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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산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의 품질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Brand and Non-brand Korean beef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3 no.2, 2007년, pp.187 - 194  

김미현 (한국식품연구원) ,  송효남 (세명대학교 한방식품영약학과) ,  노정해 (한국식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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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중 유통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의 품질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화학적, 미생물학적, 관능적, 평가로 품질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채끝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산 브랜드 소고기의 100 g 당 평균 가격은 7,200원, 비브랜드 소고기은 2,974원이었다. 브랜드 한우에서는 지방의 함량이 높은 경향을 보였지만,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간에는 유의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산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 모두 pH는 약 5.27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한우의 lightness(Hunter L value)가 조금 더 높은 경향을 보였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가열육에서의 조직감을 보면 비브랜드 한우가 gumminess, fracturability chewiness에서 브랜드 한우보다 높은 경향을 나타냈으며, 이중 gumminess, fracturability에서는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간에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미생물적 안전성 차원에서 볼 때 국내산 브랜드 한우의 비브랜드 한우와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육의 관능평가에서는 육색, 지방색, 근내지방도, 향미, 종합적 기호도에 있어서 모두 유의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리 후 관능평가에서도 브랜드 한우가 비브랜드 한우에 비해 색, 향미, 다즙성, 연도, 맛, 씹힙성, 종합적 기호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brand and non-brand Korean beefs, found in retail circulation, were studied via physicochemical and microbiological analysis and sensory tests. The average price of 100 g of brand Korean beef sirloin was 7.6 USD (1USD=950won), while the price of non-brand Korean beef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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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고기의 관능검사와 이화학적 실험적 수치의 상관도 등에 관한 연구는 추후에 좀더 많은 시도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의 이화학적 특성의 경향을 제시하여 브랜드 한우의 특성을 연구하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뚜렷한 관능적 차이를 보여주어 브랜드 한우의 현황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 브랜드 한우에 대한이화학적 데이터가 좀더 많이 제공되기를 바라며 이 연구의 결과로서 브랜드 한우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시중 유통 브랜드 한우와 비브랜드 한우의 품질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화학적, 미생물학적, 관능적, 평가로 품질특성을 알아보고 자 하였다. 채끝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산 브랜드 소고기의 100 g 당 평균 가격은 7,200원, 비브랜드 소고기은 2,974원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서 직접 브랜드 한우를구입하여 이를 비브랜드 한우와 한우 품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 분석, 물리적 분석, 조직감 분석, 미생물 오염도 및 관능검사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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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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