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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지역 특성을 고려한 보도 설계 서비스수준 평가방안
Evaluation of Sidewalk Level of Service Considering Land Use Patter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2 = no.95, 2007년, pp.83 - 93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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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가로 설계에서 보행자와 자동차는 동등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 도로 설계 기준은 자동차의 이동과 접근성에 기반한 도로 기능 분류 체계에 보도 설계를 적용하고 있어 보행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둔 설계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도시 보도 설계 단계에서 보행자 서비스수준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현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기준은 보행 속도 등 보행 교통량에 기반하여 보행서비스수준을 평가토록 하고 있으나 도시 도로 설계 실무에서 보행 교통량은 거의 예측하지 않고 있으며, 도시부의 대다수 가로의 보도에서 보행 통행량 기반의 서비스수준 평가는 매우 드물게 경험하고 있어 서비스수준 평가 범위가 매우 제약되었다고 본다. 본 연구는 마주보고 통행하는 보행자들이 상충 시 경험하는 쾌적 수준에 기반한 보행 서비스수준 평가기준을 검토하고, 이를 용도지역별로 조사된 보행 통행 특성과 연계하여 도시 보도의 설계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수준 평가기준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s and vehicle users should be treated with equal importance in urban street design. However, current street design suggests that the design criteria for sidewalks is based on the functional hierarchy of the vehic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idewalk design standards that g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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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동차 중심의 기능 분류에 보도 최소 폭을 대응하는 불합리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보행 수요가 가로 주변의 토지이용 행태 및 규모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판단하고 용도지역 특성에 따른 보도 설계 서비스 수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장 조사된 보행교통량을 방향별 분포와 동행 그룹(같은 방향으로 통행하는 보행자 그룹) 통행 비율을 산출하고.
  •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첫째, 보도 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 보행자 통행 수요가 고려되지 못하여 현 도로 용량편람에 제시된 보행자 서비스수준을 이용한 평가가 어려운 현실적 한계를 감안하고, 비록 보행 교통량이 신뢰성 있게 추정된다 하더라도 극히 제한된 지역(중심업무지역 등)을 제외하고는 보행 교통량을 척도로 보도를 설계 시에 현 기준에 제시된 최소 폭에 근접하게 설계 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행자의 신체적 한계와 이에 따른 쾌적성을 토대로 가로설계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보도 설계 서비스수준 평가방안을 검토한다. 둘째, 보도 최소 폭 기준을 자동차의 기능 분류 체계(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국지도로) 에대응하고 있는 현 기준의 불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용도지역 특성에 따른 보도 설계 서비스수준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 본 조사는 용도지역 특성에 따른 보행자의 통행 특성 조사하고 이를 보도 설계 기준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고, 본 연구의 서두에서 가정한 일반 도시부 가로의 보도에서 보행 밀도의 증가에 따라 보행자의 통행 속도가 영향을 받는 경우는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판단을 현장조사 자료를 통해 검토하는 것을 부가적인 목적으로 한다.
  • 또한 실무에서 보행 통행량이 추정되지 못하는 현실적인 한계점을 감안 시에 새로운 보도 서비스 수준 평가방안의 검토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현재 자동차 중심의 기능 분류에 보도 최소 폭을 대응하는 불합리성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보행 수요가 가로주변의 토지이용 행태 및 규모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판단하고 용도지역 특성에 따른 보도 설계 서비스수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장 조사된 보행교통량을 방향별 분포와 동행 그룹(같은 방향으로 통행하는 보행자 그룹) 통행 비율을 산출하고. 이러한 특성을 보도 설계 조건(마주 오는 보행자 그룹의 통행 조건)으로 연계하여 보도 설계 서비스수준을 제시하고자 한다.<표 9>는 용도지역 특성별 설계 통행 조건을 제안한 것이다.

가설 설정

  • 3m2을 유지할 수 있는 거리로 함. 따라서 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앞 뒤 사람과의 거리인 4.4m(3.3m2/0.75m)를 용량 편람에 제시된 서비스 수준 A에서의 보행 속도인 1.25m/초로 나누어 편의상 "보행 차두시간'으로 정의하고, 3.5초로 가정함.
  • 본 연구의 실외실험에서 통행조건 '1:1'에서 서비스 수준 A에 해당하는 1.5m를 이등분한 값을 가정함 ( 참조).
  • 현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기준은 보행 속도 등 보행 교통류의 운영 특성에 기반하여 보행서비스수준을 평가토록 하고 있으나 도시부의 대다수 가로의 보도에서 보행 밀도에 따른 보행 속도 감소는 매우 드물게 경험하고 있음을 전제하고, 실제 용도지역 특성별로 보행 통행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연구 초기에 가정했던 관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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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2. 박영춘.권용석(2003), '중심지역 보행자의 보행속 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5권 제2호, 한국지역개발학회, pp.114-126 

  3. 박동주(1993), 보행목적에 따른 보행교통류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임정실.오영태(2002), '보행자 도로의 용량산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91-99 

  5. 임진경.신혜숙.김형철(2004), '유형별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기준 설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4권, 제5D호, 대한토목학회, pp.723-728 

  6. 김용석.최재성(2006), '보행자와 자동차를 동시에 고려한 도시 가로의 균형적 계획 및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55-64 

  7. Flannery, Aimee(2006), 'Customer-Based Measures of Level of Service?, ITE Journal, pp.17-21 

  8. Henson, Colin (2000), 'Level of Service for Pedestrians', ITE Journal, pp.26-30 

  9. Landis Bruce W., Vattikuti, Venkat R., Ottenberg, Russel M., Mcleod Douglas S., and Guttenplan, Martin(2001), 'Modeling the Roadside Walking Environment -Pedestrian Level of Servi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73, pp.82-88 

  10. Zacharias, John (1999), 'The Amsterdam Experiment in Mixing Pedestrians, Trams and Bicycles', ITE Journal, pp.22-28 

  11. Highway Capacity Manual(200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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