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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과 학업 성취도, 과학 탐구능력, 창의적 성격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bility of Students' Raising Creative Problems and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Inquiry Skills and Creative Person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7년, pp.263 - 271  

박종석 (경북대학교) ,  류시경 (경산과학고등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 과학 탐구능력, 창의적 성격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발견된 문제의 독창성을 평가하기 위해 빈도수에 의한 평가와 교사와 학생에 의한 주관적 판단에 의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평가 방법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빈도수에 의해 평가할 경우 친숙한 문제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학생들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은 학업 성취도 및 창의적 성격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과학 탐구능력괴는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독창성 점수가 높은 상위 집단에서는 창의적 성격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하위 집단에서는 학업 성취도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독창성 점수가 높은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간의 과학 탐구능력과 창의적 성격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 성취도는 물리I과 화학I 과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 문제발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와 함께 독창적인 문제발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bility of students' raising creative problems and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inquiry skills and creative person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evaluate the originality of problems, the present study used thre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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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문제 상황에서 독창적인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과 과학(물리 I , 화학 I , 생물 I , 지구과학 I)학업 성취도, 과학 탐구능력, 창의적 성격 특성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36문항 모두 사지선다형으로 되어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30분이다. 연구에서는 신뢰도가 낮은 3개 문항을 제외하고 33문항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문항들은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택했기 때문에 어떤 특정 과학 지식과는 무관하다. 본 연구에서 Cronbach's alpha를 이용한 내적 신뢰도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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