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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상 버스 차체 적용을 위한 샌드위치 패널들의 저속충격 특성 연구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Various Sandwich Panels for the Korean Low Floor Bus Applic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1 no.4 = no.259, 2007년, pp.506 - 516  

이재열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이상진 (한국화이바(주), 차량사업부)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on low-velocity impact response of four different sandwich panels for the hybrid bodyshell and floor structure application of the Korean low floor bus vehicle was done. Square samples of 100mm sides were subjected low-velocity impact loading using an instrumented testing ma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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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형 초저상 버스 적용을 위해 4 종류의 샌드위치 패널들에 대한 저속충격 특성 및 손상모드를 6 단계의 충격에너지 변화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초저상 버스 차체 및 바닥재 구조를 구성하게 될 최적의 샌드위치 구성재료를 선정하고자 4종류의 샌드위치 패널에 대한 충격시험을 수행하여 충격에너지변화에 따른층격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3차원 측정기를 사용하여 충격 에 의한 샌드위치 패 널들의 손상영역과 손상깊이 (damage areas and depth)를 즉정하였으며, 시편을 절단하여 심재와 면재의 충격 손상모드(damage mode)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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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hird Year Report, Hankook Fiber Glass Co. Ltd., 2006, 'Development Urban Fuel Cell Tram Bodyshell and Interior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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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수도권지역을중심으로 초저상 버스가 실제 운행 중에 있다[1]

  2. Martec Limited Prevost Car, 2000, 'Intercity Bus Weight Reduction Program Phas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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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의Prevost와 네덜란드의 Phileas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2]

  3. Shin, K. B., Koo, D. H., Hahn, S. H. and Park, K. J. 2004, 'A Study on Material Selection of the Carbody Structure of Korean Tilting Express(TTX) thorough the Verification of Design Requirement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7, No. 2, pp. 7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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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한국형 고속 틸팅열차(TTX) 개발사업에 복합재를 적용한 차체를 제작하여 시험 중에 있으나, 버 스와 같은 도시형 승객 이 동수단에 는 적 용된 사례가 없다[3][4]

  4. Shin, K. B., Koo, D. H. and Hahn, S. H., 2004, 'The Development Project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with Maximum Design Speed of 200km/h,'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17, No. 3, pp. 6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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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한국형 고속 틸팅열차(TTX) 개발사업에 복합재를 적용한 차체를 제작하여 시험 중에 있으나, 버 스와 같은 도시형 승객 이 동수단에 는 적 용된 사례가 없다[3][4]

  5. Vinson, J. R., 1999, 'The Behavior of Sandwich Structures of Isotropic and Composite Materials,' pp.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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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드위치 패널은 강성이 높은 얇은 면재(facesheet)를 비중이 낮고 두꺼운 심재(core)의 양면에 부착시킨 형태로 되어 있어, 단일 부재로된 금속재나 적증 복합재(laminate composite)에비해 굽힘 강성이 높고 피로 수명이 길며 부식저항성, 단열성, 음향 차폐성 등이 우수한 것으로알려져 있다.[5]

  6. Lee, J. Y., Jeon, J. S., Shin, K. B., Lee, S. J. and Jeong, J. C., 2006,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Performances of Sandwich Panels for the Material Selection of the Low Floor Bus Bodyshell,'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pp. 176-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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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적시험에서는 주로 인장, 압축, 전단 및 굽힘 등과 같은 기본적인 물성 평가를 수행하게 되며 동적 시험에서는 충격시험 등을 수행하게 된다.[6]

  7. Jun, J. K., Kwon, O. Y., Lee, U. S., 2001, 'Damage Assessment of Curved Composite Laminate Structures Subjected to Low-Velocity Impact,'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14, No. 2, pp.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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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충격특성 평가는 주로 면재로 사용되는 복합재 적층판에 국한되어 평가되어 왔다[7,8]

  8. Kim, J. S., Lee, J. H., Cheong, S. K., 2005, 'A Study on the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Woven Fabric Composites for the Hybrid Composite Train Bodyshell,'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18, No. 3, pp.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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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복합재 구조물에 대한 충격특성 평가는 주로 면재로 사용되는 복합재 적층판에 국한되어 평가되어 왔다[7,8]

  9. Nguyen, M. Q., Jacombs, S. S., Thomson, R. S., Hachenberg, D. and Scott, M. L., 2005, 'Simulation of Impact on Sandwich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67, No. 2, pp. 21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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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샌드위치 시편이 적층복합재에 비해 굽힘 강성과 고유진동수가 월등히높기 때문이다.[9~11]

  10. Hosur, M., Abdullah, M. and Jeelani, S., 2005, 'Manufacturing and Low-velocity Impact Characterization of Foam Filled 3-D Integrated Core Sandwich Composites with Hybrid Facesheets,' Composite Structures, Vol. 69, No. 2, pp. 167-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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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샌드위치 시편이 적층복합재에 비해 굽힘 강성과 고유진동수가 월등히높기 때문이다.[9~11]

  11. Lee, J. H., Kong, C. D. and Cotstas Soutis, 2005, 'Modeling of Low Velocity Impact Damage in Laminated Composit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pp. 947-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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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샌드위치 시편이 적층복합재에 비해 굽힘 강성과 고유진동수가 월등히높기 때문이다.[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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