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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고정식 과속단속시스템 설치위치별 효과분석
Effect Analysis on the Loc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in High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6 no.1 = no.12, 2007년, pp.27 - 37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중효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서울특별시지부) ,  박태훈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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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단속시스템은 지능형교통체계(ITS)의 한 영역인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과속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시스템이 시거가 확보되지 않은 구간이나 급커브 지역 등에 설치됨으로써 추가적인 교통사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기하구조별로 시스템 설치위치를 구분하고, 각 위치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시스템 설치 전 후로 나누어 기하구조별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 전 후의 사고건수(Frequency), 대물피해환산법(EPDO,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을 통한 사고심각도와 사고비용(Accident Cost)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수행 절차를 통해 시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구간에서의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위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atic speed enforcement system is expected to play an important role a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or advanced franc management system (ATMS). It must be a reliable system checking the overspeedy vehicles automatically, while savine the police manpower and ensuring a safe traffic f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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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속단속시스템의 기하구조(평면 선형, 종단선형) 및 설치위치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을 분석하여 과속단속시스템 설치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과속단속시스템이 도로 기하구조와 관련하여 설치위치에 대해 분석해 보았으며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속단속시스템 설치지점의 교통량 자료를 얻기 어려워 교통량을 고려한 사고율을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어 교통사고 건수법, 사고 심각 도법, 교통사고 비용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는 시스템 설치지점의 차량평균속도와 속도분산의 감소량을 산정하여 사고감소효과와 안전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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