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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사용자 비교분석을 통한 모바일폰 디자인 방향
A Design Direction for Mobile phones between Comparison of Users from Korea, China and Japa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29 - 38  

윤주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정희연 (서울대학교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  김윤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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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시장을 둘러싼 기업들 간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 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이동 통신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고 아시아 시장에서의 앞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개발은 물론, 각 나라 시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가의 각각 다른 지역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국 사용자의 이용 행태 및 성향의 차이를 밝혀 향 후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한/중/일 삼국을 중심으로 온라인 서베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조사 내용은 1) 모바일폰의 이용자 행태 2) 모바일폰 디자인 및 UI 4) 모바일폰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5) 제조사에 관한 인식이다. 본 연구 결과 각국별 공통점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첫째 국의 모바일폰 관련 인식 및 문화는 기술적 성숙도,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 국민적 성향이 어우러져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둘째 기술적 성숙도와 관련된 항목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이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 반면, 국민적 성향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유사한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3) 셋째 통신사/제조사의 정책 및 전략과 관련된 항목은 한중일 각 사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각국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관한 결과는 각 나라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본국에서 타국으로 진출 시 좋은 기초 자료가 되리라 본다. 또한 단순 비교에 그치지 않고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신기술에 관한 디자인개발 전략에 적용한다면 더 큰 의의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etition to capture a larger slice of the market in Mobile Communication business is increasing among companies. In order to achieve and main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Asian market, it is critical to continue to develop new technology. Understanding the underlying distinctive cha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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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타국으로 제품이 진출 시 각 문화 특성에 맡게 지역화한 디자인이 성공을 거둔다. 각국가의 문화적 이해에 기초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각국 모바일폰 사용자의 이용행태 및 문화적 성향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향후 타국 진출시 현지향 모바일폰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또한 디자이너는 지식과 방법론과 체계를 가지고 문화를 창조하는데 관계해야 한다. 그러므로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적용시킬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 모 바일 인터페이스디자인에서 문화연구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고 문화적 특성과 모바일 제품 사용에 있어서의 관계를 규명하고 모바일폰 사용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를 밝히는 것을 추후의 연구로 해 보고자 한다.
  • 각국가의 문화적 이해에 기초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각국 모바일폰 사용자의 이용행태 및 문화적 성향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향후 타국 진출시 현지향 모바일폰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6) 모바일폰에 관한 장식에 관한 인식은 일/한/중 순으로 심플한 것을 선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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