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품구매경험에 따른 명품구매행동분석
Study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Based on Purchase Experience of Luxury Good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3 = no.87, 2007년, pp.137 - 149  

한수진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diverse consumer characteristics pursuant to whether the consumers in question have purchased luxury goods, and it also explores the variables that tend to influence such purchases. Furtherm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urchases of, propensity for and preference tow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대생의 명품구매경험여부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사회환경적, 사회심리적 특성의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명품구매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또한, 우리나라 젊은층 소비자들의 명품선호 경향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명품구매경험여부가 소비지향태도 및 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이 명품구매경험 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이 명품구매행동유형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명품구매경험여부가 소비지향태도 및 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이 명품구매경험 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이 명품구매행동유형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계층의 의식과 성향에 관한 올바른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고, 미래의 경제주체 혹은 가계의 소비주체가 되는 이들에게 필요한 소비자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대 여대생의 명품구매경험여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명품구매 행동유형에 소비지 향태도와 명품선호도가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명품구매경험여부에 따른 차이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명품구매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여기에서 명품 구매 경험 여부는 설문조사 당시를 기준으로 1년 이내에 해외에서 직접 구입했거나, 국내에 수입된 명품구매경험여부로 규정하였다.
  • 또한, 10대 혹은 30대 여성 및 남성들의 명품구매행동으로 까지 연구대상을 넓혀 사회전체의 명품구매성향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올 바른 문화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겠다. 연구는 새롭게 등장한 고급 소비계층인 신세대들의 의식과 성향에 관한 올바른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미래의 경제주체 혹은 가계의 소비주체가 되는 이들에게 필요한 소비자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다.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볼 때 젊은 층 소비자들의 명품구매행동의 몇 가지 유형이 나타나리라 추정되며, 본 연구에서는 명품구매행동 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명품에 대한 합리적, 계획적인 구매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환경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이 명품구매행동유형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계층의 의식과 성향에 관한 올바른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고, 미래의 경제주체 혹은 가계의 소비주체가 되는 이들에게 필요한 소비자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업에게는 올바른 소비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마케팅 계획 수립에 좋은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한 고급 소비계층인 신세대들의 의식과 성향에 관한 올바른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미래의 경제주체 혹은 가계의 소비주체가 되는 이들에게 필요한 소비자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고급 브랜드를 칭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명품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올바른 소비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마케팅 계획수립에 좋은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강이주(2003). 상품특성과 신용카드 연체경험에 따른 수입 유명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소비문화연구, 6(2), 75-91 

  2. 김상일(2003). 신세대 소비자,모순의 소비코드를 읽어라. LG 주간경제, 738, 30-34 

  3. 김선숙(2006). 매스티지 명품에 관한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30(1), 12-19 

  4. 김세희(2004). 의복쇼핑성향의 측정도구 개발. 한국의류학회지, 29(9), 1253-1264 

  5. 김재문(2002). 명품의 조건. LG 주간경제, 677, 34-38 

  6. 김지영(1996). 쇼핑가치, 소비자관여, 소비감정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박미정 . 임숙자 . 이승희(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 3-14 

  8. 박철(1993). 청소년의 광고수용과 물질주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청소년연구, 19, 56-79 

  9. 박희랑 . 한덕웅(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 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7(2), 195-226 

  10. 서민애 . 박광희 (2001). 수입여성의류 구매유무에 따른 의복행동 -쇼핑성향과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6), 79-92 

  11. 이승신 . 류미현 . 정승은 (1998). 청소년소비자의 소비자능력이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2), 1-10 

  12. 이승우(2002). 남에게 보이기 위한 소비, 명품을 쫓는 사람들. 소비자시대, 7, 68-69 

  13. 이승일(2003). 명품성의 가치. LG 주간경제, 751, 3 

  14. 이승희 . 이랑 . 정소연(2003). 패션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 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11), 1241-1251 

  15. 이영희 . 계선자(2001).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및 관련변인.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5(1), 111-122 

  16. 이윤경 . 황선진(2000). 소비자의 물질주의 특성과 제품의 가격, 구매시점과오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84-894 

  17. 이의자(1992). TV광고가 물질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광고연구, 봄호, 257-283 

  18. 이혜은(2001) 여대생 소비자의 수입상품 선호도와 수입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 정민숙(1990). 청소년의 상표에 대한 이미지 및 선호도 .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 논문 

  20. 정혜영(2000). 여대생들의 유명브랜드 의류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1), 1-14 

  21. 조은아 . 김미숙(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 76-87 

  22. 채진미 . 이은영(2005). 연령과 사회계층 변인에 따른 해외 명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빈도. 한국의류학회지, 29(6), 885-895 

  23. 최선형(2001)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842-854 

  24.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판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25. 홍금희(1996). 수입 캐쥬얼 상표에 대한 소비자 태도 차원과 상표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0(6), 1096-1106 

  26. 동아출판사(2005). 동아국어사전 

  27. 매일경제 2007. 5. 17 

  28. 한국일보 2002. 4. 24 

  29. 이코노미플러스 2007. 3 

  30. Caplovitz, D.(1967). The Poor pay more new york: The free press of glencoe 

  31. Etzel. Michael J. and Walker. B. J.(1974). Advertising strategy for foreign produc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4, 18-39 

  32. Hampton. Gerald. M. (1977). Perceived risk in buying product made abroad by american firm : Buyer Business Studies 

  33. Johansson. J. K.(1974) Assessing the impact country of origin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2, 291-315 

  34. Mandel, N. Petrova, P. & Cialdini, R. B.(2006). Images of succeed and the preference for luxury brands. Journal ?of comsumer psychology, 16, 101-128 

  35. Moschis, G. P., Moor, R. L. & Smith, R. B. (1983). the Impact of family communication on adolescent consumer socializ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314-339 

  36. Ward, S.(1974) Consumer socializ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 741-75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