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7년, pp.263 - 271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 과학 탐구능력, 창의적 성격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발견된 문제의 독창성을 평가하기 위해 빈도수에 의한 평가와 교사와 학생에 의한 주관적 판단에 의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평가 방법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빈도수에 의해 평가할 경우 친숙한 문제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학생들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은 학업 성취도 및 창의적 성격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과학 탐구능력괴는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독창성 점수가 높은 상위 집단에서는 창의적 성격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하위 집단에서는 학업 성취도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독창성 점수가 높은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간의 과학 탐구능력과 창의적 성격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 성취도는 물리I과 화학I 과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 문제발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와 함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bility of students' raising creative problems and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inquiry skills and creative person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evaluate the originality of problems, the present study used thre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명숙 (2002). 창의성의 영역 특수성. 교육심리연구, 16(2), 153-172
김승훈 (2004). 중학생의 과학창의력 측정도구의 개 발과 창의력 관련 변인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김종안 (1998).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아동의 창 성 측정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경희 (2004). 과학창의성 검사도구 개발과 과학영 재아의 뇌 기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윤경미 (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문제발견의 차이 및 문제발견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 분석. 부산대학교박사학위 논문
이신동 (2002). 대학생용 창의적 성격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6(2), 43-61
이혜주 (2005) 구조화 정도가 다른 문제 상황에서 문제발견에 대한 제 변인의 상대적 기여도 분석. 초등교육연구, 18(2), 123-148
임현수 (1999), 창의성 측정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 논문
하주현 (2006), 문제발견과 창의성. 지식경영연구, 7(1), 1-12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rznd ed.):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 Boulder, CO: Westview Press
Anderson, J. R. (198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New York: W. H. Freeman
Frederiksen, N. (1984). Implications of cognitive theory for instruction in problem solv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3), 363-407
Getzel, J. W. (1982). The problem of the problem. In R. M. Hogarth (Ed.), Question forming and response consistency (pp. 37-44). San Francisco, CA: Jossey-Bass
Getzels, J. W. & Csikszentmihalyi, M. (1976). The Creative Vision: A longitudinal study of problem finding in art. New York: John Wiley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Jay, E. S. (1996). The Nature of Problem Finding in Students' Scientific Inqui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ay, E. S. & Perkins. D. N. (1997). Problem Finding: The search for mechanism. In M. A. Runco(Ed.), The Creativity Research Handbock (Volume I), (pp. 257-293). New Jersey: Hampton Press
Mansfield, R. S. & Busse, T. V. (1981). The Psychology of Creativity and Discovery: Scientists and Their Work. Nelson-Hall
Mumford, M. D., Reiter-Palmon, R., & Redmond, M. R. (1994). Problem Construction and Cognition: Applying Problem Representations in Ill-Defined Domains. In M. A. Runcorfd.), Problem Finding,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pp. 3-39).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n
Rosenman, M. F. (1988). Serendipity and Scientific Discover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2)
Sternberg, R. J. (198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isdom.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49(3). 607-627
Wakefield, J. F. (1989). Creativity and cognition: some implications for art education. Creative Research Journal, 2, 51-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