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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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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음악기기로 개발된 재모드럼을 분석하고 다수의 사용자들이 상호작용 소에서 협동성 증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한국형 코모드럼을 제안하였다. 한국의 장구를 응용한 터치와 속도, 방향을 인지하는 입력 인터페이스 설계 그리고 LCD또는 PDP를 활용한 게임 시스템으로서 코모드럼은 4명의 게이머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게임의 미션을 협동적으로 해결하는 특성이 있다. 입력장치의 구체적인 설계와 기능성 게임으로서 코모드럼의 응용 영역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ill analysis the Jam-O-Drum developed for collaborative musical experience at first. And we suggest the multi-user interactive game system Kom-O-Drum(Korean Jam-O-Drum) as a Serious Game Platform By combining velocity, direction and touch sensitive input devices like a korea tradi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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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일반적인 게임들이 재미를 추구한다면 기능성 게임은 게임을 통하여 재미를 추구함과 동시에 사람의 인지, 지각적 기능을 학습하고 이를 개발하여 발전적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게임이 가진 순기능을 최대화 하여 게임을 통하여 유익함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1]
  • 따라서 재모드럼의 초기 목적은 게임기기로서의 의도보다는 오디오 중심으로 이를 비주얼하게 표현하여 음악의 가시적 체험을 목표로 하였다. 오히려 홀로가 아닌 다수가 참여하여 집단 공동체적 하모니와 협동심을 배양함에 있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시청각적 도구로서의 목적이 더욱 강했다.
  • 또한 재모드럼을 사용한 소프트웨어 와 게임콘텐트의 특성을 소개한다. 이에 기본을 두고 기능성 게임 플랫폼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구조적, 기능적 발전된 모델인 한국형 재모드럼으로 일명 코모드럼(Com-OT Drum : Korean Jam-O-Drum) 의 설계를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집단적 음악행위에서 다수의 구성원들이 협동하여 음악의 하모니를 이루는 특성에 착안하여 협동성 증진을 목적으로 디지털화 한재모드럼 (Jam-O-Drum) 의 하드웨어 구성을 살펴본다. 또한 재모드럼을 사용한 소프트웨어 와 게임콘텐트의 특성을 소개한다.
  • 중요한 것이 협동심이다. 사회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과 행사를 통해 협동심을 배양하고자 한다. 적재적소에서 각각의 현장에 맞는 콘텐츠를 주문제작형식으로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면 재미와 더불어 구성원들의 협동성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 분석하였다. 아시아, 아프리카의 집단적인 행사에서 동원되는 악기들의 연주와 이를 통한 일체감의 형성에 착안하여 음악적 응용도구로 개발한 재모드럼의 유래와 목적, 그리고 기구적 특성과 콘텐츠의 요건에 주목하였다. 나아가 본 논문에서는 최근 고조되고 있는 기능성게임 플랫폼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인지하고 우리 전통 악기인 장구를 응용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한국형 재모드럼즉 코모드럼의 설계를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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