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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DI 대학원의 기록관리 체계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Establishing the Records Management System in the KDI School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7 no.2, 2007년, pp.5 - 24  

정혜경 (KDI국제정책대학원 경제협력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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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는 KDI국제정책대학원이 체계적인 기록물의 관리를 위하여 적용했던 기록관리학의 원칙 및 방법론, 그리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기술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사례연구는 그 이전의 사례연구들과 달리 모형개발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전 과정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포괄적이라 할 수 있다. KDI대학원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특별한 체계 없이 방치되어 왔던 기록물과 아카이브즈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인 개념의 기록관을 구축하였다. KDI대학원에서 기록관리의 도입은 행정정보화 및 지식정보화를 지원하고 대학원의 성과와 역사적 면모를 유지 전승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는 토대가 되었다. 아울러 이번 사례연구는 타 대학 또는 기관에서 기록관리 체계 구축사업을 할 때 유용한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aims to describe the principles and methods of records management applied to the systematic management of records in the 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and the process of its practical implementation. It provides more extensive coverage than most existing studies on re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DI대학원에서 기록관리를 추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기록관리를 추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의 원활함증진, 둘째, 행정정보화를 통한 기록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한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 셋째, 지식정보화 정착, 그리고 넷째, 학교사 강화를 통한 KDI대학원의 역사 및 전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이다.
미국 대학기록관의 기능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미국 대학기록관의 기능은 “Guidelines for College and University Archives”에 잘 나타나 있다. 대학기록관의 기능을 크게 수집기능,처리기능, 그리고 서비스 기능으로 나누어진다.처리기능에는 이관, 정리, 기술, 보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서비스 기능에는 행정, 교육연구,그리고 홍보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록관리 체계구축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기록물에 대한 필수기록 여부, 보안, 공개 여부, 그리고 중요도 및 활용도 등의 기준지침이 마련되었다. 둘째,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이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이전에 1차 설문조사가 완료되었으며, 효율성 향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프로젝트 완료 1년 후에 2차 설문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셋째, 기록물의 특성을 반영한 검색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효율적인 정보 활용이 가능해졌으며, 보안유지 및 접근통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용서비스의 전문화가 이루어졌다. 넷째, 다양한 대학원 기록의 수집과 보존 전략을 수립하고 연혁정리를 정례화 함으로써 KDI대학원 역사의 체계적인 수집이 가능하여졌다. 다섯째, 정리된 기록을 토대로 1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할 전시관 설립이 가능하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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