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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6, 2020년, pp.267 - 316
조민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기록학연구소) , 이은화 (4.16기억저장소 기록팀) , 이영남 (한신대학교)
This treatise focuses on archival service based on social relationship. We hope to seek the possibilities of archival immediate service by this treatise. We cover the 'Youth Archivists Program' of '4.16 memory archives' at this time. This archives has a special meaning in Korea. 'Youth Archivists P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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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의 직접적 서비스는 무엇을 지원하는 서비스인가? | 이 글에서 ‘아카이브의 직접적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아카이브 자원(건물과 그 내부의 각종 시설, 기록물, 출판물, 전시 등)을 활용하여 아카이브 내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본다. | |
청소년 기록단 활동에는 어떤 중간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가? | 그렇다면, 청소년 기록단 활동에는 어떤 중간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까. 첫째, 작업장은 기억저장소라는 아카이브에 두어야 했다. 특히 기억교실과 기억전시관에 작업장을 두는 것이 중요했다. 둘째, 쉬운 것이 올바른 것이어야 했다.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만나는 교실/학원 수업보다 쉽고 간편해야 해야 했다. 어렵다고 하는 학생들도 있었고, 별 의미를 찾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한편, 쉽고 재미있다며 몰입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기억교실과 달리 기억전시관은 ‘미술작품이 전시되어 잘 가꿔진 아름다운 곳’이다. 슬픔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기억전시관 안에서 청소년 기록단원들은 몇 개월 동안 대화를 나누었다. 한 학생은 그 곳에서 낮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마치 스튜디오에서 라디오 생방송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도 했다. 셋째, 기억저장소라는 아카이브의 자원을 활용하여 기록생산 활동을 하면서도 그 내부에서 생산물이 순환하도록 해야 했다. 그렇게 하려고 노력했다. 이에 대해서는 기억교실 활동, 기억전시관 활동을 서술할 때 설명한다. | |
아카이브의 실천적 의미를 찾는 아키비스트는 공동체 아카이빙를 무엇이라고 하였나? | 공동체 아카이빙에서 아카이브의 실천적 의미를 찾는 한 아키비스트는 이런 말을 한다. “공동체 아카이빙은 기록에 대한 접근이 아니라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가,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여기에 기록활동가로서의 아키비스트가 결합하여 기록화에 참여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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