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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관광 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ategy for developing LBS Entertainment content based on local tourist informa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151 - 162  

김현정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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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IT와 무선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유선 인터넷 컨텐츠는 무선으로 확장하게 하였으며, 장소기반 관광 정보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기기로 서비스되고 있는 대부분의 관광정보는 관광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 교통편, 숙박, 음식점 등 매우 실용적이고 일반적이어서 편리하긴 하지만, 그다지 사용하고 싶은 매력은 없는 정보에 그치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유비쿼터스 도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지역 관광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지역정보 관련 서비스 및 연구의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향 및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사례 연구로서 부산시 중구 지역의 역사, 문화 컨텐츠 전달을 위한 모바일 투어 게임 "타임트렉"을 개발하였다. "타임트렉"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흥미유발을 위해 롤플레잉 스토리 기반 게임과 물리적 장소에서 답을 찾아야 하는 오프라인 퀘스트 게임의 형식을 포함하는 모바일 투어 게임 형태로 구축되었다. 개발된 프로토타입은 제 10회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투어코스의 한 장소였던 PIFF광장에서 사용자 테스트를 거쳤으며,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지역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을 도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새롭고 재미있는 형태의 지역 역사, 문화 관광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LBS 모바일 기술과 스토리,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결합을 시도함으로써, 관광 산업과 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개척을 시도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순으로 광고물 제어에 유리하다. 그러므로 복합상업건축물 입면계획 시 일방적인 수평요소의 반복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모서리계획 시에는, 첫째, 2개 이상의 가로와 접하는 건물의 경우 모서리부 광고 효과가 지배적이며 대부분 곡선돌출형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므로 모서리 저층부를 필로티로 계획하여 보행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대신 입면을 투명하게 하여 간접광고(내부전시)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원형모서리는 건물 특화 성격이 강하므로 불가피할 경우 소형 액센트 광고 위치를 미리 벽면으로 할애하는 것이 경관 및 입면계획에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불확실도 해석모형 등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제시하였다. 모든 입출력자료는 프로젝트 단위별로 운영되어 data의 관리가 손쉽도록 하였으며 결과를 DB에 저장하여 다른 모형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HyGIS-HMS 및 HyGIS-RAS 모형에서 강우-유출-하도 수리해석-범람해석 등이 일괄되게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HyGIS와 통합된 수리, 수문모형은 국내 하천 및 유역에 적합한 시스템으로서 향후 HydroInformatics 구현을 염두에 둔 특화된 국내 수자원 분야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기본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았다. 또한 저자들의 임상병리학적 연구결과가 다른 문헌에서 보고된 소아 신증후군의 연구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자극에 차이가 있지 않나 추측되며 이에 관한 추후 연구가 요망된다. 총대장통과시간의 단축은 결장 분절 모두에서 줄어들어 나타났으나 좌측결장 통과시간의 감소 및 이로 인한 이 부위의 통과시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 can new media devices and networks provide an effective response to the world's growing sector of cultural and historically-minded travelers? This study emerged from the question of how mobile handsets can change the nature of cultural and historical tourism in ubiquitous city environments. A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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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 프로토타입의 트레일 중에는 부산시민조차도 잘 모르는 흔하지 않은 장소들과 역사적 사실들이 포함되어 있어 그 장소에 대한 역사성을 간접적으로 배울 뿐 아니라, 희귀하고 신기한 이야기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관광객의 입장에서는 누구나가는 관광지의 표면만을 겉핥기식으로 다니기보다는 지역민들만 알고 있는 그 장소의 참모습을 보고 새로운 이야기를 알고 싶어 한다. 그런 면에서 트레일로 선정된 부산 중구는 현재 유적이 남아있는 장소는 아니지만, 도심 속에 근현대사의 이야기를 간직한 희귀하고 가치 있는 장소였고, 관광객에게 숨겨진 이야기 거리를 발굴함으로써 만족을 줄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 관광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고 재미있게 하기 위하여, 지역이 가지는 특정 역사, 문화 관련 정보를 활용한 모바일 관광 가이드 정보 시스템을 LBS 게임 형식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다음 그림1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모바일의 위치 인식 기능과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포함하는 하이테크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를 취하는 동시어), 보다 깊은 문화, 역사정보를 스토리와 함께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유비쿼터스도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지역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먼저, 지역정보 관련 서비스 및 연구의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부산시 중구지역의 역사, 문화컨텐츠 전달을 위한 모바일 투어 게임 개발 사례를 통해 각 요소들을 구현하였으며,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여 향후 지역 정보를 활용한 LBS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과 IT 기술이 UTty 관광산업과결합될 근미래를 염두에 두고 지역의 역사, 문화 컨텐츠를 전달하는 새로운 형태의 투어 경험을 창출하고자 모바일투어게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통해 세분화된 관광객의 요구에 맞는 위치기반 문화, 역사관광정보 서비스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장에서는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지역 정보를 활용한 LBS 관광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서비스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 지역의 과거 모습이나 얽힌 이야기 정보를 알려주는 촌장 캐릭터와 그 지역에서 촬영된 영화로케이션 정보를 주는 학생 임권택 캐릭테)를 설정하여 지역의 역사, 문화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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