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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록물 정보서비스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s for Public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7 no.2, 2007년, pp.73 - 94  

이영숙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 행정지원팀)

초록

기록관은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변화하여 왔다. 초창기 기록관에서의 업무 수행은 자료의 수집 및 보존에 치중되었지만, 지금은 자료의 보존 뿐 아니라 활용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록관들은 이용자 중심의 적극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기록물 관리기관인 국가기록원에서 2005년 서비스혁신팀을 신설하여 지난 2년간 수행한 각종 서비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와 병행하여 선진기록국인 미국립기록관리청, 영국 기록관리청에서 수행하는 기록정보 서비스 내용을 소개하여 향후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새로운 이용자를 창출하기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 영역의 확대와 기록홍보의 중요성을 제언하면서 선진기록관의 기록정보 서비스 표준지침을 수록하여 국내 기록관련 유관기관의 향후 기록정보 서비스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ival organizations have been evolving to varying users' needs. The main functional focus of earlier archival organizations has inclined to collection and preservation of data, but their current interests expand to utilization of the data collected. Therefore, today's archival organizations end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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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장에서 제언한 ‘기록정보서비스 표준헌장’을 토대로 해당 기관의 설립목적과 이용대상에 부합되는 헌장을 제정하여 무형의 서비스를 계량화․문서화시켜 실무 담당자의 업무 수행의 지향점을 제시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기록관련 서비스에 대하여 외부기관을 이용한 정책 평가를 실시하고, 그 대상층과 행사내용의 기대효과를 부각하여 기록 관리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 개선을 병행한다. 미국, 영국기록관에서는 대국민 서비스 표준헌장에서 부문별 수행지표를 계량화하여 수행하고 있는 단계이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가기록원과 미국의 국립기록관리청(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이하 ‘NARA'라고 한다), 영국의 국립기록관리청(The National Archives, 이하 ‘TNA'라고 한다)의 기록서비스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 7) 검색 방법은 책자 및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이용에서 가장 활발한 것이 온라인 검색시스템(online public access system, OPAC)이다. 또한 내부 업무용으로 발간된 등록부, 목록, 색인 자료 등 책자류도 해당 기관 웹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빈번하여 공간적 제약은 없어지는 추세로 가장 활발한 온라인 검색시스템을 기관별로 살펴보자.
  • 본고에서는 국가기록원이 2005년 6월부터 2년 동안 실제 수행중인 기록정보 서비스 일곱개 아이템과 아울러 외국 선진기록관의 유사사례를 소개한다. 전체적인 것은 아니지만 기록관리에 있어 일천한 우리의 현실에서 새로운 업무 기획시 외국 선진기록관의 사례를 참조한이유로 외국사례를 제시하였다.
  • 2007년 상반기 <헌법이야기> 코너에서는 제헌헌법부터 현행 헌법까지 9차례의 헌법개정 내용을 소개하였다. 세부 구성은 헌법의 주요내용, 주요 개정내용, 별칭 소개, 헌법 발의에서 개정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딱딱한 헌법의 이미지를 벗어내고 재미있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 은 미국과 영국의 학습지원 서비스를 비교하였으며 국가기록원의 온라인 학습지원은 뒤에 나오는의 항목으로 대체하고자 한다.
  • 덧붙여 국가기록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의 환류반응을 실시하고 있지만 업무집행 시 참조 수준의 미흡함으로 보다 심층적인 이용자 분석, 이용형태 등과 관련된 질문지 개발, 만족도 조사 등은 차후의 연구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이용자 유형을 제시한 것은 모든 유․무형의 서비스는 수혜자를 염두에 둔 내용과 방법의 지속적 개발이 중요한 점을 알리고자 함이다. 그리하여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기록정보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외연을 넓히고 궁극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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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은 어떻게 변천하고 있는가? 기록관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천하여 왔다. 초창기 기록관은 소장물을 보존하고 다음 세대로 전달하면서, 제한적인 소수의 업무관련자, 연구자와 특정 이용자만이 소장 기록물에 접근할 수 있어 기록관에서의 업무 수행은 자료의 수집 및 보존에 치중되었지만, 지금은 자료의 관리와 보존은 활용을 전제로 행해질 때 그 의미와 가치가 살아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어 기록관에서는 자료 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록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자관(自官)소장 자료 내용별, 소장 매체별, 서고별 위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 기록관의 추세는 이용 관점별 서비스이다.
미국의 정보공개는 무엇에 따라 처리하는가? 미국의 정보공개는 정보자유법(FOIA, Freedom of Information Act)에 따라 처리한다. 자료의 신청은 편지, 모사전송, 이메일로 가능하며 전화는 불허(不許)한다.
국가기록 포탈 자료검색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림 1>의 국가기록 포탈 자료 검색은 첫째, 기록물 통합검색으로 기록물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자료를 검색하는 방법. 둘째, 국정 분야별 검색으로 정부기능 연계모델(BRM)에 따른 28개 분류체계별 디렉토리를 따라가며 검색, 셋째, 주제 유형별 검색으로 10개 분야의 주제로 구분하여 해당 주제에 대한 내용 설명과 관련 기록물을 검색하는 항목. 넷째, 조직/기능별 검색으로 정부 부처별로 생산된 기록물을 검색할 수 있으며, 다섯째, 주요기록 컬렉션으로 조선총독부 기록물, 독립운동관련 판결문, 국무회의 관련, 地籍관련, 대통령관련, 일제강제연행자 명부, 관보, 정책정보 등 현안 이슈별 검색 등 5개 분야로 구분되며 기타 중앙행정기관 변천사 등이 서비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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