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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샌드위치 복합재 초저상버스 구조물의 파손 평가 연구
A Study on Failure Evaluation of Korean Low Floor Bus Structures Made of Hybrid Sandwich Composit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6, 2007년, pp.50 - 61  

이재열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상진 ((주)한국화이바 [(현)한국신발피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stiffness, strength and stability on the bodyshell and floor structures of the Korean Low Floor Bus composed of laminate, sandwich panels and metal reinforced frame were evaluated. The laminate composite panel and facesheet of sandwich panel were made of WR580/NF4000 glass fabric/epo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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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금속재로 차체를 제작하는 경우의 구조 강도는 주어진 하중 조건에서 구조해석을 통해 얻은 주응력 정보로부터 손쉽게 차량의 구조 안전성을 평가 할 수 있으나 복합재 차체의 경우 작용하중에 의한 파손 모드가 복잡하고 이에 따른 파손 기준식 역시 다양하게 존재하여 기존의 금속재 차량의 평가 규정에 의해서는 구조 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선정된 재료들로 구성되는 샌드위치 복합재 초저상 버스의 구조 강성을 먼저 검토한 후 결과를 토대로 구조강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차량의 구조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초저상 버스 구조물에 적용되는 재료는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과 같은 등방성 금속재 재료와 샌드위치 복합재 및 적층 복합재의 이 방성 재료가 동시에 사용되므로 이들 각각의 재료에 대한 파손 기준식들을 정립하여 초저상 버스 구조물에 대한 구조 강도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 초저상 버스 구조물에 대한 구조 강도를 설계단계에서 제한된 정보만으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파손기준식을 제시하여 파손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때, 샌드위치 복합재의 경우 면재가 대부분의 외력을 지탱하므로 심재는 구조 강도 평가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Table 8은 전체 적층판 접근방법에 의한 파손 기준식을 나타낸 것이다. Puppo-Evensen 파손기준식에서 적층판은 균질이면서 이방성이라 가정하고 있으며 직교이방성일 필요는 없으나 강도 X, Y 그리고 S 등을 시험을 통해 구해야 한다. 단, 상호작용계수(interaction factor) γ는 등방성재료인 경우 1, 직물같은 재료(fabriclike material)인 경우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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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경량화는 무엇과 같은 부수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어 차량의 연구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 그러나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교토의정서가 비준된 이후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도시형 버스가 지목되면서 에너지원을 연료전지 등의 신에너지로 대체하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의 극대화측면에서 고에너지의 효율 사용을 위해 차량의 경량화가 필수적인 연구과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차량의 경량화는 에너지 효율의 증가뿐만 아니라 속도 향상과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등과 같은 부수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어 차량의 연구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 이에 신소재 복합재를 이용한 차량 제작 기술이 구조 경량화를 위한 관심사로 부각되었고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적층 복합재(laminate composite) 또는 샌드위치 복합재(sandwich composite)를 적용한 차량을 연구개발하여 상업 운행 중에 있다.
초저상버스는 어떤 버스인가? 초저상버스는 출입구에 계단이 없고 차체 바닥이 낮으며 경사판이 장착되어 있어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거나, 아기를 유모차에 태운 채 오르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약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이며, 국내에서는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초저상버스가 실제 운행 중에있다.7)
현재 연구 개발 중인 한국형 초저상 버스의 하이브리드 복합재 구조물의 재료와 치수를 매개변수로 하여 강성 및 강도평가를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1) 하이브리드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구조강성평가를 수행한 결과 구조강성이 우수한 경우는 CASE 3과 7(A, B 그룹 모두)가우수한굽힘 특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샌드위치 복합재의 외부 및 내부 면재의 두께가 같은 경우와 같지 않은 경우 구조안전성 측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샌드위치 복합재의 코어 재료가 알루미늄 허니콤과 발사인 경우도 구조강성 측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무게대비 굽힘 강성은 평가결과 알루미늄 허니콤으로 구성된 경우 가장 높은 구조 안전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발사인 경우도 높은 구조 안전성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초저상 버스의 하이브리드 복합재 구조물을 제작할 때 코어재료와 면재의 두께는 제작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선정 되어야할 것이다. 2) 초저상 버스 구조물에 적용되는 금속재 보강재및 패널에 대한 구조 강성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CASE 3과 7(A, B 그룹 모두)에 대해 Von MisesHencky 파손기준식에 의한 구조강도평가 결과 구조안전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3) 초저상 버스에 적용되는 복합재 구조물의 파손 예측은 전체 적층판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설계 단계에서 평가하였다. 이 방법은 복합재에 대한적층판 강도시험만을 수행하면 쉽고 빠르게 설계 검증 및 파손예측을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 하였고, 파손 평가 결과 파손지수가 1이하로 매우 안전함을 확인하였다. 이때, 복합재 구조물의 파손지수는 비선형성을 가져 조금의 응력증가로 인해 파손지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손지수가 매우 작은 값을 보이는 것은 과잉설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구조 강도 측면에서 충분히 안전성을 가진다고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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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 B. Shin, Y. H. You and H. S. Suk, 'Application of Composite Materials for Rolling Stock System,'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15, No.5, pp.66-71, 2002 

  2. Intercity Bus Weight Reduction Program Phase I, Martec Limited Prevost Car, 2000 

  3. H. C. Kim, J. S. Yun and S. H. Jang, 'Productive Method for Monocoque Structure Automobile with High Stiffness and Lightweight Composit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695-1700, 2005 

  4. K. B. Shin, D. H. Koo, S. H. Hahn and K. J. Park, 'A Study on Material Selection of the Carbody Structure of Korean Tilting Train eXress(TTX) through the Verification of Design Requirement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7, No.2, pp.77-84, 2004 

  5. K. B. Shin, B. J. Ryu, J. Y. Lee and S. J. Lee. 'A Study on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Structur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9, No.1, pp.43-49, 2006 

  6. S. J. Lee, K. W. Oh, J. C. Jeong, C. D. Kong, J. S. Kim and S. H. Cho, 'Evaluation on Adiabatic Property for Vehicular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19, No.1, pp.9-14, 2006 

  7. J. Y. Lee, J. S. Jeon, K. B. Shin, S. J. Lee and J. C. Jeong,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Performances of Sandwich Panels for the Material Selection of the Low Floor Bus Bodyshell,'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pp.176-180, 2006 

  8. Development Urban Fuel Cell Tram Bodyshell and Interior Systems, 2nd Year Report, Hankook Fiber Glass Co., 2005 

  9. Development Urban Fuel Cell Tram Bodyshell and Interior Systems, 3rd Year Report, Hankook Fiber Glass Co., 2006 

  10. Wood Handbook, Forest Products Laboratory, USA. 1999 

  11. H. G. Kim and N. S. Choi, 'Predic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Honeycomb Core Materials and Analysis of Interlaminar Stress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Plat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17, No.1, pp.29-37, 2004 

  12. K. B. Shin, J. Y. Lee, B. J. Ryu and S. J. Lee, 'A Study on Flexural Behaviors of Sandwich Composites with Facesheets of Unequal Thicknes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0, No.2, pp.201-210, 2007 

  13. J. Lemaitre and R. Desmorat, Engineering Damage Mechanics-Ductile, Creep, Fatigue and Brittle Failures, Springer Verlag, 2005 

  14. K. B. Shin, J. Y. Lee and S. J. Lee,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Various Sandwich Panels for the Korean Low Floor Bus Application,'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31, No.4, pp.506-516, 2007 

  15. D. Zenkert, The Handbook of Sandwich Construction, EMAS Ltd., West Midlands, 1997 

  16. S. W. Tsai and H. T Hahn, Introduction to Composite Materials, Technomic Publishing Co, 1950 

  17. V. D. Azzi and S. W. Tsai, 'Anisotropic Strength of Composites,' Experimental Mechanics, Vol.5, pp.283-288, 1965 

  18. S. W. Tsai and E. M. Wu, 'A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Anisotropic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s Materials, Vol.5, pp.58-80, 1971 

  19. K. B. Shin and D. H. Koo,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Failure for Carbody Structures made of Laminated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Using Total Laminate Approach,'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17, No.1, pp.11-28, 2004 

  20. A. H. Puppo and H. A. Evensen, 'Strength of Anisotropic Materials under Combined Stresses,' AIAA Journal, Vol.10, pp.468-474, 1972 

  21. T. R. Guess and F. P. Gerstle, 'Deformation and Fracture of Resin Matrix Composites in Combined Stress Sta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11, pp.146-163, 1977 

  22. ANSYS Inc., ANSYS V 10.0 Reference Manual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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