 제1저자가 공동으로 평가하여 의견을 모은 후 코딩하였다. 각 평가자들은 www.
분석은 평가자들 간의 오차를 방지하기 위해서 평가자와 제1저자가 공동으로 평가하여 의견을 모은 후 코딩하였다. 각 평가자들은 www.dreamresearch.net에 게재된 연습문제로 연습을 하고, 수집된 자료 중 100개를 임의 추출하여 반복 연습, 결과를 서로 교차 비교한 후 설문지의 평가를 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은 서울과 경기, 경남 지방 소재의 중학생들로, 만 12~14세에 해당하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남녀 학생을 선택하였다. 나이는 1학년이 만 12.
전체적으로 3,391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지가 배포되어, 그중 2,763명(남자 1,597명, 여자 1,166명, 81%)이 설문지를 제출하였다. 제출된 설문지 중 꿈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기준에 맞지 않는 설문지는 제외되었으며, 총 2,673부가 선택됨으로서 최종 응답율은 79%였다(남자 1,544명 78%, 여자 1,129명 80%).
전체적으로 3,391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지가 배포되어, 그중 2,763명(남자 1,597명, 여자 1,166명, 81%)이 설문지를 제출하였다. 제출된 설문지 중 꿈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기준에 맞지 않는 설문지는 제외되었으며, 총 2,673부가 선택됨으로서 최종 응답율은 79%였다(남자 1,544명 78%, 여자 1,129명 80%).
중학교 1학년의 경우 남자는 755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어 그 중 608명이 응답하였고(응답율 81%), 여자는 477명중 398명이 응답하였다(83%). 중학교 2학년은 남자 704명 중 550명이 응답하였고(78%), 여자는 375명중 307이 응답하였다(82%).
중학교 1학년의 경우 남자는 755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어 그 중 608명이 응답하였고(응답율 81%), 여자는 477명중 398명이 응답하였다(83%). 중학교 2학년은 남자 704명 중 550명이 응답하였고(78%), 여자는 375명중 307이 응답하였다(82%). 3학년은 남자 514명중 386명이 응답하였고(75%), 여자는 566명중 424명이 응답하였다(75%).
중학교 2학년은 남자 704명 중 550명이 응답하였고(78%), 여자는 375명중 307이 응답하였다(82%). 3학년은 남자 514명중 386명이 응답하였고(75%), 여자는 566명중 424명이 응답하였다(75%). 남녀 간에 응답율에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Df=1, χ2= 0.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비교에는 Dream SAT에서 제공하는 Cohen’s h(18)를 사용하였다. 각 학년 간의 내용 분석 비교에는 ANOVA를 사용하였다. 유의수준은 0.
이론/모형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비교에는 Dream SAT에서 제공하는 Cohen’s h(18)를 사용하였다.
꿈 수집의 방법으로 가장 최근 꿈 방법(Most Recent Dream Method)을 사용하였다. 이는 자신이 회상 가능한 가장 최근에 꾼 꿈의 내용을 적는 것으로, 실험실에서의 꿈 수집에 비해 시간과 비용 면에서 유리하고 피험자의 협조를 얻기가 쉽다.
이는 자신이 회상 가능한 가장 최근에 꾼 꿈의 내용을 적는 것으로, 실험실에서의 꿈 수집에 비해 시간과 비용 면에서 유리하고 피험자의 협조를 얻기가 쉽다. 본 연구에서는 Domhoff에 의해서 제시된 례(15)를 김린과 이헌정이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번안한 것(16)을 사용하였다.
Hall/Van de Castle System은 현재몽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Hall과 Van de Castle(12)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각각 등장인물(Characters),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s), 활동(Activities), 성취(Striving), 불행과 행운(Misfortunes and Good Fortunes), 감정(Emotions), 물리적 환경(Physical Surroundings), 기타 서술요소(Descriptive Elements)의 8가지 범주로 요소를 분석하며, 각각은 다시 두개나 그 이상의 소범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김린 등에 의하여 한국사정에 맞추어 번안된 한국 어판 실시요강(17)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이 중 10% 이상 큰 차이를 보인 것은 남성/여성 비율(Male/Female Percent, 남학생/여학생;56%/35%), 친숙도 비율(Familiarity Percent, 57%/69%), 공격/우호 비율(Aggression/Friendliness Percent, 79%/65%), 적극적 우호성 비율(Befriender Percent, 50%/33%), 물리적 공격 비율 (Physical Aggression Percent, 90%/70%), 실내 장면 비율(Indoor Setting Percent, 40%/55%), 부정적 정서 비율(Negative Emotion Percent, 56%/68%), 몸통/해부 비율 (Torso/Anatomy Percent, 51%/36%)이었다(표 2, 3).
남녀간의 꿈 내용에서는 서로 간에 거의 모든 항목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의 경우 공격/우호 비율(Aggression/Friendliness Percent, 남학생/여학생;79%/65%), 물리적 공격 비율(Physical Aggression Percent, 90%/70%), 적극적 우호성 비율(Befriender Percent, 50%/33%)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Foulkes에 의하면 남성의 후기 아동기부터 초기 청소년기는 남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찾는 기간으로서 꿈에서 끊임없이 적극적으로 친구들과 활동하게 된다고 하였는데(20), 위 결과 역시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적대적 혹은 우호적 행위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타인에 대한 더 감정적인 관계 방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진 초기 청소년기 중 12~14세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을 선택, 최근 꿈들을 수집 분석하여 꿈의 내용이 10대 전반에서 어떤 연속성을 가지고 변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꿈 내용의 발달 시기와 성인 수준으로의 발달 시기를 파악하여 한국 청소년의 꿈 양상을 알아보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청소년들의 정신치료 및 분석에 있어서 꿈에 관련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첫 번째는 12세에서 13세 사이에 명확한 신경 인지 발달이 있어 이것이 꿈의 내용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이며, 두 번째는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이라는 급격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중학교 1학년에서 꿈 내용이 크게 변화가 와서 생긴 결과일 가능성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후에 초등학생의 꿈 내용과의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12~14세에서는 남녀간의 성간 차는 이미 확실한 상태이며, 이 나이에서 비교적 균질한 꿈 내용을 보이고 있는 반면 12~13세 간에는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이에 따른 꿈 내용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는가, 현실에서의 환경과 대인 관계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으며, 이는 추후 다른 연령의 연구와 종합하여 뇌의 발달과 꿈과의 관련을 밝히는 기초 자료가 됨과 동시에, 정신 치료와 꿈 분석에 있어 과학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서 치료를 좀 더 정교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꿈 내용의 세밀한 부분의 분석이 시행되지 않았고, 다른 나이 군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변화의 뚜렷한 과정과 원인을 추정하기 힘들었던 것은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생각된다. 유효 음절수나 유효 피험자 수의 설정은 추가 연구를 통하여 확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Dream SAT 프로그램 자체가 Hall/Van de Castle System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일부 밖에 처리하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추후 다른 통계방법으로 꿈 내용을 자세히 분석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아직 꿈 내용의 세밀한 부분의 분석이 시행되지 않았고, 다른 나이 군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변화의 뚜렷한 과정과 원인을 추정하기 힘들었던 것은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생각된다. 유효 음절수나 유효 피험자 수의 설정은 추가 연구를 통하여 확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Dream SAT 프로그램 자체가 Hall/Van de Castle System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일부 밖에 처리하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추후 다른 통계방법으로 꿈 내용을 자세히 분석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꿈은 어떤 관점에서 주로 다뤄져왔는가?
꿈은 고대로부터 미래를 예지하거나 영적인 세계와의 연결점으로서의 신비주의적 관점에서 주로 다루어져왔다. 그것은 현대에서도 아직 여전한 상황으로, 꿈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신비스럽게 생각하거나 혹은 정확한 평가 없이 무가치한 것으로 폄하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꿈에 대해 Freud는 어떤 방법으로서 강조하였는가?
Freud는 인간의 무의식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꿈을 강조하였다. 꿈의 내용을 자유 연상에 의하여 무의식적 내용과 연결 시켰고, 정신분석학 이론에 의거하여 유아기의 성적 욕구가 꿈 속에서 왜곡되고 검열된다고 하였다(2).
고대로부터 미래를 예지하거나 영적인 세계와의 연결점으로 보는 관점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꿈은 고대로부터 미래를 예지하거나 영적인 세계와의 연결점으로서의 신비주의적 관점에서 주로 다루어져왔다. 그것은 현대에서도 아직 여전한 상황으로, 꿈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신비스럽게 생각하거나 혹은 정확한 평가 없이 무가치한 것으로 폄하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과학적으로 꿈을 관찰하고 그 의미를 평가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부터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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