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안경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대하여 직접 소비자들과 접촉하는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디자인, 브랜드, 가격, 재질 및 생산국가 등의 선택요인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국내 소비자들은 안경의 종류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안경 구매 시에는 디자인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할 제품의 구입 시에 안경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꼽고 있다. 안경이 시력 보정이라는 고유의 기능과 더불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사들은 단순히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서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개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안경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안경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대하여 직접 소비자들과 접촉하는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디자인, 브랜드, 가격, 재질 및 생산국가 등의 선택요인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국내 소비자들은 안경의 종류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안경 구매 시에는 디자인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할 제품의 구입 시에 안경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꼽고 있다. 안경이 시력 보정이라는 고유의 기능과 더불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사들은 단순히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서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개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안경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ssist with domestic eyewear industry to gain better understanding of manufacturing through study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behaviors and selecting elements such as design, brand, price, material and nation. Domestic consumer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i...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ssist with domestic eyewear industry to gain better understanding of manufacturing through study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behaviors and selecting elements such as design, brand, price, material and nation. Domestic consumer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is a design when they purchase eyeglasses regardless of kinds and brands of eyeglasses, and optometrists choose the eyewear design as a primary factor when they buy eyeglasses for display and sale. As a role of eyeglasses for fashion items increases, the interest of the eyewear design will be higher. Many optometrists have plans to import and make house brand. Some of them also would like to study eyewear design.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ssist with domestic eyewear industry to gain better understanding of manufacturing through study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behaviors and selecting elements such as design, brand, price, material and nation. Domestic consumer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is a design when they purchase eyeglasses regardless of kinds and brands of eyeglasses, and optometrists choose the eyewear design as a primary factor when they buy eyeglasses for display and sale. As a role of eyeglasses for fashion items increases, the interest of the eyewear design will be higher. Many optometrists have plans to import and make house brand. Some of them also would like to study eyewea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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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안경산업에 가장 필요로 하고 안경업체에서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육성하고자 하는 디자인 경쟁력에 대하여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는 일선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아 국내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안경사들의 안경디자인에 대한 마인드를 조사하였다.
그림 5. 브랜드 직접 개발 계획.
회수된 518부의 설문지를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후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안경사들의 안경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여 국내 안경산업의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브랜드별로 향후 매출 증가에 대한 의견과 안경디자인의 중요성 및 관심도 그리고 하우스 브랜드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안경사들이 직접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안경을 판매하면서 느낀 안경 구매행태에 대하여 일반 도수 안경테와 선글라스에 대하여 구매 선택 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점 2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일반 브랜드, 명품 브랜드 그리고 하우스 브랜드에 대해서도 구매 선택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2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7개 지역 안경사 보수교육에 총 4,0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63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유효 설문지는 518부였다.
도수 안경테의 구매행태를 보면 전체 응답자의 84%인 437명이 디자인을 구매 선택 시 고려하는 항목으로 선택했으며, 다음으로 가격이 전체 응답자의 62%인 323명이 중요한 요소로 선택하였다. 브랜드와 재질은 각각 14%인 74명과 76명이 선택하여 구매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2007년 3월 7일부터 3월 9일까지 대구 EXCO에서 개최된 제 6회 DIOPS 기간 중에 열린 안경사 보수교육에 참석한 대구, 부산, 경남, 울산, 강원지역 안경사들과, 2007년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COEX에서 개최된 Expo Look 2007의 일환으로 개최된 서울, 인천지역 안경사 보수교육에 참가한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받은 것이다.
성능/효과
명품 브랜드의 경우 향후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32%인 167명인 반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대답한 경우도 26%인 136명에 달하여 비슷한 수준의 응답비율을 보였으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 안경사도 23%인 122명이나 되어 향후 명품 안경의 매출은 상승세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명품 안경에 대한 소비가 어느 정도 안정기에 진입한 이유도 있지만, 선글라스가 명품 안경의 매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선글라스의 경우 안경원에서의 매출에 비해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등에서의 매출이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명품 브랜드의 경우는 구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66%가 디자인을, 64%가 브랜드를 꼽았으며 가격은 불과 27%인 141명만이 선택하여, 명품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매우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 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먼저 일반 브랜드의 경우 제품 구입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로 디자인이 76%인 396명, 가격이 67%인 351명으로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소비자들은 일반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일반 브랜드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76%가 디자인을, 67%가 가격을 선택하여 소비자들은 일반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경우는 불과 10%인 53명만이 중요하다고 답하였는데 이는 일반 브랜드에는 주로 국내 생산제품과 중국 생산제품이 포함된 것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는 소비자들의 선택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선택 요소로 디자인을 꼽고 있으며, 향후 안경 구매에 있어서도 안경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서 그 비중이 확대될 것이라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94%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맞추어 안경사들도 디자인이 뛰어난 하우스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안경사도 전체 응답자의 41%에 달했으며, 브랜드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자도 17%나 되는 등 디자인 중심의 하우스 브랜드 도입 및 개발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94%가 안경 구매에 있어 안경디자인이 더욱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여 디자인 중심의 안경 소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의견도 전체 응답자의 36%나 되어 안경디자인에 상당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즉, 브랜드별로 소비자들의 구매 요인을 보면 일반 브랜드와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는 디자인과 가격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명품 브랜드의 경우는 디자인과 브랜드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에는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77%가 디자인을, 55%가 가격을 꼽았으며 브랜드라고 답한 경우는 불과 14%에 불과하였으며, 이는 하우스 브랜드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전적으로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는 선글라스를 구매할 때 무엇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가?
즉, 소비자들은 도수 안경테의 구입 시에는 디자인과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글라스의 경우는 디자인과 브랜드 및 가격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였다.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는 명품 브랜드와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 각각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명품 브랜드의 경우는 구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66%가 디자인을, 64%가 브랜드를 꼽았으며 가격은 불과 27%인 141명만이 선택하여, 명품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매우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나타났다.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에는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77%가 디자인을, 55%가 가격을 꼽았으며 브랜드라고 답한 경우는 불과 14%에 불과하였으며, 이는 하우스 브랜드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전적으로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국내 소비자들은 안경의 종류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안경 구매 시에는 디자인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할 제품의 구입 시에 안경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꼽고 있다. 안경이 시력 보정이라는 고유의 기능과 더불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사들은 단순히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서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개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안경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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