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적용 사례연구: 사회계열 교과목과 공학계열 교과목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Untact Online Classes: Focusing on Social and Engineering Subje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310 - 323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용한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정세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첨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사회계열 교과목과 공학계열 교과목을 중심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적용사례를 분석하였다. COVID-19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으로 인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면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되면서 기존의 플립러닝 수업이 전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진행된 사례를 사회계열 교과목과 공학계열 교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해본 결과, 전면 비대면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온라인 수업으로만 진행하더라도 기존 플립러닝 수업과 유사한 효과성이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집중이수제 등 대학의 학사제도 유연화와 연계하거나 융복합 교과목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운영한다면 플립러닝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the untact online classes, focusing on thr social and engineering subjects of universities. Due to the unprecedented situation of COVID-19, the professors and learners were unable to conduct the face-to-faceclasses, and the existing f...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동안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이 혼합된 형태인 블렌디드 러닝으로 주로 진행된 플립러닝 수업을 전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면 기존 플립러닝의 오프라인 수업을 어떠한 방식으로 변경하여 온라인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사회계열과 공학계열 교과목을 중심으로, 그리고 사회계열 교과목의 경우 집중이수제와 정규학기 교과목으로 구분하고, 공학계열 교과목의 경우 융복합 교과목을 플립러닝 수업과 사전녹화 동영상 수업으로 구분하여 전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적용사례를 분석하였다.
  • COVID-19로 인해 대학 수업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지속적인, 그리고 불가피한 상황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참여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수업방식으로 플립러닝을 선택하고, 플립러닝의 실제 적용사례를 사회계열 교과목과 공학계열 교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대학 수업의 방향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수업방식을 사회계열 전공 교과목에 적용한 사례를 집중이수제와 정규학기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공학계열 융복합 교과목에서는 사전녹화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존에는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진행되었던 플립러닝이 전면 비대면 상황의 다양한 학기제와 융복합 교과목에서 활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플립러닝을 수업에 적용할 때 모든 수업에 일률적인 방식으로 적용할 수는 없으며, 특정 전공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플립러닝의 적용방식 역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플립러닝의 전공 교과목 적용에서 전공 간 차이를 비교하여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계열 교과목과 공학계열 교과목에 적용된 플립러닝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전공 계열의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적용방식의 차이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교육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 발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9917&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2020.03.02. 

  2. 교수신문, "대학가, 2학기에 '블렌디드 러닝' 방식 수업 확산될까?," 교수신문, 2020.07.15. 

  3. 성미영, 이정윤, 조진우, 김우재, 박용한, 김재요, 정우 성, 손경우, 배성호, 정세윤, 슬기로운 Teaching Life with COVID-19, 학지사, 2020. 

  4. 교육부, "2021년 업무계획 발표,"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10126500241, 2021.01.26. 

  5. 교육부, "융합전공, 전공선택제 도입, 창의혁신인재 양성 기반 마련,"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1154&lev0&searchTypeSC&statusYNC&page1&smoe&m020402&opTypeN, 2017.05.02. 

  6. 최정빈, 김은경,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77-88, 2015. 

  7.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8. 송연숙, "플립러닝 기반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학습 몰입, 자기주도학습,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pp.147-172, 2020. 

  9. 박동화, 고연주, 이현주, "플립러닝 기반 SSI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기술 사회 시민으로서의 역량 및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8권, 제4호, pp.467-480, 2018. 

  10. 박현진, 이미자, "초등학교 플립러닝 연구에 대한 문헌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pp.246-255, 2019. 

  11. 윤소희, "중.고등학생에 대한 플립러닝 효과의 메타 분석,"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2호, pp.459-476, 2018. 

  12. 곽새라, "플립러닝 및 협동학습을 적용한 페르시아어 수업 운영에 대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pp.161-190, 2020. 

  13. 곽윤경, 김미경, "플립러닝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음악교육 수업 개선 실행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3호, pp.21-44, 2019. 

  14. 권영성, "플립러닝을 적용한 일본어 수업의 실천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8권, pp.5-21, 2019. 

  15. 김경훈, 이승은, "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독해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제9권, 제4호, pp.53-62, 2018. 

  16. 김보영, "아동보육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열린부모교육 연구, 제10권, 제2호, pp.37-60, 2018. 

  17. 전영주, 윤마병, "플립러닝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예비교사의 과학교육론 수업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6권, 제3호, pp.499-507, 2016. 

  18. 허준영, 한수민,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 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8권, 제2호, pp.83-89, 2016. 

  19. 권구경, 정현미,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pp.407-439, 2018. 

  20. 박현경, 이정민, "플립러닝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자율성지지, 학습 성과 간의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1호, pp.147-175, 2018. 

  21. 임정훈, 김미화, "플립러닝 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 분석 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1호, pp.101-132, 2018. 

  22. 한지윤, 백송이, 신창호, "플립러닝 교수원리에 관한 연구: 부버의 대화교육학을 중심으로," 교육철학, 제75권, pp.79-115, 2020. 

  23. 여수연, "대학 교양영어회화 수업에서 플립러닝 수업 효과 연구," 인문학연구, 제57권, 제3호, pp.301-328, 2018. 

  24. 김성수,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23권, 제1호, pp.529-550, 2017. 

  25. 김향아, 유연수, "디자인 교육을 위한 플립러닝 학습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디자인교육 적용 효과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1호, pp.113-125, 2020. 

  26. 손은주,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적용 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학습만족도와 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제1권, pp.191-191, 2016. 

  27. 서정목, "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교과목의 융복합적인 운영에 관한 연구-스크린영어, SNS영어 및 TED영어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3호, pp.193-214, 2015. 

  28. 임정훈, 진성희, 신수봉, 융합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수법, 연구보고 RCIEE-2016-03, 2017. 

  29. 홍기칠,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1호, pp.125-149, 2016. 

  30. A. Roehl, S. L. Reddy, and G. J. Shannon,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Vol.105, No.2, pp.44-49, 2013. 

  31. 임정훈,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1호, pp.165-199, 2016. 

  32. 동아일보, "대학가 성적 '선택적 패스제' 놓고 시끌," 동아일보, 2020.06.22. 

  33. 교육부, "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선정 결과 발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opTypeN&boardSeq82553, 2020.11.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