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정서반응과 유아의 정서지식 및 정서반응 - 저소득층 유아와 중류층 유아의 비교 -
Parents' Emotional Reactions to Preschoolers' Negative Emotions, Emotional Knowledge, and Emotional Reaction: A Comparison Between Low-income and Middle-income Preschool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8 = no.234, 2007년, pp.61 - 75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최인숙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reschoolers' emotional knowledge, emotional reactions and parents' emotin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ccording to their family income and sex. Subjects were 99 five-year-olds(46 low-income preschoolers, 53 middle-income preschoolers) recruited from three day...

주제어

참고문헌 (66)

  1. 강희연, 강문희 (1999).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 응유형, 유아의 대처반응 및 또래수용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20(3), 171-182 

  2. 권연희, 이종희(2005).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아동의 정서성 및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6), 201-216 

  3. 김희정(1994). 어머니가 지각한 부정적 정서에 대한 아동의 대처반응. 숙명여대 석사학위청구논문 

  4. 박민선, 박성연(1999). 경제불황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적응. 아동학회지, 20(2), 57-74 

  5. 박혜경,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남아의 정서조 절 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8 

  6. 성미영 (2006).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유아의 정서 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5), 59-68 

  7. 송하나(2006). 가족의 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정서적 반응 이 부모의 정서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 75-85 

  8. 어주경, 정문자(1999). 저소득층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 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2), 21-40 

  9. 옥경희, 김미해, 천희영(2001). 저소득층 아동의 학업 . 정서 및 사회성 발달: 부모보호와 자기보호 비교. 아동학회지, 22(2), 91-111 

  10. 이강이(2002). 가정의 소득수준 및 부모의 양육행동과 학령 기 아동의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65-76 

  11. 이강이, 성미영(2003). 유아의 정서 지식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12. 이강이, 성미영, 이순형(2003). 시설보호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41(5), 41-58 

  13. 이은주, 이재연(1999). 빈곤층 아동의 또래 역량. 아동학회지, 17(2), 195-207 

  14. 이지선, 정옥분(2002). 부모의 정서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17-35 

  15. 이혜련, 최보가(2002). 학령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 서표현성 및 아동정서 수용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103-112 

  16. 한유미, 손경화(2004).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197-206 

  17. Ackerman, B. P., Izard, C. E., Schoff, K, Youngstrom, E. A., & Kogos, J. (1999). Contextual risk, caregiver emotionality and the problem behaviors of six-and seven-year-old children from 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ies. Child Development, 70(6), 1415-1427 

  18. Alvy, K. T. (1988). Parenting programs for black parents. In L. A Bond & B. M. Wagner(eds.), Families in transition: Primary prevention programs that work(pp. 135-169). Newbury Park, CA: Sage 

  19. Bhavnagri, N. P.,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423-440 

  20. Brody, L. (1985).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development: A review of theories and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53, 102-149 

  21. Brown, J. R., & Dunn, J. (1996). Continuities in emotion understanding from three to six years. Child Development, 67, 789-802 

  22. Campos, J., Campos, R., & Barrett, K. (1989). Emergent themes in the study of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94-402 

  23. Cassidy, J., Parke, R. D.,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24. Conger, R. D., McCarty, J. A., Yang, R. K., Lahey, B., & Kropp, J. P. (1984). Perception of child, childrearing values, and emotional distress as mediating links between environmental stressors and observed matern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6), 2234-2247 

  25. Connell, J. P., Spencer, M. B., & Aber, J. L. (1994).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n-American youth: Context, self, action, and outcomes in school. Child Development, 65, 493-506 

  26. Cook, E. T., Greenberg, M. T., & Kusche, C. A. (1994).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 understanding,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in elementary-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Behavior, 22, 205-219 

  27. ortes, R. C. (2002). Parents' awareness and management of emotion: Implications for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outcomes. Doctorial dissertation of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8. Davidov, M., & Grusec, J. E. (2006). Untangling the links of parental responsiveness to distress and warmth to child outcomes. Child Development, 77(1),44-58 

  29. Denham, S. A. (1986). Social cognition,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 in preschoolers: Contextual validation. Child Development, 57, 194-201 

  30.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Y: The GuiHord Press 

  31. Denham, S. A., McKinley, M., Couchoud, E. A., & Holt, R. (1990).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eer status in young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61, 1145-1152 

  32. Denham, S. A., Zenwick-DeBardi, S., & Hewes, S. (1994). Emotional communication between mothers and preschoolers: Relations with emotion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0, 488-508 

  33.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34. Dunn, J., & Brown, J. (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35.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36.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138-156 

  37. Eisenberg, N., Fabes, R. A., Carlo, G., & Karbon, M. (1992). Emotional responsivity to others: Behavior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antecedents. In N. Eisenberg, & R. A 

  38. Eisenberg, N., Fabes, R. A., Carlo, C., Troyer, D., Speer, A. L., Karbon, M., & Switzer, G. (1992). The relations of maternal practices and characteristics to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siveness. Child Development, 63, 583-602 

  39.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40. Eisenberg, N., Fabes, R. A., Nyman, M., Bernzweig, J., & Pinuelas, A. (1994).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children's anger-relate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5, 109-128 

  41.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42. Fabes, R. A., Eis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K.,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43.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 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Relations with mot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emotional reac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44. Fabes, R. A., Eisenberg, N.,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45. Fabes, R. A., Leonard, S. A., Kupanoff, K., & Martin, C. L. (2001). Parental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and soci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72(3), 907-920 

  46. Fabes, R. A., Poulin, R. E., Eisenberg, N., & Madden-Derdich, D. A. (2002).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CCNE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Marriage and Family Review, 34, 285-310 

  47. Garner, P. W., Jones, D. C., Gaddy, G, & Rennie, K. M. (1997). Low-income mothers' conversations about emotions and their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Social Development, 6(1), p37-52 

  48.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s: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637 

  49. Garner, P. W., & Power, T. G. (1996). Preschoolers' emotional control in the disappointment paradigm and its relation to temperament, emotional knowledge, and family expressiveness. Child Development, 69, 1406-1419 

  50. Gamer, P. W., Robertson, S., & Smith, G. (1997).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with peers: the roles of gender and emotion socialization. Sex Roles, 36(11/12), 675-691 

  51. Gottman, J. (1997). The heart of parenting: How to raise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ew York: Simon and Schuster 

  52. Gottman, J. M., & Katz, L. F. (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and health.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73-381 

  53. Hoffman, M. L. (1994). Discipline and intern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26-28 

  54. Hoffner, C., & Badzinski, D. M. (1989). Children's integration of facial and situational cues to emotion. Child Development, 60(2), 411-22 

  55. Huston, A C., McLoyd, V. C., & ColI, C. (1994). Children and poverty: Issues in contemporary research. Child Development, 65, 275-282 

  56. Iannotti, R. J. (1985). Naturalistic and structured assessments of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perspective-ta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1, 46-55 

  57. Izard, C., Fine, S., Schultz, D., Mostow, A, Ackerman, B., & Youngstrom, E. (2001). Emotion knowledge as a predictor of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Science, 12, 18-23 

  58. Mize, J., & Ladd, G. W. (1988). Predicting preschoolers' peer behavior and status from their imterpersonal strategies: A comparison of verbal and enactive responses to hypothetical social dilemma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782-788 

  59. Murphy, B. C., & Eisenberg, N. (1997). Young children's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and their responses when they are targets of a peer's anger. Social Development, 6(1), 18-36 

  60. Nixon, C. L., & Watson, A. C. (2001). Family experiences and early emotion understanding. Merrill-Palmer Quarterly, 47(2), 300-322 

  61. Ogbu, J. U. (1981). Origins of Human Competence: A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2(2), 413-429 

  62. Raver, C., & Spagnola, M. (2002). 'When my mommy was angry, I was speechless': Children's perceptions of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context of economic hardship. Marriage & Family Review, 34, 63-88 

  63.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Y: The Guilford Press 

  64. Schultz, D., Izard, C. E., Ackerman, B. P., & Youngstrom, E. A. (2001). Emotion knowledge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children: Self-regulatory antecedents and relations to social difficulties and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 53-67 

  65. Sroufe, L., Schork, E., Motti, E., Lawroski, N., & LaFreniere, P. (1983).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C. E. Izard. J. Kagan, & R. B. Zajonc (Eds.), Emotions, cognitions, and behavior(pp. 289-319). New York: Plenum 

  66. Zahn-Waxler, C, Cummings, E. M., & Cooperman, G. (1984). Emotional development in childhood. In G. J. Whitehurst (Eds.), Annuals of child developmentipp. 45-106). Connecticut: JAI Pres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