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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를 이용한 고속도로 구간 사고율 예측 모형
Accident Rate Forecasting Model by Using Speed on Free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4, 2011년, pp.103 - 111  

정은비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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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는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교통사고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국외의 속도변화와 사고위험 간 관계 관련 연구에서는 평균속도와 속도 표준편차가 증가하면 사고율도 증가한다고 제시하고 있지만, 국내 연구에서는 속도와 사고위험간의 관계 수립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루프검지기 속도자료와 고속도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속도를 이용한 고속도로 구간 사고율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경부고속도로 2005~2009년의 5년 간 천안~양재 양방향 총 22구간에서 발생한 486건의 사고자료와 구간별 루프검지기 자료를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종속변수를 사고율로 설정하고, 중앙 집중화경향을 나타내는 값과, 변동성을 나타내는 값, 연평균 일 교통량, 구간길이 등을 통해 산출한 구간정보 변수를 독립변수 후보로 설정하였다. 통계적 분석을 통해 사고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설정한 결과 중앙값, 최소값, 표준편차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모형수립 결과 실제 사고율과 예측 사고율간의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속도변화에 의한 교통안전 위험도 분석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다양한 교통정책 및 운영관리전략 시행에 따른 교통안전 효과분석시 유용한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eed is one of th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accident occurrence. In particular, freeway accidents are highly associated with the speed because vehicles travel on the freeway at higher speed leading to greater potential of severer injury. Efforts attempting to relating speed with acciden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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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교통류 상황에 적합하도록 속도의 변화와 속도 표준편차의 변화에 따른 사고율의 변화를 살펴보고, 속도 자료를 이용한 사고율 예측 모형 개발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의 속도와 사고율간의 관계가 아닌 구간별 속도의 특성을 이용하여 사고율과의 관계를 도출하였으므로 기존연구에서 구간속도와 사고율에 관련된 연구를 참고로 하여 모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aruya(1994)와 Taylor 등(2000)에 의한 모형을 초기모형구조로 설정하였으며, 기존연구에서 도출한 속도와 사고율간의 관계식을 <표 2>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도로의 속도자료와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속도와 교통사고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식을 제시하였다. 사고건수를 이용해 사고율을 계산하여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예측 및 속도변화와 사고위험의 관계와 관련된 기존연구 고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속도 표준편차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 건수, 즉 사고율이 증가한다는 기존에 일반화된 사실을 정량화 할 수 있도록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이용하여 속도의 변화에 의한 사고율의 변화를 단기간에 평가함으로써 현재의 교통상황에 대한 위험도 분석 및 교통안전도 평가를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속도의 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005~2009년 경부고속도로 천안~양재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자료와 구간별 루프검지기 자료를 기초로 사고율과 속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천안~양재 구간을 12개의 인터체인지와 분기점, 요금소를 기준으로 양방향 총 22구간으로 분류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분석구간과 분석구간에 대한 정보를<표 1>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속도의 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차량의 속도와 교통사고 발생간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속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2005~2009년 5년간의 경부고속도로 천안~양재 구간을 12개의 인터체인지를 기준으로 양방향 총 22구간으로 분류하였으며, 대상구간에서 발생한 차-시설, 차량단독, 추돌, 충돌 4가지 유형의 486건의 사고자료와 구간별 루프검지기 자료를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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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는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고속도로는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특성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 및 이동성 저하 등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고속도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고속도로 안전진단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통사고의 복합적인 요인 중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기하구조, 교통류, 환경적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에의해 발생된다. 교통류요인 중 속도는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교통사고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국외의 속도변화와 사고위험 간 관계 관련 연구에서는 평균속도와 속도 표준편차가 증가하면 사고율도 증가한다고 제시하고 있지만, 국내연구에서는 속도와 사고위험간의 관계 수립이 미흡한 실정이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속도와의 관계 도출을 위해 어떤 데이터를 분석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속도의 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차량의 속도와 교통사고 발생간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속도와의 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2005~2009년 5년간의 경부고속도로 천안~양재 구간을 12개의 인터체인지를 기준으로 양방향 총 22구간으로 분류하였으며, 대상구간에서 발생한 차-시설, 차량단독, 추돌, 충돌 4가지 유형의 486건의 사고자료와 구간별 루프검지기 자료를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구간별 속도의 중앙 집중화 경향(Central tendency)을 나타내는 평균, 중앙값, 최대값, 최소값, 85percentile, 15 percentile의 값을 산출하였으며, 변동성(Variability)을 나타내는 표준편차, 변동계수(평균/표준편차), 최대값-최소값, 최대값-평균, 평균-최소값, 85percentile15percentile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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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정순?김태영?유두선(2007)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 개발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3-72. 

  2. 유두선(2008) "청주?청원 지방부 신호교차로의 특성을 감안한 사고모형",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이수범?김정현?김태희(2003), "도로 및 교통특성에 따른 계획 단계의 도시부 도로 교통사고 예측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33-144. 

  4. 안두진(2008) "SAS PROC PANEL을 이용한 패널자료 분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이종원(2007) 계량경제학(전정판), 박영사. 

  6. 최충익(2004) "패널모형에 의한 도시지역 수해결정 요인 분석",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39권 제7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49-67. 

  7. 최 열? 문설희?임하경(2007) "도시특성 요소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42권 제3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191-202. 

  8. 한상진 ?김근정(200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추세 분석 및 시계열 분석모형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9권 제3호, 한국도로학회, pp.1-12. 

  9. Baltagi, B. H.(2005), Economic Analysis of Panel Data, Third Edition, Wiley. 

  10. SAS Institute Inc.(2004), SAS/ETS 9.1 User's Guide, Cary, NC : SAS Institute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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