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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UI Layout 분석과 Heavy User 요구에 따른 효율적인 UI 연구 및 제시
Analysis on MMORPG UI Layout and Research on Effective UI Demanded by Heavy Use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1 = no.69, 2007년, pp.263 - 272  

노주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  전양덕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우리 문화에서 온라인 게임이란 것은 이미 큰 부분으로 자리 잡게되었다. 게임에서 아이콘을 인터페이스로 적용하면서 UI(user interface)라는 개념이 게임 플레이시 중요하게 부각되었으며, 그로 인한 플레이 장애는 특히 온라인 게임 중 MMORPG 장르에서 크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아이콘의 도입으로 게임 플레이시 화면의 영역 분할에 있어 비효율적인 부분이 들어났으며, 플레이 영역이 작아지고 있는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UI 구성 요소들이 게임마다 다른 위치에 있음으로 인하여 Heavy User에게 게임 플레이시 적잖은 혼동을 주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상용화된 게임 상위 랭킹 5위의 5개 게임을 선정하여 분석해 보고, Heavy User들의 선호도를 설문지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UI 구성 요소의 필요도 및 위치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서비스 하고 있는 게임들의 UI와 Heavy User들의 선호도에 큰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설문지 분석결과 나온 Heavy User들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UI 구성요소들을 재정립, 재배치함으로써 보다 나은 UI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Heavy User들이 게임 플레이시 보다 넓은 플레이 영역에 만족을 느끼고, 또한 어떠한 게임을 하더라도 UI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게임 플레이를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game gradually grew into a significant part in Korean culture due to rapid development of internet. As icons are utilized as interface, the concept of UI(User Interface) receives spotlight in playing games, and the play bug appears most frequently in MMORPG genre. The introduction of icon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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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플레이 시 효율적으로 플레이 영역을 활용하여 좀 더 즐거운 게임 문화를 정착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Heavy User들의 요구를 통해 기존 개발사들이 통일성 없는 UI를 제공함에 있어, Heavy User 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는 데 목적이 있으며, Heavy User들의 공통된 의견을 토대로 어느 게임을 접하든지 UI의 혼동이 오지 않기를 바라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플레이 시 효율적으로 플레이 영역을 활용하여 좀 더 즐거운 게임 문화를 정착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게임 UI를 Heavy User들의 요구에 맞추어서 쉽고 (usability), 안전하고 (safety), 기능적 (functionality)0]51, 유저와의 상호 연계성을 중심으로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제시를 하고자 기존 5개 게임 UI를 '분석해 보고, Heavy User 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 비교하여, Heavy User들의 욕구에 맞는 UI를 재배치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보 전달의 차원에서 쉽고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게임상의 인터페이스를 개발 할 수 있도록, MMORPG 장르로 한정하여 게임 속에서 레이아웃을 이루고 있는 요소별로 정리 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또한 Heavy User들의 설문지 분석을 통해 게임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재정리하고, 게임을 보다 사용하기 쉽고(usability), 안전하고(safety), 기능적(functionality)으로 만들 수 있도록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선호하는 UI의 위치 및 존재여부, 그리고 선호하는 UI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Heavy User들의 요구에 맞는 UI를 제시하고자 한다.
  • 제작되면서 Heavy User들이 게임 플레이시 스크린에서 좀 더 효율적인 플레이를 위하여 Heavy User 들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UI 레이아웃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에 따라 현재 상용화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게임 중 '게임트릭스'6)에서 제공하고 있는MMORPG 게임순위를 토대로 현재 날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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