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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의 미니멀리즘(Minimalism)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inimalism on GUI in Gam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249 - 266  

김윤경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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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컴퓨터 게임에서 보여지는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미니멀리즘 사례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미니멀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대상으로 삼은 컴퓨터 게임들은 페르시아의 왕자, 미러스 엣지, 스플린터 셀, 기어즈 오브 워, 콜 오브 듀티4, 메트로 2033, 크라이시스2이며 위의 게임들은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활용한 독특한 형태로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1960년대 시각예술 분야에서 출현하여 예술전반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며 발전한 미니멀리즘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다양한 스타일로 표현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니멀리즘을 통해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나타나는 최소화 현상을 바탕으로 미니멀리즘의 대표적 표현경향인 '단순성'과 '최소성'을 중심으로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 나타나는 미니멀리즘의 영향력을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 case of the minimalism on Game Graphic User Interface design in Computer game. It is to analyse the minimal tendency on Game Graphic User Interface design in several Computer games such as Prince of Persia, Mirror's Edge, Splinter Cell, Gears of War, Call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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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 단순함과 명료성으로 특징으로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GUI 분야에서의 그 위상을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ame GUI)를 통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게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의 미니멀리즘(Minimalism)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를 페르시아의 왕자(Prince of Persia), 미러스 엣지(Mirror's Edge), 스플린터 셀(Splinter Cell), 기어즈 오브 워(Gears of War), 콜 오브 듀티 4(Call of Duty4), 메트로 2033(Metro 2033), 크라이시스 2(Crysis2) 등의 7개의 컴퓨터게임을 대상으로 시스템 간소화로 정보를 축소, 미니맵을 대체하는 네비게이터 시스템 그리고 게임내 연출을 통한 간접 GUI 등의 3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極微)의’라는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의미를 GUl 디자인을 제언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시스템 간소화로 정보를 축소하는 GUI는 크게 GUI삭제, 정보 집약형 GUI, 필요시에만 등장하는 GUI의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이에 분석대상으로 삼은 컴퓨터 게임으로는 페르시아의 왕자, 미러스 엣지, 기어즈 오브 워, 콜 오브 듀티, 포탈의 다섯 가지로 먼저 페르시아의 왕자를 통해 GUI삭제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미니멀리즘의 단순성은 형태, 면 자체를 단순화 시키는 것이며 게임 GUI의 미니멀리즘은 디자인의 단순함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축된 시스템 등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예로 미니맵을 대체하는 네비게이터 시스템이 있으며 페르시아의 왕자, 미러스 엣지, 콜 오브 듀티 등을 통해 게임 GUI의 미니멀리즘 특징 중의 하나인 미니맵을 대체하는 네비게이터 시스템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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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니멀리즘의 특징은 어떠합니까?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를 최소화하고 최소한의 색상만을 이용하거나, 최소한의 기하학적인 형태만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규칙적이고 대칭적인 그리드 구조의 사용, 직접적인 표현이나 장식적인 표현의 배제, 산업용 재료의 사용을 추구하였다. 또한 단순한 선과 절제된 표현만으로 구현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곡선 보다는 직선을 활용하고, 다양한 색상 보다는 흰색 등의 모노톤을 활용하며, 화려한 장식성 보다는 실용성을 강조하였고, 인공적인 소재보다는 자연적인 소재를 추구하였다.2)
GUl의 표현 요소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디지털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를 디스플레이 하는 디바이스가 다양해지고, 디바이스를 구성하는 구조의 GUI 디자인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3) GUl는 Graphic User Interface 의 약자로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그래픽의 표현이라는 뜻이며, GUl의 표현 요소들은 OS, 아이콘, 메뉴, 버튼 등과 같은 그래픽 개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미니멀 아트의 공통된 조형적 특징 4가지는 무엇입니까? ① 단순성 :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했으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킴으로서 감상자로 하여금 형태의 본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부분이 아닌 전체를 강조,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의 사용과 같은 규격의 크기, 단색의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하였다. ② 명료성 : 미니멀리즘 작가들은 회화를 크기나 모양, 캔버스, 물감의 유동적인 농도, 오브제로서의 회화의 가장자리를 명확하게 하는 선 등에 의해 정의하였다. 단단한 가장자리뿐만 아니라 색채나 소재에 의해서도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데 순수한 색조대비와 비교적 개성 없는 색채, 알루미늄, 강철 등의 공업재료의 사용으로 명료성을 획득하였다. ③ 반복성 : 미니멀 아트는 어떤 물체간의 계층적 관계를 허용 하지 않는 비관계적 구도를 형성함으로서 반복성을 가졌다. 비관계적 구성방식을 취하는 경우에 그 형태를 대비나 상호 영향을 미치는 작용을 하기 보다는 반복과 연속의 관계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관계의 질서는 내재적이거나 이성적 질서가 아닌 단순한 질서이다. ④ 사물성 : 사물성은 단순한 물체로서의 성격을 의미하고, 평면회화나 화면 지지체 형태의 회화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서 3차원의 실제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미니멀리즘 작가들은 평면에서 일루젼(illusion)을 제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다 객관적이고, 중성적이며 대상을 표현하는데 무관한 오브제 그 자체를 제시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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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베이커, 김수기 역, 미니멀리즘, 열화당, 1993.p.8. 

  2. 권민성, 새로운 미니멀 디자인 개발 가능성, DID 논문집, 제10권 제3호 통권 제16호(2011.12), pp.79-95. 

  3. 김혜경, 예술사조가 반영된 모션 그래픽스 표현 사례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4호 통권 24호(2009.10)), pp.457-466. 

  4. 조각현.임현숙, 현대 디자인에 반영된 미니멀리즘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30권(2009), pp.23-34. 

  5. 조동희.임병우.조용재,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미니멀리즘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2008.05), pp.145-154. 

  6. 채호병.이설,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모바일 GUI 화면구성에 관한 연구, 아시아퍼시픽디자인학연구, (2007). 

  7. 두산백과 "미니멀리즘(minimalism)" 네이버 지식백과 www.naver.com 2013.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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