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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7 no.2, 2007년, pp.5 - 24
정혜경 (KDI국제정책대학원 경제협력센터)
This case study aims to describe the principles and methods of records management applied to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records in the 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and the process of its practical implementation. It provides more extensive coverage than most existing studies on re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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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대학원에서 기록관리를 추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록관리를 추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의 원활함증진, 둘째, 행정정보화를 통한 기록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한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 셋째, 지식정보화 정착, 그리고 넷째, 학교사 강화를 통한 KDI대학원의 역사 및 전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이다. | |
미국 대학기록관의 기능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미국 대학기록관의 기능은 “Guidelines for College and University Archives”에 잘 나타나 있다. 대학기록관의 기능을 크게 수집기능,처리기능, 그리고 서비스 기능으로 나누어진다.처리기능에는 이관, 정리, 기술, 보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서비스 기능에는 행정, 교육연구,그리고 홍보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어 있다. | |
기록관리 체계구축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 첫째, 기록물에 대한 필수기록 여부, 보안, 공개 여부, 그리고 중요도 및 활용도 등의 기준지침이 마련되었다. 둘째,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이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이전에 1차 설문조사가 완료되었으며, 효율성 향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프로젝트 완료 1년 후에 2차 설문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셋째, 기록물의 특성을 반영한 검색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효율적인 정보 활용이 가능해졌으며, 보안유지 및 접근통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용서비스의 전문화가 이루어졌다. 넷째, 다양한 대학원 기록의 수집과 보존 전략을 수립하고 연혁정리를 정례화 함으로써 KDI대학원 역사의 체계적인 수집이 가능하여졌다. 다섯째, 정리된 기록을 토대로 1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할 전시관 설립이 가능하여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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