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와 민원에 기반한 기록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
Directions for Vitaliz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based on the Analysis of SNSs and Civil Petition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8 no.3, 2018년, pp.165 - 191  

정혜정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이해영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가기록원 등 일부 기록물관리기관에서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또한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이러한 기관과 소통하고,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채널에 제시된 댓글이나 민원의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이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소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서비스 제공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가기록원 소셜미디어와 국민신문고를 통해 나타난 이용자의 인식 및 정보요구를 분석하였다. 국가기록원 대표 페이스북, e-기록 페이스북, 부산기록관 페이스북, 대통령기록관 페이스북의 게시물 및 댓글과 국민신문고의 민원에서 '국가기록원'과 '대통령기록관'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였을 때 나온 글을 대상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기록물관리기관에서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and other archives now provide services through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or Twitter, and use such platforms to interact with users. To be specific, users communicate with and get information from these archives via the National Sinmoongo, the place for civil pet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의 장점은? 이상헌(2017)은 소셜미디어가 기록정보서비스의 수단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이유가 이용자와의 소통 기능에 있다고 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는 정보가 게시되는 동시에 ‘좋아요’, 댓글, 공유 등과 같은 기능으로 이용자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즉 이용자들의 호응도를 실시간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이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록관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정보 요구를 먼저 파악하여, 이용자들이 정말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설계 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용자들의 인식과 정보 요구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용자의 인식 및 정보요구를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가기록원 등 일부 기록물관리기관에서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또한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이러한 기관과 소통하고,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채널에 제시된 댓글이나 민원의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이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소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서비스 제공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가기록원 소셜미디어와 국민신문고를 통해 나타난 이용자의 인식 및 정보요구를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Gang, JuYeon, Kim, TaeYoung, Choi, JungWon, & Oh, Hyo-Jung (2016). A study on the vitalization strategy based on current status analysis of nation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3), 263-285. 

  2. Kim, Yun Hwa (2016). SNS (Social Network Service) utilization trend and usage behavior analysis. KISDI STAT Report , 1-9.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Retried May 17, 2018 from http://www.kisdi.re.kr/kisdi/common/premium?file1%7C13868 

  3. Kim, Jihyun (2012). A study on users perception of reference services in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2(1), 167-187. 

  4. Kim, Jihyun (2015). A study on interactions between archives and users by using Social Media - Based on the cases of National Archives of the U.S. and the U.K.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225-253. 

  5. Kim, Jihyun (2016). A study on user participation in Facebook of the U.S. State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4), 63-84. 

  6. Kim, Jin Tae, Jung, Sang-Rae, & Chung, Hun. (2017). Trends of messenger-based chatbot technology and military application. Defense & Technology, (459), 118-127. 

  7. Park, Dukran & Sakong, Bok Hee (2014). A study on the user participatory communication tools of National Archives Websit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261-281. 

  8. Park, Sung-Hoo (2005). On the journalistic characteristics and social impacts of internet bulletin board as a public opinion spac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5(3), 191-226. 

  9. Park, Jong Won (2016). NVivo 11 applications: Handling qqualitative data. Seoul: Globalcontents. 

  10. Seol, Moon-Won (2015). A study of online research guides for user support to find and understand archival records in National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5(1), 53-87. 

  11. Seong, Hyoju & Rieh, Hae-young (2017).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facets for improvement in searching records - Focusing on Presidential recor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7(2), 165-188. 

  12. Song, Zoo-Hyung (2014). A study on SNS records man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39), 101-138. 

  13. Woo, Su-Young (2006). Strategies for improving electronic question/answering function for the activation of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of National Archives records 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6(1), 113-136. 

  14. Youn, Eunha (2012). Archival reference service and freedom of informat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2(2), 163-179. 

  15. Lee, Sang hyuen (2017). A study on archival information service based on social curation servi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Major of Archival Management. 

  16. Lee, Changhee (2018). Development of prototype Chatbot based on messenger app for archival reference service with focus on the Archives & Records Center of Myongji Univers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Records, Archives & Information Science, Myongji University. Major of Records and Archival Information Management. 

  17. Rieh, Hae-young (2011). Analysis and utilization of search terms in archival Web sites: A case study of Korean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1(1), 93-112. 

  18. Rieh, Hae-young, Kwon, Yongchan, Seong, Hyojoo, & Yoo, Byonghoo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ccessibility to public records: Based on the construction of subject thesaurus for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4(4), 127-151. 

  19. Lee, Hyoeun & Yim, Jin Hee (2015). A case study analysing the users of archives through web analytics.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45), 83-120. 

  20. Lim, Ji Soo (2002). A study on improvement of BBS in research library using user feedback. Master Thesis. The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jor in Information Science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21. Joung, Kyoung-Hee (2006). An analysis on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ur of users in the Internet board of National Archives and record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283-303. 

  22. Jin, Ju Yeong & Rieh, Hae-young (2018). Analysis of users' inflow route and search terms of the Korea National Archives' Web 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5(1), 183-203. 

  23. Crymble, A. (2010). An analysis of Twitter and Facebook use by the archival community. Archivaria, 70, 125-151. 

  24. Duff, W. & Johnson, C. (2001). A virtual expression of need: an analysis of e-mail reference questions. The American Archivist, 64(1), 43-60. 

  25. Hager, J. D. (2015). To like or not to like: understanding and maximizing the utility of archival outreach on Facebook. The American Archivist, 78(1), 18-37. 

  26. Kaplan, A. M. &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27. Rhee, H. L. (2015). Reflections on archival user stud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54(4), 29-42. 

  28.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페이스북 데이터세트 수집.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facebook.com/presidentialarchives/ 

  29. 국가기록원 대표 페이스북 데이터세트 수집.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facebook.com/NationalArchivesofKorea/ 

  30. 국가기록원 부산기록관 페이스북 데이터세트 수집.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facebook.com/NationalArchivesofKoreaBusanArchives/ 

  31. 국가기록원 e-기록 페이스북 데이터세트 수집.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facebook.com/NationalArchivesofKoreaArchivalCollection/ 

  32. 국가기록원. 검색일자: 2018. 5. 29. http://www.archives.go.kr/next/viewMain.do 

  33. 국민신문고. 민원 질의응답 '국가기록원' 검색.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epeople.go.kr/jsp/user/on/srch/ks4Search.paid 

  34. 국민신문고. 민원 질의응답 '대통령기록관' 검색. 검색일자: 2018. 3. 7. https://www.epeople.go.kr/jsp/user/on/srch/ks4Search.paid 

  35. 대통령기록관. 검색일자: 2018. 5. 29. http://pa.go.kr/portal/com/viewMainPage.do 

  36. NVivo. 검색일자: 2018. 7. 13. http://www.qsrinternational.com/nvivo-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