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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예술과 도시 재이미지화 : 2006 부산 비엔날레 평가
Public Art and Urban Reimagineering : An Evaluation of Busan Biennale 2006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3 no.5, 2007년, pp.543 - 562  

최병두 (대구대학교 지리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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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서나'를 전체 주제로 개최된 2006 부산비엔날레는 세계화/지방화를 추동하는 자본주의 문화를 지양하고, 도시의 지역성과 일상성 그리고 예술적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다양한 유형의 예술작품들에 반영하고 전시함으로써 공공예술을 도시의 일상생활과 접목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유의성을 가진다. 그러나 부산비엔날레는 시민을 위한 공공예술의 고양을 위한 장이라고 할지라도, 후기자본주의의 상부구조로서 포스트모던 문화의 일부, 즉 자본을 위한 새로운 장소마케팅 전략 또는 도시 재이미지화의 성향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 글은 한국의 두 번째 대도시이고 동아시아의 중요한 거점도시로 성장한 부산에서 개최된 2006 부산비엔날레를 평가하기 위하여, 현대 자본주의 도시에 대한 성찰로서 도시의 공간적 재현과 공공예술의 특성들을 논의한 후, 206 부산비엔날레의 전체 및 개별 행사들에 구체적으로 반영된 지역성과 문화예술적 성향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 도시로서 부산의 재이미지화 전략보다는 시민들의 참여를 전제로 한 국지적 장소예술을 지향할 때, 부산비엔날레는 지속적으로 발전가능할 것이라고 결론지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an Biennale, began from 2000, has been argued that it would improve 'intrinsic introspection related to localism' against 'a lifestyle forced by capitalism in a global dimension', by promoting urban esthetic imagination in the public sphere of the city and reflecting it upon exhibited artwork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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