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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류 상태에서 고속도로 구간과속단속구간 및 대조구간 간의 교통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Section Speed Enforcement Zone and Comparison Zone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under Free-flow Conditions in Express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2, 2015년, pp.182 - 191  

심지섭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신형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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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속도위반 차량을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기존의 지점 과속단속시스템의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제공되는 위치정보 서비스로 인해 단속 효과가 현격히 낮아지게 되었다.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은 지점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지점에서 나타나는 카메라 전후에서 급감속 및 재가속을 반복하는 회피 거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어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교통류 특성에 대해 대조 구간을 설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구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중부내륙선, 대전-통영선, 영동선 내의 구간 과속단속 시행구간에 대해 VDS 검지기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필터링을 통해 비교분석에 용이한 조건을 설정하고 자유속도 상태에서의 교통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구간 과속단속구간 내에서는 대조 구간에 비해 속도 평균 및 속도 분산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 검정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introduced an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ASES), which uses traffic enforcement cameras, to counteract safety issues that are caused by speeding. As the information of the traffic enforcement camera locations is provided to the drivers via navigation systems and mobi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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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C 및 휴게소 진·출입 차량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지역의 1, 2 차로에서 수집된 데이터만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내 구간 과속단속구간에서 교통류 특성이 변화하는 것을 통계적 검정 방법을 이용해 확인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조사된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의 다양한 도입 효과 중 교통류 특성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에서 국내 도입 효과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 연구 대상 지역을 선정한 첫 번째 기준은 대조구간 선정에의 적절성 여부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간 과속단속구간에 대해 대조구간을 설정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단속 구간 내에 터널이나 교량과 같은 시설을 포함하는 경우는 비교분석에 적절하지 않은 구간으로 판단하였다. 구간 과속단속구간 내에 급격한 커브 구간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같은 이유로 연구 대상 지역에서 배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내 구간 과속단속구간에서 교통류 특성이 변화하는 것을 통계적 검정 방법을 이용해 확인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조사된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의 다양한 도입 효과 중 교통류 특성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에서 국내 도입 효과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아울러 대부분의 기존 연구는 구간 과속단속시스템 도입 효과에 대해 사전·사후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횡단분석 (Cross-sectional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차별성 있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 영동선만 추가로 데이터를 수집한 까닭은 대조구간과의 비교 분석 결과가 사전·사후 분석에서의 결과와 같은 결론을 이끌어내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 이는 Cross-sectional 분석의 일환인 대조구간 비교 분석과 Longitudinal 분석 방법인 사전·사후 분석의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분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이다.
  • 즉 우리나라의 경우 2003년도에 서울시 내부순환도로에 최초의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이 시범적으로 설치되었으나, 본격적으로 단속을 시행한 것은 2007년 이후였기 때문에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간 과속단속시스템 도입 이후 충분한 기간 동안 운영이 이루어진 시점에서 도입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당 시스템 내에서 차량의 주행패턴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았다.
  • 또한 초창기에 도입된 국내 구간 과속 단속구간은 해당 구간 내에 고속도로 휴게소가 위치하는 등 데이터 분석에 적합하지 못하며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범위 설정 및 자료 수집에 있어 신뢰성을 높이고, 데이터를 활용 시 일련의 논리적인 처리과정을 거쳐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General Deterrence’란 무인 단속의 도입으로 인해 차량 과속과 같은 불법적인 행동을 스스로 억제하려는 노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즉 시스템의 도입으로 구간 과속단속구간에서는 차량 속도 및 분산이 대조구간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해당 내용에 대해 통계적 검정 방법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방법 중 데이터필터링 및 교통류 완화구간을 가정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향후 발전된 연구를 수행할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밀도 그래프를 토대로 임계 밀도를 추산하여 자유속도 하의 교통류를 가정하였는데, 이는 밀도에 따른 교통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별 속도 특성 비교 등으로 보다 구체화 될 수 있다. 아울러본 연구의 결과로 밝힌 단속구간 내 속도 평균 및 분산의 감소가 가져오는 교통안전 측면에의 효과 분석 역시 향후 연구를 통해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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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이 도입되게 된 배경은? 과속은 교통사고의 주원인 중 하나로,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는 많은 경우에 있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수반한다. Nilsson(1982), Elvik et al.(2004) 등에 따르면 사고 시 과속 여부와 인명피해의 정도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Evans(2005)는 속도가 1% 증가함에 따라 사망 위험도는 4-12%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Gambard et al.(1997)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의 약 25% 정도가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속도로에서는 50%까지 그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특징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속도위반 차량을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기존의 지점 과속단속시스템의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제공되는 위치정보 서비스로 인해 단속 효과가 현격히 낮아지게 되었다.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은 지점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지점에서 나타나는 카메라 전후에서 급감속 및 재가속을 반복하는 회피 거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어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은 무엇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었는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속도위반 차량을 효과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기존의 지점 과속단속시스템의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제공되는 위치정보 서비스로 인해 단속 효과가 현격히 낮아지게 되었다.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은 지점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지점에서 나타나는 카메라 전후에서 급감속 및 재가속을 반복하는 회피 거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어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교통류 특성에 대해 대조 구간을 설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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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scetta E., Punzo V. Marcello M. (2011), Empirical Analysis of Effects of Automated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on Traffic Flow at Freeway Bottlenecks, Trans. Res. Rec.: J. Trans. Res. Board 2260(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83-93. 

  2. Charlesworth K. (2008), The Effect of Average Speed Enforcement on Driver Behaviour, Road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RTIC 2008 and ITS United Kingdom Members' Conference, IET. 1-5. 

  3. Chen C. (2003), Freeway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 (PeMS), California Partners for Advanced Transit and Highways (PATH). p.123. 

  4. Daganzo C. F. (1997), Fundamentals of Transportation and Traffic Operations, Elsevier Science Inc., New York. p.80. 

  5. Elvik R., Christensen P., Amundsen A.(2004), Speed and Road Accidents: An Evaluation of the POWER Model, TOI report, 740, 9. p.1. 

  6. ETCS (2009), Section Control: Towards a More Efficient and Better Accepted Enforcement of Speed Limits, ETCS Speed Fact Sheet, 2. 

  7. Evans L. (2005), Traffic Safety, Science Serving Society, USA, 418. p.11 

  8. Gambard J., Fabre M., Boulanger P. (1997), An Automatic Speed Recording System on French Motorways: The Speed Observatory, Paper Presented at 4th World Congress on ITS, Germany. Paper No. 2258. 

  9. Nilsson G. (1981), The Effects of Speed Limits on Traffic Crashes in Swede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Effects of Speed Limits on Traffic Accidents & Fuel Consumption,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Ireland. 

  10. Park J. J., Lee Y. M., Park J. B., Kang J. G. (2008), The Effect of Point to 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s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J. Korean Soc. Transp., 26(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5-95. 

  11. Police Science Institute (2012), A Research of the Proper Number of National Traffic Control Equipment, p.58. (전국 교통단속장비 적정 운영수량 연구) 

  12. Ross H. L. (1982), Deterring the Drinking Driver: Legal Policy and Social Control, MA: Lexington Books, New York, USA. p.68 

  13. Yun I., Park S. H., Oh B. S., Oh Y. (2011), Study of the Effect of the Point-to-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Using a Comparison-Group Method, J. Korean Soc. Road Engineers,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3(4), 17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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