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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 및 대학생활적응
Student Personal Characteristics, Parent Attachment and Adjustment in Colleg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3 = no.87, 2007년, pp.45 - 57  

박범혁 (충청대학 사회복지학부) ,  정영숙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plore two main research questions; whether or not there is a difference in student adjustment in college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self-esteem, self-identity, interaction anxiousness, and parent attachm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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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대학생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의 심리적 특성, 부모와의 애착이 대학생활적응의 차이와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이 초기 성인기인 대학생활시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성에 따라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 즉,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대인 불안과 부모와의 애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관련영역에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며, 남녀 대학생이 대학생활을 잘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제시하고, 대학생활 부적응의 예방과 대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이 초기 성인기인 대학생활시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성에 따라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 즉,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대인 불안과 부모와의 애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관련영역에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며, 남녀 대학생이 대학생활을 잘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제시하고, 대학생활 부적응의 예방과 대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 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같이,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과 관련된 변인들은 개별적 또는 부분적으로 살펴 본 것에 그치고 있어 본 연구는 개인의 성장발달과 함께 확립된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감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대인불안과 부모와의 애착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대학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유추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이 초기 성인기인 대학생활시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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