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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웹에서 개인화된 선호도를 이용한 의상 코디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pparel Coordination System Using Personalized Preference on Semantic Web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4, 2007년, pp.66 - 73  

은채수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조동주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이정현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정경용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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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웹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면서 온라인상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쌓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정보의 양은 급속도로 늘어나는 현상을 보이며, 개인화를 통해 수많은 데이터들 사이에서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내는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 사용하는 필터링 중에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기법인 내용기반 필터링과 사용자와 유사한 선호도를 가진 사용자 군집의 선호도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생각되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법인 협력적 필터링 기법이 있다. 그러나 협력적 필터링 방법으로 추천 받기 위해서는 특정 수 이상의 아이템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또한 비슷한 성향을 가지는 일부 사용자 정보에 근거하여 추천함으로써 나머지 사용자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특정 수 이상의 선호정보가 준비되지 않은 사용자들에 대해서도 적절한 추천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필터링들을 조합하고 좀 더 편리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는 시맨틱 웹에서 개인화된 선호도를 이용한 의상코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을 웹에서 제공한 결과 불필요한 검색시간이 줄어들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점차 만족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is a part of our common life and tremendous information is cumulated. In these trends, the personalization becomes a very important technology which could find exact information to present users. Previous personalized services use content based filtering which is able to recommend by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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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옷의 경우에는 어느 시대에 어떤 의도로 이를 구현했는가에 따라 삶의 모습과 다양한 문화를 나타내므로 또래의 선호도는 물론 지역, 시대 등의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내용 기반 필터링과 협력적 필터링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시맨틱웹에서 해석된 성별, 나이, 직업, 선호도 등의 메타 데이터로부터 콘텐츠의 특성과 사용자들의 유사점을 추출하고, 연관 이웃 마이닝을 사용하여 개인화 시스템에서 중요한 잘못된 정보를 줄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추천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증진시키기위해 시맨틱 웹에서 개인화된 선호도를 이용한 의상 코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의상을 검색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낱말 관련 정보가 같은지에 대해 분석을 위해 내용 기반 필터링 기술을 사용하였다.
  • MAE는 예측의 정확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고, F-measure는 값이 클수록 분류가 우수함을 의미한다[7]. 연구에서는 MAE를 기반으로 제안하는 방식(ARCF)과 협력적 필터링에 의한 피어슨 상관 계수에 의한 방식(PCC)을 실험하여 MAE에 의해 예측의 성능을 평가한 것이다.
  • 대부분의 개인화 기술은 어느 정도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필요로 한다. 사용자 등록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인적사항이나 선호도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자의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화 과정 자체가 사용자의 선호도나 습관, 구매행태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알맞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제안하는 방법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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