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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존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Applied MMTIC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1 no.1, 2007년, pp.85 - 94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Applied MMTIC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thod: The survey was carried out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05. The subjects were 32 middle school students in G City. To test the effec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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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MMTIC을 활용한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으로 개인의 내적인 대처자원의 핵심인 자존감과 사회적 기술인 대인관계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MMTIC을 활용한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의 적용이 중학생들의 자존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존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synchronized desi卽) 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존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기간은 2005년 9월부터 11월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G시의 일개 중학교 학생으로서 실험군 16명, 대조군 16명, 총 32명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MMTIC 활용 대인관계 향상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중학생의 자존감과 대인관계에 대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개인간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성격 유형에 따라 인간의 장점, 자원, 건강한 특성, 잠재력 등을 발견함으로써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이 향상되고 타인에 대한 긍정적 시각의 변화로 대인관계 향상을 주목적으로 한 자아성장프로그램의 활동을 말한다(Shim & Kim, 1997). 연구에서는 Shim과 Kim(1997) 의 MBTI 성장프로그램과 Ha (20Q3)의 MMTIC을 활용한 교우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중학생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계획된 총 8회기 집단상담프로그램을 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MMTIC을 활용한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이 자존감과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학교에서 행해질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교과 규정이 정해져 있어 실제 상담활동 및 친교활동에 할애되는 시간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며 자존감 향상이나 대인관계 개선에 대한 구체화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인용 성격유형 검사인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로서 MMTIC(Murphy-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즉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켜 주며, 타인은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교우간의 갈등을 해결하여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서 MMHC을 활용한 대인관계 향상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2) 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대인관계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 1) MMTIC 활용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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